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니... 솔직히 저는 쉐이프 레이어에 마스크는 지금까지 안 되는 줄 알았어요. 솔리드 레이어에만 마스크가 적용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그럼 그렇죠! 어도비에서 이렇게 편리한 기능을 안 만들었을리가 없어요. 바로 알아봅시다.

 

Tool Creates Mask 사용하기

우선 별모양의 쉐이프 레이어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같은 모양의 마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별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저기에 있는 저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 버튼의 이름은 Tool Creates Mask 입니다. 쉐이프 마스크 툴을 선택하면 바로 오른쪽에 있던 Fill와 Stroke 옵션들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바로 화면에 드래그하면 마스크로 적용이 되는 것 입니다. 완전 쉽죠? 별모양 외에 다른 모양의 툴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해당 모양대로 별모양 위에 마스크가 만들어집니다.

 

아시다시피 마스크는 이동이 가능합니다. 마스크 패스에서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하면 이렇게 바운딩박스가 생깁니다. 이 상태로 원하는 위치로 마우스 패스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마스크 패스에 애니메이션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기존 쉐이프레이어 모양과 크기, 위치 그대로 마스크를 생성할수는 없나?

네. 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마스크를 넣을 바에야... 차라리 매트(Matt)를 활용해서 작업하는게 훨씬 수정도 용이하고 빠를겁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