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알리익스프레스 추천 페이지에 남겼던 제품입니다. 필요에 의해 결국 구매하게 되었구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매우 잘 샀습니다. 현재 중소형 LED TV와 샤오미 사운드바를 연결해서 사용중인데 가끔씩 오디오가 끊기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아예 전용 분배기를 하나 마련해서 영상은 영상대로, 음성은 음성대로 확실히 나눠버려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 역할을 이 제품이 해결해줍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살펴보시겠습니다.

 

KuWfi OZQ9-1 4K 60Hz 4포트 HDMI 스위처 박스 이모저모

박스는 단순하게 생겼습니다. 한번 오픈해보겠습니다.

 

구성품입니다. 5V USB 어뎁터, 마이크로5핀 케이블, 사용 설명서, HDMI 분배기 본체, 리모컨입니다. 설명서를 살펴본 결과 이 제품의 모델명은 OZQ9-1 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의 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구형 LED TV에 사운드바(스피커)를 연결하는 HDMI 스위처 오디오 추출기

 

정면입니다. 아날로그 HDMI 셀렉트 버튼과 리모컨 적외선 수신부, ARC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뒷부분에는 HDMI 인풋 단자가 4개 있습니다. 즉 최대 4개의 HDMI 출력 기능이 있는 디바이스 제품군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왼쪽에는 마이크로 5핀 USB 전원 단자와 HDMI 아웃풋 단자가 있습니다. 여기 HDMI는 영상이 출력되는 단자이므로 TV와 연결을 합니다. 또한 ARC 기능을 제공하는 HDMI OUT 단자이기에 만약 연결하고자 하는 TV 혹은 디스플레이 장치에도 ARC 기능이 있다면 해당 HDMI 포트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에는 3.5mm AUX 오디오 단자와 SPDIF 오디오 광출력단자가 있습니다. 현재 광출력 단자를 통해 샤오미 사운드바를 연결시켰습니다.

 

바닥 부분입니다. 뭐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흔한 고무발도 없어요.

 

5V / 1A 짜리 USB 어뎁터입니다. EU 타입의 돼지코여서 국내 콘센트는 다소 헐거우므로 반드시 국내용 돼지코를 추가 장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혹은 그냥 다이소에서 스마트폰 충전기 대충 아무거나 구매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설명서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연결 후기

이 제품의 사용 목적은 수많은 HDMI 디바이스를 원하는 채널을 선택해서 바로 바로 화면 전환을 용이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현재 저희 집에는 유플러스 셋탑박스와 샤오미 TV박스, 미니PC, 닌텐도 스위치 독이 있습니다. 이것을 모두 하나의 TV에 연결해줘야하는데 TV의 HDMI 단자가 부족한 상황! 게다가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 이놈의 중소기업 TV가 조금 문제가 있는건지는 몰라도 오디오가 자꾸 끊깁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간헐적으로 끊겨서 몰입도를 확 낮춥니다. 그러므로 TV를 거치지 않는 오디오 추출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이 제품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구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HDMI IN 단자에는 방금 말씀드렸던 네가지 장치가 모두 HDMI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HDMI OUT 단자는 TV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디오 광단자와 샤오미 사운드바는 광케이블로 연결되어있구요. 기존에는 샤오미 사운드바가 TV와 SPDIF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렇게해서 모든 연결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OZQ9-1 HDMI 스위처 제품은 정말 생각보다 훌륭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자동 감지였습니다. TV가 전원은 연결되어있고 단지 화면만 꺼진 상태, 즉! 절전 상태에서 셋탑박스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TV 화면도 켜집니다. 근데 TV가 중소기업 제품인데다 다소 예전 모델이다보니 화면이 들어오기도전에 오디오가 먼저 들리더군요. 혹시 광케이블 덕분인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튼 오디오를 확실히 잘 분리해서 송출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음량 조절도 잘 됩니다. 근데 이건 OZQ9-1 제품의 역할은 아닙니다. 이 제품은 말그대로 오디오를 분배하고 HDMI 신호를 통합 관리해주는 장치니까요. 결국 연결된 숙주의 볼륨 조절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샤오미 TV박스의 경우라고 한다면 리모컨으로 샤오미 TV박스의 볼륨을 조절해주면 음량이 변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겠지요? 셋탑박스도 볼륨 조절 잘 되구요.

 

이전에는 TV 리모컨으로 HDMI 포트를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TV의 HDMI 포트는 고정되어있고 단지 HDMI 스위처의 단자만 선택해주면 되기 때문에 화면 전환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자동으로 HDMI 신호를 인식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리모컨도 작고 가벼워서 좋습니다.

 

그래서 리모컨의 경우는 아예 벨크로테이프를 붙여서 진열대 옆 면에 붙여버렸습니다. 리모컨도 잘 작동하고 인식률도 좋습니다. HDMI 번호만 누르면 화면이 바뀌니까 조작도 편리합니다. ARC 기능은 애석하게도 현재 관련된 스피커 장치가 없어서 따로 테스트는 할 수 없었습니다.

 

이리하여 진열대 옆면은 리모컨 명당으로 급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 리모컨 거치대도 직접 만든것인데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박스 재활용! 택배 상자로 리모컨 거치대 만들기

 

박스 재활용! 택배 상자로 리모컨 거치대 만들기

리모컨 거치대를 구매하려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더군요. 그러다 문득 차라리 직접 만들면 뭔가 더 뿌듯하지 않을까 싶었고 생각한김에 바로 실행으로 옮겼습니다. 백수여서 시간이 남아돌거

rgy0409.tistory.com

 

아참, 마지막으로 크기가 궁금하실 수 있으실 듯 해서 대략 이렇게 자로 비교샷을 올립니다. 가장 긴 가로 사이즈가 10cm 정도됩니다. 생각보다 크기가 작아요. 손바닥안에 들어올 수 있는 정도의 크기입니다. 따라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는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와 비슷한 제품을 국내에서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직구와의 가격차이가 좀 있습니다. 거의 두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저렴하게 구매하시려면 역시 직구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환불은 대체로 잘 해주는 편입니다. 만약 상품에 이상이 있다면 제품을 환불 처리해버리면 그만이지만 또 그만큼 기간이 걸리니까 당장 급하게 필요한 상황이라면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이 제품의 좌표를 남겨두겠습니다. 끝.

 

 

US $25.99 30% OFF|4K60Hz 4 Ports HD MI 2.0b Switch Switcher Box 4 in 1 Out with Optical 3.5mm Stereo Audio Out Remote Audio Ext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추가 설명

위의 제품 페이지에 보시면 TV Need to support ARC 라는 안내 문구가 있을텐데, 해당 문구의 의미는 「만약 당신이 ARC 기능을 사용하려면 TV와 사운드바에도 ARC 기능이 있어야 가능하다」 라는 뜻입니다. 즉 ARC 기능을 원한다면 당연히 TV도, 사운드바도 ARC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는거죠. 너무 당연한 소리죠?

 

그럼 ARC 기능이 없는 디바이스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ARC 기능이 없으면 안 쓰면 됩니다. 제가 그렇게 사용하려고 구매한거에요. 현재 저는 셋톱박스와 KuWfi OZQ9-1 제품을 HDMI 케이블로 연결, 구형 LED TV와 KuWfi OZQ9-1 제품을 HDMI로 연결, 샤오미 사운드바를 KuWfi OZQ9-1 제품과 SPDIF 오디오 광케이블로 연결해 사용중입니다. ARC는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이라는걸 말씀드립니다. 진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