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와콤 관련 제품을 정품인증 등록하면 추가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이 있습니다. 물론 완전 무제한이 아닌 기간 한정으로 사용 가능한 응모권을 제공 받습니다. 최근에는 와콤에서 하이유니 디지털 펜을 새로 출시하면서 이와 관련된 하이유니 연필 브러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새로 런칭했습니다. 클립스튜디오 전용 브러시 입니다.


저는 와콤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콤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와콤 데스크탑 센터라고 하는 유틸리티도 함께 설치됩니다. 이곳에서 편리하게 제품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이미 등록이 된 상태라 저렇게 나오지만 아직 등록 안 하신 분들은 내 기기에 들어가보시면 등록해 달라는 안내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을겁니다. 지원 카테고리에 가보시면 편리하게 제품 등록 바로가기 항목이 있어서 현재 연결이 된 상태라고 한다면 곧바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물론 와콤 홈페이지에 먼저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기가 정상적으로 등록되면 축하한다는 안내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이용권 받기 링크가 활성화 됩니다. 해당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여기에서는 크게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뱀부 페이퍼, 클립스튜디오 프로, 어도비 프리미어 러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용 하이유니 브러쉬 입니다. 목표는 브러쉬였기 때문에 해당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이 네가지 항목 중 최대 3개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용 Hi-Uni 브러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오른쪽에서 자신의 운영체제를 선택 후 바로 아래에 있는 교환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버튼으로 바뀌고 다시 한 번 눌러주면 그제서야 브러시 관련 파일을 받게 됩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압축을 풀면 이렇게 SUT 확장자의 파일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 확장자는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의 브러시 확장자 입니다. 이제 클립스튜디오에 적용시켜 봅시다.


하이유니 브러쉬 클립스튜디오에 적용시키는 방법

방법은 쉽습니다. 먼저 하나의 파일을 선택하고 그대로 연필 패널에 드래그하여 등록시켜주면 됩니다. 근데 왜 하나만 할까요? 그냥 처음부터 몽땅 다 선택해서 넣어줘도 되지 않을까요? 물론 그렇게해도 됩니다. 저는 패널 구별을 해주려고 우선 하나만 등록했습니다.


방금 등록한 하이유니 브러쉬를 패널 위쪽으로 드래그하여 다른 카테고리로 만들어 줍니다.


해당 카테고리명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보조 도구 그룹 설정 옵션을 눌러주면 이름을 변경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저는 하이유니연필이라고 정해주었습니다.


이제 방금 세팅한 패널 안쪽에 나머지 하이유니 브러쉬를 그대로 드래그하여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연하기 순으로 수동으로 정리해 줍니다. 그냥 해당 브러쉬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치를 옮겨주면 됩니다. 10H 부터 10B 까지 다양합니다. 클립스튜디오 패널 정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H부터 10B까지 한 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런 차이점이 있네요! 근데 뭔가 무겁습니다.


그렇습니다. 연필 퀄리티는 좋은데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이건 아마 PC 사양과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이유니 브러쉬 옵션 중에서 종이 재질 농도라는게 있습니다. 이걸 낮추니까 딜레이도 확 낮아졌습니다. 하이유니 브러쉬 자체가 약간의 렌더링 시간을 좀 더 요구하는 모양입니다. 퀄리티는 좋은데 뭔가 빠르게 그리기에는 조금 부족한 브러시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이유니 디지털 펜과 하이유니 브러쉬로 그림을 그리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은 다른 브러시로 그렸다는 사실! (머쓱) 혹시 하이유니 디지털 펜에 대한 자세한 후기글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