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로 더하기 모양을 만드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이 방법 보다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버전은 Illustrator 2020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고 새로운 문서를 만듭니다. 단축키는 Ctrl + N 입니다. Width와 Height 값은 자유롭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해상도는 인쇄 목적이 아니라면 Screen (72 ppi) 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 사각형 툴로 만들기

도형툴에서 사각형툴을 선택합니다.

 

자유롭게 드래그하여 긴 사각형을 만듭니다.

 

긴 사각형 오브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확실히 방금 만든 사각형을 전체 선택툴로 선택해줍니다. 이제 회전툴을 선택합니다.

 

회전툴을 선택하면 가운데 이렇게 타겟 모양의 커서가 보일 것입니다. 이제 Alt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마우스 커서가 저 모양과 동일한 커서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 상태 그대로 (Alt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사각형 오브젝트의 중앙에 마우스 커서를 딱 맞춰서 왼쪽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Rotate 옵션창이 뜹니다. 십자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90도만 돌리면 될겁니다. 그래서 Angle값을 90으로 입력합니다. Preview에 체크를 하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제 Copy 버튼을 누릅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안 됩니다. 90도로 돌리면서 복제를 해야 하니까요.

 

이렇게해서 완성된 더하기 오브젝트 모양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둘 다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Group으로 묶어주면 늘 붙어다니니 십자가 모양이 흐트러질 일은 없습니다. 그룹 단축키는 Ctrl+G 입니다. 해제는 Ctrl+Shift+G 입니다.

 

두 오브젝트 합치기

그룹이 아니라 그냥 두 개의 오브젝트를 하나로 합치고 싶다면 패스파인더를 사용하면 됩니다. 오른쪽 패널툴에서 패스파인더(Pathfinder) 창이 없다면 Window > Pathfinder를 실행합니다. 단축키는 Shift+Ctrl+F9입니다.

 

이제 패스파인더 창이 보일겁니다. 방금 만든 십자가 모양 두 개를 모두 선택 후 Shape Modes (쉐이프 모드)에서 첫번째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두 개의 사각형이 하나로 합쳐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더하기 모양을 만드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2. 선 툴로 만들기

이번에는 도구툴에서 선 툴을 선택합니다.

 

그대로 드래그하여 선을 만듭니다. 가로로 만들던, 세로로 만들던 자유입니다. 상관없습니다.

 

선이 선택된 상태에서 Stroke의 Weight 값을 늘려줍니다. 저는 30pt를 입력했습니다.

 

Weight값이 클 수록 두꺼워집니다. 30pt는 이 정도네요.

 

현재 면이 아닌 선 상태이므로 선 색을 변경하려면 이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색상 변경을 하면 됩니다.

 

이제 선 상태를 면으로 바꾸기 위해서 Object > Expand를 실행합니다. 이 과정을 익스팬드라고 합니다.

 

익스팬드 실행창이 떴습니다. 모두 다 체크되어있는지 확인 후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면으로 바뀝니다. 이후에 회전툴을 사용해서 90도 돌려 복사하고, 패스파인더에서 두 오브젝트를 합치는 과정은 위에서 설명드렸던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합니다.

 

3. 텍스트 툴로 만들기

이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한번 알아봅시다.

 

도구패널에서 텍스트툴을 선택합니다.

 

새 문서에서 아무 곳이나 클릭하고 키보드의 +를 입력하면 이런 형태가 완성됩니다. 그러면 이제 끝났죠? 다 만들었습니다. 이제 크기를 원하는만큼 키우거나 줄인 다음 익스팬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익스팬드는 위의 두 번째 방법에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텍스트툴의 기본값은 선 상태이므로 이것을 면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방법 중 마음에 드는 방법을 사용하시어 편리하게 더하기 모양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