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의 버그 이야기입니다. 엄청 치명적인건 아니지만 은근 귀찮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른 스킨은 모르겠는데 친효스킨의 경우 다양한 친효애드온을 제공하고 있어서 이런 <span> 버그 생성 문제는 스타일의 일부를 일부 변형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span> 버그가 무엇인가요?

티스토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텍스트를 열심히 작성했는데 그 중 일부 구간을 다른 문장에 붙여넣기를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즉 텍스트를 블록 지정하고 Ctrl+C 혹은 X하여 복사 혹은 잘라내기를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구간에 그대로 Ctrl+V하여 붙여넣기를 했을 때, 붙여넣기를 해서 입력된 문장이 <span>태그로 감싸지는 문제입니다. 또한 이 <span> 태그의 폰트 색상은 #333으로 고정됩니다. 말로는 조금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입니다. 현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

 

이렇게 문장을 작성했습니다. 위 문장의 HTML 태그 상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이것은 티스토리입니다. 현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p>

이제부터 버그 테스트입니다. 여기에서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라는 문장을 잘라내어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 라는 문장 앞에 붙여넣기를 해볼 것입니다. 이렇게 진행 완료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입니다. 현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정말 궁금합니다.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

 

수정 완료했습니다. 이제 위의 문장을 HTML 모드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이것은 티스토리입니다. 현재 신형 글쓰기 에디터에서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정말 궁금합니다. <span style="color: #333333;">어떤 오류가 있을까요?</span> 지금 바로 알아봅시다.</p>

보시는 것처럼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라는 텍스트가 <span style="color: #333333;"> 으로 감싸여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an>태그로 감싸여진 저 텍스트를 333의 색상으로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본문의 모든 텍스트에 대하여 스킨에서는 기본 색상이 파란색이라고 가정한다면 이 오류로 인하여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 라는 텍스트만 333 색상으로 유지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이 있나요?

이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딱히 없습니다. 티스토리 측에서 얼른 버그 수정을 해주지 않는 한 말입니다. 하지만 이 스팬태그 오류가 언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은 알았으니 버그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텍스트 복사 붙여넣기만 주의하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예방법으로 오류를 대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너무 많은 텍스트를 잘라내어 위치를 바꿔줘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면 다시 글 쓰는건 시간이 걸리니 이런 경우에는 메모장에 먼저 붙여넣기를 하고 다음에 다시 메모장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 붙여넣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조금 번거롭긴해도 메모장을 사용하면 <span>태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