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 시간에는 매우 간단한 소재로 나만의 브러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은 브러쉬 확장판입니다. 서로 크기가 다른 소재를 등록하여 이것들을 한번에 주욱 그리는 랜덤 브러쉬 만들기에 대한 강좌입니다. 지금 당장 사용할일은 없지만 어떤이의 도움 요청으로 인해 어렵게 방법을 알았으니 까먹기전에 글로 작성해두면 언젠가는 요긴하게 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브러시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그러니 아래의 글을 꼭 정독하시고 다시 이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이해가 될 것입니다.

 

클립스튜디오 나만의 브러시 만들기

 

소재 등록하기

본문에서는 엑스트라 브러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서로 키가 다른 사람 세 명(?)을 급하게 그렸습니다. 하나의 레이어에 작업합니다. 그게 더 빠르거든요. 대신 간격은 서로 어느정도 벌려줍니다.

 

소재 등록을 위해서 영역 지정이 필수입니다. 위에 관련글로 남겨둔 일반적인 소재 등록 방법으로는 안 됩니다. 빈 공간을 남기고 오브젝트만 등록되기 때문이죠. 그러면 키가 모두 동일하게 되기에 반드시 이 방법으로 소재 등록을 해야합니다. 직사각형 선택툴을 선택합니다.

 

개인적인 방법이지만 만약 엑스트라 브러시를 만들고자 할 때는 가장 키가 큰 녀석을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이 녀석을 기준으로 소재 크기를 정할 것입니다. 이렇게 대충 전체를 감싸줄 정도의 크기면 됩니다. 반드시 정사각형으로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클립스튜디오의 메뉴에 있는 편집 > 소재 등록 > 화상으로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자주 사용할 기능일 것 같아서 아예 화상 옵션의 단축키 지정을 해두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단축키만 누르면 편리하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시간 단축의 효과와 경로를 타고 들어가는 귀차니즘을 억제할 수 있을겁니다.

 

여기서부터는 기존의 소재 등록 방법과 차이가 없습니다. 반드시 브러시용 소재 설정에서 브러시 끝 모양으로 사용에 체크해주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렇게해서 순식간에 소재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선택툴을 해제하지 마시고 그대로 옆으로 가지고 옵니다. 직사각형 선택툴이 선택된 상태면 선택 영역만 그대로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 그대로 소재 등록을 진행합니다. 단축키를 썼다면 더 빨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가장 키가 작은 녀석까지 모두 소재 등록을 합니다.

 

이렇게해서 세 명의 소재 등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브러시 설정하기

이제 브러시를 설정합니다. 브러시 끝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방금 등록한 3개의 소재를 모두 등록해줍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랜덤 브러쉬는 완성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소재가 등록된대로 차례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뭔가 부자연스러우니까 조금 더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서 각 소재들이 순서에 관계 없이 랜덤으로 생성되도록 만들어줍시다. 스트로크로 들어가서 반복 방법의 옵션을 랜덤으로 선택해줍니다.

 

이렇게하면 최종적으로 엑스트라 랜덤 브러시가 완성됩니다. 너무 다닥 다닥 붙어있다 싶으면 간격을 조절해서 떨어뜨려도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