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오랜만에 티스토리 관련 정보를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의 관계인데요, 티스토리는 2020년 말부터 2021년 초반까지 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애드센스 계정과 동기화를 사용자들에게 요청 중입니다. 이로인해 애드센스 플러그인 기능은 사라졌지요. 초반에 이것때문에 살짝 당황했지만 대처방법은 뭐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애드센스 계정과 아예 동기화를 해버리면 따로 반응형 광고 코드를 만들지 않고 클릭만으로 본문이나 사이드바에 편리하게 광고 삽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 눈부신 발전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도, HTML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전혀 문제없이 광고 삽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하나 궁금한 부분이 생겼습니다. 원래 기존 방법이라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스크립트 코드를 <head> 안쪽에 복사를 해둬야합니다. 그리고 승인 이후에는 해당 스크립트를 통해서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이 되지요. 근데 관리자 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동기화 방법은 이렇게 수동으로 스크립트를 넣는 과정이 없습니다. 그말인즉슨 지가(?) 알아서 <head> 안쪽에 스크립트가 들어가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궁금하면 어떻게 해야하죠? 맞습니다. 확인을 해보면 되는겁니다.

 

크롬 개발자툴 확인 결과

먼저 이것은 친효스킨에서 수동으로 붙여넣은 애드센스 스크립트 코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head 안쪽에 잘 삽입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보니 이런 스크립트 코드가 눈에 포착됩니다.

 

<script data-ad-host="ca-host-pub-0000000000" data-ad-client="ca-pub-1234567890" async="" src="//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data-checked-head="true"></script>

이 코드 안에는 기존 애드센스 승인 스크립트주소인 adsbygoogle.js도 정상적으로 들어가 있으며 data-ad-client 값도 정상적으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즉 이 코드는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정상적으로 연동하게 되면 티스토리측에서 자동으로 스킨에 스크립트를 포함시켜 주는 코드인 것입니다.

 

크롬 개발자 툴에서 확인한 스크린샷입니다.

 

단, 반드시 전체 자동광고를 활성화 해야 나타남

처음에는 저 스크립트 코드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왜 안보일까 싶어서 다시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를 살펴보니 제 경우는 사이드바 광고 하나만 사용 중이고 나머지는 모두 OFF 상태였습니다. 혹시 전체 자동광고를 켜야 보이는걸까 싶어서 해당 광고 버튼을 활성화하고 다시 개발자툴로 살펴보니 그제서야 스크립트 코드가 보이더군요. 그말인즉슨 위의 스크립트 코드에는 자동 광고 기능이 포함된것이 아닐까 추측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결론

HTML을 잘 모르고 괜히 내가 건드렸다가는 더 망가질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 관리자에 있는 애드센스 관리를 통해서 광고를 삽입하시면 아무 문제 없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동으로 반응형 디스플레이 애드센스 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려는 분들도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애드센스 연동이 된 상태라면 굳이 <head> 안쪽에 수동으로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그냥 광고 코드만 사용해서 게시가 가능합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그냥 수동으로도 넣고, 애드센스 연동도 하시면 됩니다. 스크립트가 중복되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로딩 속도 차이도 거의 미미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