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약 한달전부터 시작된 어머니의 스마트밴드 이야기, 그 결말은 미밴드5까지 이어집니다. 이 이야기가 나오기 약 일주일전에 잘 사용중이던 미밴드4를 헐값에 당근마켓에 올려서 팔아버렸습니다. 진작에 말씀하셨다면 아마 팔지않고 어머니 사용하시라고 드렸을텐데... 참 타이밍이라는게 이렇게나 야속합니다. 아무튼 이미 판매한 제품을 다시 구매 할... 수는 있지만 왠지모를 자존심이 쉽사리 이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름 IT 티스토리 에디터인데 어머니에게 구형 스마트밴드를 드릴 수 없습니다. 기왕이면 최신 버전으로 장만하고 싶었고 중고가 아닌, 새 제품으로 선물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구매하게된 샤오미 미밴드5 한글판 정품! 어머니도 만족, 저도 만족했습니다.


갑자기 어머니께서 왜 평소 관심도 없던 스마트밴드 타령이신지 이유를 여쭤보니 역시 주변 친구분들의 영향이 컸습니다. 사연은 이렇습니다. 친구분 중 누군가가 스마트워치를 사용중이신가 봅니다. 그게 되게 편리해 보였답니다. 스마트폰 없이도 전화를 받을 수 있고 알람도 울려서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한 그 모습을 본 것이죠. 일단 스마트워치와 밴드의 차이점을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아마 친구분께서 사용중인 스마트워치는 월 얼마의 비용이 매달 통신비에 추가되어 나가는 것이라고 말씀드리니 그럼 자기는 그거 아닌것으로 사용하고 싶으시다셔서 미밴드5를 추천하게 된 것이죠. 아무튼 본 글에서는 샤오미5 정발 한글판이 정말로 한글이 기본 베이스로 들어있는지 알아보는게 핵심 내용으로 담겨있습니다. 나머지는 제가 사용하는것이 아니기에 그냥 대충 넘어가려고 합니다.


미밴드5 이모저모

해외직구가 아닌 국내 정품으로 구매했습니다. 해외직구 가격과 큰 차이도 없더군요. 그럴바에야 차라리 국내 정식 AS도 되고 한글도 되는 정발품을 사는게 여러모로 이로울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사용하는 것이었다면 모를까 어머니가 사용하시는거니까요.


국내 정발제품은 이렇게 뒤에 한글로 제품 사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티커도 부착되어있군요. 미밴드5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 샤오미 미밴드5

●모델명 : XMSH10HM

●사이즈 : 46.95 × 18.15 × 12.45 mm

●무게 : 약 11.9g

●방수 등급 : 5ATM

●디스플레이 : 1.1인치 OLED / 126 × 294 / 450 NIT

●스크린 커버 재질 : 2.5D 강화 유리 + AF 코팅

●메모리 : 512KB

●플래시 메모리 : 16MB

●블루투스 : 5.0 BLE

●배터리 용량 : 125mAh

●배터리 타입 : 리튬 이온 폴리머

●진동 모터 : 회전 모터

●케이스 재질 : PC 플라스틱

●스트랩 재질 : TPU

●밴드 고리 : 알루미늄 합금

●길이 조절 : 155 ~ 219 mm

●적정 온도 : 0~45도

●시스템 : 안드로이드 4.4 / iOS 9.0 이상

●KC 인증번호 : R-R-Hr5-XMSH10HM / YU10505-20003

참고로 방수 등급이 5ATM이라는 의미는 수심 50M 까지 견딜 수 있다는 뜻 입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환경 변수가 있기 때문이죠. 그냥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것 까지는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하는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구성품은 사용설명서와 본체, 충전케이블이 전부입니다. 깔끔한 구성입니다.


자성이 강력해서 살짝만 다가가도 찰싹 하고 붙어버립니다.


한번 제 손목에 착용해봤습니다. 기존 미밴드 시리즈 중 가장 착용하기가 어려웠어요. 스트랩 마찰력이 너무 쫀쫀하고 구멍이 작아서 고정시키기가 매우 쫀쫀하기에 힘을 많이 들여야만 했습니다. 운동 목적으로 구매하신분들에게는 매우 환영받을 내용이겠습니다. 왠만하면 절대로 풀릴 일이 없을 것 같아요.


정말 한국어를 기본으로 지원할까?

가장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일단 미밴드5 본체에서 언어 변경은 딱 이 세가지 입니다. 영어와 중국어 간체와 번체입니다. 따라서 미밴드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에서 언어 변경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페어링을 해야겠죠? 어머니 스마트폰에 미핏(Mi Fit) 앱을 다운로드 받고,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 다음, 블루투스를 켜고 동기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어머니의 스마트폰은 갤럭시S7 입니다. 잘 찾았네요. 연결해 줍니다.


미밴드5에서는 이렇게 나오겠죠. V아이콘을 터치해주면 됩니다.


연결 완료 후 자동으로 페어링이 진행되고 업데이트 가능한 펌웨어가 있으면 이렇게 자동으로 펌업도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미핏 앱에서 설정으로 가서 언어 부분을 한국어로 변경해 줍니다. 역시 이곳에서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하는군요. 참고로 해외버전은 수동으로 한국어 패치가 가능한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게되면 자동으로 풀립니다. 그러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해야하는데 이것은 개인이 만든 한국어 패치이기때문에 개발자가 최신 펌웨어에 맞게 다시 한국어 패치 버전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느니 차라리 그냥 속 편하게 국내 정발제품으로 사는게 정신적 스트레스를 덜 받는 지름길일수도 있을겁니다. 모험을 하고 싶으시면 해외버전으로 사셔도 되구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 지금 다시 검색해보니 국내 정식 수입업체는 "여우미"라고 합니다. 제가 구매한 업체가 여우미였으니 이것은 확실히 정확한 정보군요.


미밴드5 화면 디자인도 변경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꽤 귀여운 디자인들이 많이 출시되었네요. 약 100개가 넘는 다양한 테마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설명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저게 귀엽다고 하셔서 저 녀석으로 설정했습니다. 참고로 스크린샷이라 그렇지 저거 움직이는 배경화면입니다. 아마 움직이니까 배터리가 좀 더 빨리 소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미밴드5 배경화면 입니다. 개인적으로 Fashion 카테고리의 첫번째 디자인인 Pleasurism이 가장 마음에 드는군요. 강력한 카툰 느낌의 디자인! 이쁩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이었다면 저걸로 골랐을겁니다.


이렇게 이쁘게 적용된 모습입니다. 어머니께서도 매우 흡족해하십니다.


기타 기능들

한국어로 설정한 이후에는 미밴드5의 모든 텍스트도 한글로 표시됩니다. 근데 생각보다 글씨가 더 작아서 이거 어머니께서 잘 읽으실 수 있을지가 걱정이네요. 근데 어차피 그냥 만보기랑 스마트폰 알림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는게 주 목적이시니까 딱히 이런 메뉴를 확인할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미밴드5에 새롭게 추가된 PAI 항목입니다. PAI는 Personal Activity Intelligence (개인 활동 점수)의 약자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건강 전투력이라고 해야 할까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여러가지의 활동에 대한 종합점수를 수치로 나타내주는 기능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생리주기까지도 포함이 됩니다. 이것도 조만간 기록을 측정하여 쓸만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운동 기능은 무려 11가지를 지원합니다. 전 제품인 미밴드4에서도 달리기와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 다양한 운동 모드를 지원해왔는데 미밴드5에서는 요가와 로잉 머신, 줄넘기 등이 더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제가 사용할것이 아니기에 이 부분은 그냥 패스합니다. 어머니께서는 운동을 걷기에만 집중하고 계십니다. 다른건 안 하세요.


마무리

가격도 나쁘지 않고 어머니께서도 마음에 들어하시니 이것으로 제 목적은 충분히 달성했습니다. 어머니께 전화를 하면 정말 못 받으시는 날이 정말 많았는데 이제는 제 전화나 카톡을 바로 확인하시리라 기대합니다. 제가 좀 더 분발해서 나중에는 스마트워치 좋은 녀석으로 선물을 하겠노라 다짐해 봅니다. 아래에 샤오미 미밴드5 구매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입니다. 구매시 저에게 수수료가 일부 발생합니다. 원래 네이버에서 최저가로 구매했는데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쿠팡에서 더 싸게 판매하고 있었네요... (분하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