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품은 그냥 C타입 케이블 대용으로 사용하려고 구매한 것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C타입 케이블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나중에는 햇갈리더군요. 어떤게 Gen1 타입이고 Gen2 타입의 USB 케이블인지 말입니다. 진작에 표시를 좀 해뒀어야 했는데... 미루다가 결국 이 사단이 나고 말았습니다. 나름 정리왕이라고 칭송해왔던 저인데... 케이블 부분에서는 신경을 소홀히 했던 점이 이렇게 대참사(?)를 불러오는군요.
근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Gen2 전용 케이블이라고는 했지만... 솔직히 진짜 제대로 된 Gen2 케이블인지도 미심쩍었습니다. 꼼꼼히 테스트를 해본건 아니지만 그래도 속도 차이는 분명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왠지 모를 찜찜함과 미심쩍음이 사라지진 않았기에 오늘 소개해드릴 이 케이블을 구매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ANNNWZZD Thunderbolt3 C타입 케이블
이 제품은 Gen2를 당연히 지원할 뿐 아니라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까지 지원 가능한 최신 C타입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전송속도는 무려 40GB/s를 자랑합니다. 물론 최대 대역폭을 사용하려면 SSD NVMe 타입도 최소 PCIe 4.0을 사용해야 할 것이며 SSD 외장케이스도 썬더볼트3를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연결하려는 대상도 썬더볼트3를 지원해야 합니다. 즉 모든 디바이스가 모두 최소 썬더볼트3를 지원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 C타입 보급은 많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가 보급되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고급 노트북의 경우에만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C타입 단자가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대체로 비쌉니다. 일반 노트북에 비해서 말입니다. 때문에 본 페이지에서는 딱히 이 제품에 대한 테스트 내용은 없어요. 이유는 방금 설명드린 부분에 다 나와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C/노트북 환경은 썬더볼트3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테스트는 불가! 그냥 인식이 잘 되느냐 정도입니다.
길이는 30cm 입니다. 보통 이런 고급형 C타입 케이블 제품들은 길이에 따라 가격이 많이 상승합니다. 이렇게 가장 짧은 녀석의 썬더볼트3 케이블이 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그나마 알리에서 구매했으니 이정도지, 국내 정식 출시된 썬더볼트3 전용 케이블들은 꽤 비쌉니다.
이런 브랜드명은 처음 봅니다. ANNNWZZD 라니... 이름을 짓기 귀찮았던 것일까요? 아니면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여튼 특이해서 기억은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점을 노린거라면 성공하셨군요. 썬더볼트3 케이블의 특징은 번개표시에 3이라고 마킹이 되어있다는 부분입니다. 위의 사진에도 이 부분이 정확히 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샤오미 노트북 C단자에 연결해봤습니다. 매우 잘 인식합니다. 언젠가는 썬더볼트3 전용 SSD 케이스도 구매할 것이고, 노트북도 썬더볼트3가 지원되는 녀석으로 구매할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그때 한번 다시 제대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어찌되었든 구매 목적은 달성했습니다. 저 위의 수많은 C타입 케이블들과 다른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니 확 눈에 띕니다. 이제 Gen2 전용 케이블을 찾아헤맬 필요가 없이 바로 이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PD100W를 지원하니까 C타입 고속충전 케이블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까지 같이 고려한다면 더 긴 케이블로 장만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제품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구매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