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매년마다 작성하려고 애쓰는 콘텐츠입니다. 현재 저는 "넷웍마의 추억" 이라는 웹툰 같지도 않은 만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작품 하나를 그리고 있지요. 가지고 있는 디지털 드로잉 디바이스는 현재 총 세개입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저가형 타블렛, 다른 하나는 와콤 원, 마지막으로 아이패드프로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중인 제품은 당연히 아이패드프로입니다. 휴대가 좋고 필압 표현력이 어마무시하거든요. 그리고 껐다 켜기가 가장 쉽습니다. 그러므로 이것 밖에 없어요... 자연스럽게 그리고 쉽게 손이 가는 장비가요. 나머지는 손이 많이 갑니다. 아무튼! 본격적으로 현재 날짜(2021.2.20.토)를 기준으로 쓸만한 디지털 드로잉 장비를 한번 쑤욱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 아이패드프로+애플펜슬 (iOS)

가장 좋아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현재 아이패드프로 4세대까지 출시가 된 상태이며 애플펜슬은 2세대까지 출시가 되어있습니다. 아이패드 시리즈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애플펜슬 2세대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잘 보시고 구매하셔야합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에 의하면 애플펜슬 2세대의 지원 기기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Pad Air (4세대)

2. 12.9형 iPad Pro (3세대, 4세대)

3. 11형 iPad Pro (1세대, 2세대)

 

아이패드와 애플펜슬의 조합은 정말 최고입니다. 참고로 전 애플찬양자가 절대 아니에요. 아이패드말고는 애플기기를 사용하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오로지 그림을 위해서 투자한 장비입니다. 현재 아이패드프로 12.9인치 2세대와 애플펜슬 1세대를 사용중인데 아직도 막강한 성능을 자랑한답니다. 만약 새 제품을 구매하는게 부담되시면 중고로 구매하셔도 괜찮습니다. 추천하는 드로잉 앱은 프로크리에이트입니다. 최강이에요. 써보시면 압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현재 iOS 버전만 출시된 상태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삼성 갤럭시북 시리즈 (Windows)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노트북 중 하나입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여서 호환성이 최강입니다. iOS에 아이패드가 있다면 윈도우 세상에서는 갤럭시북이 있습니다. 윈도우 관련 필압 지원을 하는 노트북이 여러개 있지만 삼성을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AS 때문입니다. 서비스를 가장 받기 쉽기에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갤럭시 북 시리즈는 크기에 따라, 사양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현재 가장 저렴이는 갤럭시북 10.6인치로 와이파이만 되는 모델입니다. CPU가 코어M3-7Y30 이구요. 이 사양은.... 솔직히 멀티테스킹 하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그래픽 프로그램 중 다소 무거운 포토샵을 구동하기에도 살짝 버겁습니다. 물론 레이어 작업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큰 무리는 없겠으나,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빠릿빠릿한 속도를 기대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갤럭시북 시리즈는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1. 갤럭시북

2. 갤럭시북 이온

3. 갤럭시북 플렉스 1, 2

4.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1번의 보통 갤럭시북은 키보드 탈부착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래서 드로잉 작업이 가능하지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사양입니다. 그리고 화면 크기도 최대 12인치 정도가 한계입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돈을 좀 더 투자하여 3번의 갤럭시북 플렉스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번의 이온 시리즈는 S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그냥 노트북입니다. 결국 지금 구매를 한다면 선택지는 3번입니다. 4번의 알파 시리즈는 인텔 10세대 CPU를 탑재한 제품군입니다.

 

갤럭시북 플렉스는 현재 2까지 출시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운영체제가 설치된 모델, 프리도스 모델 이렇게 두 가지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갤럭시북 플렉스 시리즈는 디스플레이가 360도 돌아갑니다. 즉 완전 360도 뒤집어서 드로잉이 가능한 노트북이죠. 문제는 가격입니다. 인텔 11세대 최신 CPU와 MX450의 짱짱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내장된 제품이다보니 비쌉니다. 많이 비싸요. 물론 조금 사양이 낮은 모델들도 있습니다. 단순히 그림만 그리고 웹서핑 정도만 할 목적이시라면 갤럭시북 플렉스1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10세대 인텔 시피유가 탑재된 모델이거든요. 현재 통장 사정을 고려하시어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가 윈도우여서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사이툴 등등의 윈도우용 드로잉 프로그램은 전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북에 들어가는 필압 패널은 와콤 기술입니다. 즉 와콤의 EMR 펜은 대다수 인식합니다. EMR펜은 와콤 시리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압기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와콤 AES VS EMR 방식?

 

와콤 AES VS EMR 방식?

최근에 새로 출시된 태블릿에 급관심이 생겨서 잠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모르는 용어가 나와서 알아봤다. 그래서 개념정리를 하였고, 혹시라도 필자처럼 찾아헤메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rgy0409.tistory.com

 

3. 삼성 갤럭시탭 시리즈 (Android)

갤럭시북과 네이밍이 거의 비슷한데, 이건 탭 시리즈입니다.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삼성 갤럭시S 시리즈나 노트 시리즈에 설치되어있는 바로 그 운영체제인 것입니다. S펜을 지원하기에 드로잉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단 방금도 말씀드렸듯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여서 구글플레이나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 배포하는 드로잉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갤럭시북과 비교하자면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좀 치명적이에요.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인데 아직까지 안드로이드용 드로잉 어플리케이션은 성능이 썩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애들이 끄적끄적 거리면서 뭔가 자유롭게 그림그리는 용도라면 모르겠으나 이걸로 제대로 된 그림을 그리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천재화가는 도구 탓을 하지 않는다고 하죠? 하지만 천재화가도 이걸 써보면 분명 도구탓 할겁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필압은 썩 좋지는 않은 듯 합니다. 최적화가 덜 되어있는 느낌입니다. 중간 중간 필압이 먹통되기도 하고, 튀기도 하고... 좀 그래요. 언젠가는 iOS의 프로크리에이트 수준으로 뺨치는 앱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갤럭시탭에서 사용되는 필압 기술 또한 갤럭시북과 동일한 EMR 방식입니다.

 

4. 와콤 모바일 스튜디오 (Windows)

와콤하면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림 그리시는 분들은 아마 대다수 와콤 장비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정도입니다. 현재 웹툰 작가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드로잉 브랜드 1위가 와콤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어마무시하게 비쌉니다. 자비란 없어요. 무자비합니다. 가격 깡패입니다. 와콤 시리즈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타블렛이라고 하는 펜마우스 방식의 제품, 다른 하나는 PC나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방식, 나머지 하나가 지금 소개해드리는 태블릿PC 형태의 방식입니다. 노트북과 같은 개념이지만 키보드는 없는, 즉 디스플레이 화면 안쪽에 CPU며 메인보드, 저장소가 모두 올인원으로 들어가있는 제품이 와콤 모바일스튜디오입니다.

 

구조가 이렇다보니 발열 문제가 있습니다. 뜨거운 디스플레이 화면 아래로 더 뜨거운 CPU가 위치해있습니다. 그래서 쿨러가 늘 최고속도로 돌아갑니다. 조용한 도서관에서 사용하면 어디서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가 들리나 착각할 정도입니다. 네. 살짝 과장했습니다. 하지만 시끄러운건 사실입니다. 휘이이이이이이이잉!!!! 하는 굉음이 들립니다. 그러므로 조용한 독서실과 도서관에서의 사용은 엄격히 금합니다. 이 정도에요.

 

크기는 13인치와 16인치가 있는데 16인치 가격은 400만원을 훌쩍 넘겨버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걸 구매할바에야 삼성 플렉스를 구매합니다. AS도 유리하고 가격도 와콤 대비 저렴하며 노트북과 태블릿을 왔다 갔다 하는 유연함 때문입니다. 무게도 와콤보다 가볍구요. 와콤 시리즈는 액정타블렛인 신티크 시리즈는 추천하는 편이지만, 이렇게 일체형 디바이스의 경우는 비추천합니다. 단점이 너무 많은 제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5. LG 그램 2 in 1 노트북 (Windows)

삼성의 경쟁사인 엘지에서도 필압을 지원하는 노트북이 있었습니다. 엘지 그램 시리즈 중 2 In 1 노트북이 그것입니다. 가격은 삼성보다 저렴합니다. 펜은 와콤의 AES 방식을 사용합니다. 4,096레벨이어서 그림 그리기에 적절합니다. 일반적인 AES 방식이 아니라 와콤 AES 기술력이라 이건 왠지 안심이 됩니다. 와콤사에서도 최근 AES 방식의 펜을 제법 만들기 시작했거든요. 인텔 10세대 CPU를 탑재해서 속도도 제법 빠를 것 같습니다. 삼성 제품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신다면 LG로 방향을 전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6. 마이크로소프트 Surface 서피스 펜 (Windows)

애플에 애플펜슬이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서피스펜이 있습니다. 필압은 4,096레벨로 쓸만합니다. 드로잉하는데 원하는대로 필압 조절이 가능합니다. 근데 지금까지는 노트북이나 태블릿 시리즈를 소개했는데 갑자기 왜 펜을 소개하냐구요? 서피스 펜은 호환되는 서피스 제품 시리즈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한번 나열해 보겠습니다.

 

1. Surface Book 1, 2

2. Surface Studio 1, 2세대

3. Surface Laptop 1, 2, 3세대

4. Surface Go

5. Surface Pro 3, 4, 5, 6, 7, X

6, Surface 3

 

정말 많죠?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디바이스는 왠만하면 호환가능합니다. 이것이 애플과의 큰 차이점 같습니다. 호환되는 자사 제품이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가격입니다. 비싸요. 또한 AES 방식이라는 부분입니다. 한때 서피스 펜의 필압 이슈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합니다만 한 번 이슈가 있던 제품이었기에 저 역시 선뜻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아닙니다. 차라리 이 가격으로 구매할바에는 웃돈을 좀 더 얹혀서 갤럭시북으로 구매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개한 이유는 이런 선택지도 있다는걸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여기까지는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에 대해서만 언급을 했습니다. 그리고 각 운영체제별로 대표 상품만 언급했구요. 이후부터는 위에 나온 제품들의 대체 상품이 될만한 녀석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CER 스위치7 태블릿PC+노트북 (Windows)

에이서라고 하는 회사에서 출시한 필압이 되는 노트북입니다. 필압 레벨은 4,096으로서 그림 그리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사양입니다. 갤럭시북이 너무 비싸다고 느껴지신다면 이 제품도 멋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와콤의 EMR 방식을 사용하기때문에 EMR 관련 필압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양이 살짝 옛날것이긴 해도 드로잉만 하신다면야 문제없이 쓸 수 있는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HP 파빌리온 X360 14-DW1053TU 태블릿PC+노트북 (Windows)

삼성 갤럭시북 다음으로 마음에 드는 브랜드는 HP입니다. 아시죠? 우리에게는 프린터 제품으로 익숙한 바로 그 회사입니다. 사양이 괜찮아요. 인텔 i7 11세대 CPU에 메모리는 무려 16GB이고 필압은 4,096레벨입니다. PD 충전을 지원하며 NVMe SSD를 탑재했습니다. 훌륭해요. 화면도 14인치여서 꽤 큽니다. 딱 한가지 아쉬운점은 펜이 AES 방식이라는 것... 이것만 빼면 나머지는 삼성과 비교해봐도 절대로 꿀리지 않는 사양입니다. 삼성 갤럭시북과 거의 비슷한 사양으로 가격 비교를 했을 경우에도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HP니까 AS 부분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이름 모를 중소기업보단 훨씬 낫습니다.

 

LENOVO Flex 5 14ARE R3/R5/R7 노트북 (Windows)

레노버 시리즈는 국내에서도 꽤 인지도가 있습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많이 알려져있죠. 이런 레노버에서도 꾸준히 노트북을 만들어왔습니다. 플렉스5 시리즈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사양은 요즘 한창 인기몰이중인 AMD 4000번대 르누아르 APU를 탑재했습니다. 퍼포먼스는 좋은편이죠. 직접 사용해본건 아니지만 스타일러스 펜이 AES 방식인데, 조금 섬세한 드로잉 작업을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보이긴 합니다. 관련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아이패드의 필압과 비교를 하자면 (사실 비교 자체가 말도 안 되긴 하지만요) 애들 장난 수준입니다. 필압 관련 영상은 꼭 유튜브에서 찾아서 시청해 보시고 결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삼성 빼고는 일부러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드로잉 하기에는 다소 부적합한 OS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모두 터치가 되니까 혹시 필압도 되지않나 싶으실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탭의 경우는 와콤 필압 패널이 포함되어 있어서 필압이 가능한 것입니다. 대다수 중저가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당연히 이 패널이 없겠지요. 만약 필압 패널이 없는데도 드로잉이 가능하다면 아마 십중팔구 스타일러스펜이 AES 방식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후기글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구매하셔야합니다. 제 경험상 지금까지 중저가 안드로이드의 AES 스타일러스펜의 필압 경험은 실망한적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중국산 싸구려 태블릿 PC임에도 불구하고 EMR 방식은 모두 다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림그리기 괜찮은 프로그램에 대한 글도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았습니다. 끝.

 

웹툰 그림 그리기 좋은 드로잉 프로그램 종류 총정리

 

웹툰 그림 그리기 좋은 드로잉 프로그램 종류 총정리

지금까지 그림그리기 괜찮은 프로그램들을 작성한바 있는데, 아무래도 한곳에 모아놓고 보시는 분들께서 직접 골라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어서 한번 총정리 하는 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