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간단한 구름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버전은 2020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강좌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툴을 어느정도 익히신 분들께서 이해할 수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왼쪽은 원본이고 오른쪽은 제가 일러스트레이터로 표현해본 모작입니다. 왼쪽의 저 구름들을 어떤식으로 완성했는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구름입니다.

 

구름 형태 만들기

도구 패널에서 먼저 원형툴을 선택합니다.

 

새 문서에서 드래그하여 원을 만들어줍니다. 크기는 정해져있지 않으니 자유롭게 만들어주세요. 정원이 아니어도 됩니다.

 

여러개 만들어줍니다. 원형툴로 계속 추가작업하거나 방금 생성한 원 오브젝트를 Alt를 누른채로 드래그하여 복제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형태도 조금씩 바꿔서 제법 구름 느낌이 나오도록 만들어줍니다. 구름은 형태가 없으니까 그냥 본인이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표현해 주세요.

 

앞으로 구름 모양을 수정할 일은 절대 없다면 이 원형의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여 합쳐줍니다. 패스파인더에서 첫번째 아이콘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패스파인더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 > Pathfinder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구름 형태의 오브젝트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그림자 효과 넣기

구름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그림자 (Drop Shadow) 효과를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먼저 구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Effect > Stylize > Drop Shadow로 들어갑니다.

 

드롭쉐도우 옵션 창이 떴습니다. 각 옵션별로 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Mode : 블랜드 모드 (기본값 - Multiply)

-Opacity : 투명도

-X Offset : 가로축

-Y Offset : 세로축

-Blur : 뿌옇기 (흐림 효과)

-Preview : 미리보기

 

그림자의 방향을 정하는건 X 및 Y Offset입니다. 양수는 각 오른쪽과 아래를, 음수는 왼쪽과 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만약 그림자를 예시의 방향처럼 위로만 올라가게 하려면 X Offset 값은 0, Y Offset 값은 -값을 입력하면 될 것입니다. 이제 의미를 알았으니 한번 값을 입력 후 OK를 눌러 적용시켜 봅시다.

 

이렇게해서 완성된 구름입니다. 이제 기준이 되는 구름이 완성되었으니 그대로 복사해서 하나를 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 색상을 변경해서 다른 구름임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