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일러스트레이터 강좌입니다. 이번에는 차근차근 게임 코딩에 나오는 버튼 노든이라고 하는 캐릭터를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다는 표현이 맞는건지는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잘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버튼 노든이 어떻게 생긴 녀석인지를 알아야겠지요?
얘가 버튼 노든입니다. 노든이라는 단어는 이 게임에서 표현되는 키워드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그냥 오브젝트 같은 개념입니다. 이제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고 멋들어지게 만들어 봅시다. 제가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버전은 2021입니다. 본문에서 나오는 주요 기능입니다.
Reflect Tool : 좌/우 대칭 복사 (데칼코마니 효과)
모서리 라운드(둥글기) 효과
이 두가지 기능만 확실히 알아두면 앞으로도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할 때 매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버튼 부분의 얼굴 백그라운드를 만들 것입니다. 사각형 툴로 적당히 세로로 길게 만들어줍니다. 사각형툴 선택 후 오브젝트 영역에 드래그해서 그려주면 됩니다. 면 색상도 변경합니다.
모서리 부분을 동그랗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부분 선택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맨 위의 두 개의 모서리만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이렇게 두 꼭지점이 선택되면 동그라미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바로 이 동그라미 아이콘을 이용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안쪽으로 드래그하면 최대치로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런 형태가 됩니다.
이렇게 완성한 오브젝트를 선택 후 Alt + 클릭 상태로 그대로 끌어다 복사합니다. 저는 오른쪽 위로 절반정도 가려지도록 복사했습니다. 이렇게 복사 후 두 개의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합니다.
이제 좌/우 대칭 복사를 할 것입니다. 도구툴에서 Reflect Tool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좌/우 대칭이 되어야하니까 오른쪽 모서리 중 아무곳이나 Al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합니다. 저는 오른쪽 하단의 모서리로 진행했습니다.
Reflect 설정창이 떴습니다. Vertical (수직)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Copy 버튼을 눌러서 그대로 대칭 복제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클릭한 지점을 축으로해서 좌/우 복사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방금 복사한 오브젝트를 살짝 원본과 겹치게 했습니다.
이렇게해서 순식간에 얼굴 부분의 백그라운드 작업이 끝났습니다. 모두 선택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그룹화 합니다. 단축키는 Ctrl+G 입니다.
이번에는 비교적 쉬운 얼굴 아래의 받침(?) 부분을 만들겠습니다. 사각형 툴을 선택 후 가로로 길게 드래그하여 만듭니다.
몽땅 다 선택한 상태에서 Align에서 가운데 정렬을 합니다. 만약 Align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 > Align을 선택하면 보일 것입니다. 단축키는 Shift+F7 입니다.
위쪽 두 개의 모서리를 간접선택툴로 선택 후 둥글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해서 얼굴의 하단부도 완성되었습니다.
만약 부분적으로 길이 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간접선택툴을 선택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변경하고자 하는 앵커포인트를 몽땅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동시키고자 하는 앵커포인트와 움직이면 안 되는 앵커포인트 구분을 잘 해서 이동시켜야 합니다. 수직/수평으로 이동시키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얼굴의 전체 배경을 모두 선택해서 그룹화 합니다.
이제 눈을 만들겠습니다. 오른쪽, 왼쪽 아무 눈으로 기준을 잡고 만듭니다. 한쪽 눈을 먼저 완성하고 최종적으로 좌/우 대칭 복제시켜서 나머지 눈도 순식간에 끝내는 방법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눈의 배경이 되는 흰자 부분부터 표현해 봅시다. 사각형툴을 선택 후 드래그해서 만들어줍니다.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윗부분 모서리는 완전 둥글게, 아래쪽 모서리는 약간만 둥글게하면 원본에 가까운 눈모양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눈동자 부분을 만들어줍니다.
여기는 모서리를 100% 동그랗게 만들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해서 한쪽눈이 완성 되었습니다.
눈썹은 뭔가 도형이 비대칭이므로 그냥 펜툴을 사용해서 만드는게 빠를 것 같습니다. 펜툴 선택 후 4개의 꼭지점을 클릭 클릭 하면서 만들어줍니다.
완성된 눈썹의 면 색상을 변경해 줍니다. 면색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원하는 색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간접선택툴(흰색 커서 아이콘)로 각 꼭지점의 위치도 클릭 후 드래그하여 변경해줍니다. 위치가 확정되었다면 이제 전체선택툴(검정색 커서 아이콘)로 눈썹을 선택합니다.
모서리를 살짝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이렇게해서 눈썹도 순식간에 끝났습니다.
이제 눈은 다 되었습니다. 아까 사용했던 방법을 다시 써먹어 봅시다. 눈 관련 부분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Reflect Tool을 선택 후 좌/우 대칭 복사를 합니다.
복사가 되는 기준 축은 얼굴의 정 중앙 부분으로 선택해줍니다.
Alt + 클릭하면 옵션창이 뜹니다. 아까처럼 Vertical 선택 후 Copy 버튼을 눌러 좌/우 대칭 복사를 합니다.
이렇게해서 순식간에 눈 부분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입 부분입니다. 사각형툴로 가로로 길게 만들어줍니다.
이제 아시죠? 모서리 부분을 100%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입 부분이 선택된 상태에서 Effect > Warp > Arc로 들어갑니다.
Warp 옵션창이 떴습니다. Horizontal을 선택 후 Bend 옵션값을 마이너스로 낮추면 아래로 휘어진 모양이 됩니다. Preview에 체크가 되어있어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원하는 입모양이 나왔다면 OK를 눌러 적용시켜줍니다.
그리고 이펙트 효과를 적용시킨 오브젝트는 반드시 최종 모양으로 확정을 해줘야 합니다. Object > Expand Appearance를 실행하여 이펙트 효과가 적용된 최종 형태로 완전히 적용시켜줍니다. 오브젝트에 따라 Expand가 활성화 되어있기도 합니다. 이 둘 중 활성화가 되어있는 옵션 아무거나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버튼 노든 캐릭터를 완벽하게 완성시켰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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