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따금씩 들려오는 질문 중 하나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크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크롤러라는 뜻은 쉽게 말해서 검색 봇이 수집을 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크롤러 오류는 수집 오류라는 의미가 되겠지요. 대표적으로 수집 오류를 띄우는 주소 중 하나가 티스토리 글쓰기 URL 주소와 관리자(manage) 주소입니다. 이건 당연히 수집을 못 합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주소를 어떻게 검색봇이 수집을 하겠습니까? 관리자 주소도 마찬가지구요. 근데 마치 이 오류가 무슨 엄청난 큰일이 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저도 블로그 초창기때는 천지가 개벽하고 당장이라도 무슨 사달이 나는 줄 알았으니까요.

 

구글 서치 콘솔은 사이트의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해 한 눈에 보기 좋게 표시해주는 일종의 네비게이션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만약 여려분들께서 직접 사이트를 개설한다고 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건 아마 거의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과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사이트는 말그대로 현재 이 지구상에 없는 홈페이지를 만든다는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이런 사이트 관리 차원에서 잘만 이용하면 상당히 편리한 통계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와 블로그는 다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나 카페24같은 서비스를 활용해 만드는 웹페이지는 사이트에 속합니다. 도메인도 직접 구매해야하고 서버 비용도 들어가죠. 호스팅 비용같은것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는 그러면 사이트일까요? 아닙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사이트는 구글서치콘솔에 연동해 놓으면 요긴하게 활용이 가능해지지만 티스토리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 서비스업체에서 왠만한건 이미 세팅을 다 끝내놓은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티스토리에는 관리자 화면이 존재하고 관리자 옵션에 보시면 유입 경로부터 유입 키워드, 방문자, 댓글, 스킨 편집 등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한 눈에 파악하고 조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이트에서는 이런 부분을 사용자가 모두 구축하고 관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즉 블로그에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오롯이 글쓰기 뿐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부터 심심하면 이런 메일이 도착한다. 그냥 무시하고 있다.

그렇기에 티스토리와 구글서치콘솔은 사실상 맞지 않습니다. 등록은 할 수 있지만 실제로 구글 서치콘솔에서 조치해야할 부분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는 것도 서로 궁합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크롤러 오류가 떠도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조치를 할 수도 없습니다. 방법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 저기에서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이라고 하는것들은 그냥 우연찮게 시간이 흘러서 해결되는게 대부분이지 마치 그것이 정답인 것처럼 보여지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제 경험상 시간이 약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해결될 부분입니다.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함에 있어서 서치콘솔에 등록을 해서 거기서 또 무슨 오류가 있으면 수정해줘야하고 검색봇이 잘 수집되게 HTML 헤더안에 뭔 스크립트를 넣어줘야 하고, 스킨이 중요해서 뭘 또 써야하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어쩌구 저쩌구 등록~ 왁자지껄... 어휴... 이렇게 해야할게 많으면 티스토리를 누가 사용하겠습니까? 다시 한 번 자신있게 말씀 드리지만 티스토리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사이트가 아닙니다. 검색봇이 알아서 수집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환경들은 이미 티스토리에서 조치를 다 취해놨습니다. 사용자는 그저 글만 열심히 작성하면 되는 것입니다. 사실 구글서치콘솔에 연동할 필요도 딱히 없습니다. 제 경우는 데스크탑과 스마트폰 중 어떤 디바이스에서 가장 방문자가 많은지 파악하려고 초창기에 가입을 했었지만 지금은 티스토리의 관리자 화면에서 이 부분이 나오기에 구글서치콘솔은 가입 이후 거의 방문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도 노출되는것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수집도 정상적으로 진행 됩니다. 즉 제대로 된 글만 작성한다면 방문자는 늘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은 절대로 호객행위식 글쓰기를 하시면 안 됩니다. 방문자만 유입하면 장땡이다?! 만약 이렇게만 생각하고 티스토리를 운영하신다면 아마 롱런할 수 없을 겁니다. 방문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와 내용을 원합니다. 그 정확한 콘텐츠를 제공해줘야하는게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게 잘 이루어졌을 때 티스토리는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구글서치콘솔은 이제 신경쓰지 마시고 글쓰기에 더욱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