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옵션창이 떴습니다. Spacing은 Specified Steps로 설정해주시고 수치를 조절해가면서 원의 개수를 원하는대로 만들어줍니다. 값에서 마우스 휠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값이 빠르게 바뀌면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변화 확인이 안 된다면 Preview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형태가 되었다면 OK를 눌러 적용합니다.
이제 최종 확정을 위해서 Object > Blend > Expand를 실행합니다. 블렌더 작업 이후에는 늘 Expand를 실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모든 오브젝트가 최종 형태로 자리잡히게 됩니다.
이제 수직 형태로 복사합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블렌더로 작업해주시면 이제 세로로 꽉차게 되겠죠?
이렇게요. 모두 적용 후 Expand 해주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여기까지해서 땡땡이 패턴이 금새 완성되었습니다.
원하는 모양에 적용시키기
이제 원하는 오브젝트의 면에 방금 만든 패턴을 그대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듭니다.
간단히 원을 만들어봤습니다.
이제 땡땡이 패턴과 원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Make Clipping Mask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순식간에 이렇게 적용이 됩니다. 클리핑 마스크가 잘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에 있는 레이어가 패턴, 맨 위에 있는 레이어가 적용시킬 대상이 됩니다. 이것만 잘 기억하시면 됩니다. 패턴은 백그라운드니까 아래에 깔린다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면 패턴 레이어는 텅 비어있게 됩니다. 땡땡이 패턴은 바로 위에 있는 레이어에 그룹화가 되고 맨 아래에 위치해있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패턴 그룹을 찾아서 선택해 패턴 위치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나만의 패턴을 만들고 편리하게 클리핑마스크를 씌워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