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 일러스트레이터 내용은 로켓 우주선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모작을 보고 따라 표현할 때 만들어봤는데 어떻게 만드는지 혹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하여 따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원본과 완성작을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따라 만든 모작입니다. 제법 그럴 듯 하죠? 그러면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몸통 만들기

먼저 우주선 몸체를 먼저 만들어야겠습니다. 도구 패널에서 원형 툴을 선택합니다.

 

새 문서에 세로로 드래그하여 타원 모양을 만듭니다.

 

이제 앵커포인트 툴을 선택합니다.

 

럭비공처럼 만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아래 꼭지점의 핸들을 없애주기 위해서 먼저 가장 위의 앵커포인트를 한 번 클릭합니다. 그러면 핸들이 모두 사라져서 뾰족하게 됩니다.

 

아래쪽도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제 라인툴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적당히 잘라낼 부분을 구별해주기 위해서 Shift 키를 누르고 수평으로 선을 만듭니다. 럭비공 모양의 오브젝트를 가로질러야 합니다.

 

이제 전체 선택툴로 이 두개의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합니다.

 

Pathfinder(패스파인더)에서 아랫줄의 가장 왼쪽에 있는 나누기 툴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럭비공 모양의 오브젝트가 방금 생성한 선에 의해서 아랫 부분의 일부가 나뉘게 됩니다. 현재 이 상태는 그룹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Ungroup을 해줍니다. 단축키는 Ctrl+Shift+G입니다.

 

이렇게해서 마침내 우주선의 몸체가 완성되었습니다.

 

날개 만들기

이제 날개를 만들 것입니다. 날개는 특별한 대칭 형태가 아니므로 펜툴로 만들 것입니다.

 

펜툴을 사용해서 이렇게 대략적인 날개 모양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앵커포인트 툴을 선택해서 곡선을 만들어줍니다.

 

참고로 일러스트레이터 CC 2019 버전 부터인가요? 잘 모르겠는데 새로 추가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편리하게 모서리 부분에 라운드(둥글기)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간접 선택툴을 고릅니다.

 

그리고 날개를 눌러주면 양 모서리 부분에 가운데가 있는 동그라미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이것을 드래그하여 라운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직접 해보세요. 끝이 동글동글 변합니다.

 

한쪽 날개가 완성되었다면 반대쪽 날개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대칭툴을 사용할 것입니다.

 

대칭툴은 몸통을 중심으로 거울처럼 복제가 되어야 하므로 기준이 되는 부분은 로켓의 정 중앙입니다. 현재 몸체의 정중앙인 부분은 세로로만 봤을 때 가장 위에 있는 끝 부분이므로 해당 모서리를 기준으로 Al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Reflect 옵션창이 뜹니다. 여기에서는 수직축을 기준으로 한 복사니까 Vertical을 선택하고 OK를 눌러줍니다. Preview에 체크해서 어떤 식으로 복사가 되는지 미리보기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해서 날개까지 순식간에 완성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로켓을 모두 선택하고 Group으로 지정합니다.

 

우주선 하부 만들기

로켓 우주선의 하부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각형툴을 선택합니다.

 

로켓의 하단 길이에 맞춰서 직사각형을 만듭니다. 그리고 모두 선택합니다.

 

Align(정렬)툴에서 가운데 정렬을 합니다. 그래아 모두 중심축이 맞아떨어지게 됩니다.

 

이제 간접 선택툴로 방금 만든 하단부의 맨 아래쪽 두 꼭지점만 선택합니다. 드래그해서 부분 선택이 가능합니다.

 

스케일툴을 더블클릭합니다.

 

좀 더 키워줘야 하므로 Uniform을 100에서 130으로 늘리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사각형 툴의 하부만 이렇게 130% 늘어나게됩니다.

 

전체선택툴로 하단부를 선택한 상태로 Alt+Shift를 누르며 바로 아래에 동일한 오브젝트를 하나 더 만듭니다. 간격은 눈대중으로 적당히 조율합니다.

 

이렇게해서 순식간에 로케트 우주선이 완성되었습니다.

 

색상 변경

우주선의 색상 변경을 위해서 간접선택툴을 선택합니다.

 

날개와 하부를 Shift키를 눌러서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면 색상만 바꿔주면 일괄 적용됩니다.

 

몸체도 같은 방법으로 색을 변경해줍니다.

 

도구 패널에서 원형툴을 선택하고 우주선의 유리창 부분을 표현합니다. 

 

방금 만든 유리창을 Alt+드래그하여 복제한 담음에 크기를 줄입니다.

 

엔진 열기(구름) 표현

이제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수직 구름을 간단히 표현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도구 패널에서 라인툴을 선택합니다.

 

아래로 적당한 길이만큼 드래그하여 선을 만들어줍니다.

 

Stroke 패널에서 Weight 값을 적절히 입력해봅니다. 자신이 원하는 두께를 찾을 때까지 값을 올리거나 줄이면서 입력합니다. 마음에 드는 두께를 찾았다면 맨 아래에 있는 Profile의 형태를 위와 같은 형태로 변경합니다. 시작은 입력한 두께로 시작되지만 점점 얇아지는 형태의 선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첫 스타트는 굵게, 아래로 내려갈수록 얇아지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선 색상은 이곳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더블클릭하여 색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일러스트레이터로 로켓 우주선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잘 안 보이실까봐 백그라운드를 어둡게 만들어봤습니다. 눈에 확 잘 들어오죠?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