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애프터이펙트에서 무한루프라는게 의미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특정 구간을 키프레임 만들고, 이 영역만큼 앞으로의 재생시간을 무한 반복시키는 개념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이번에 언급할 내용으로서 이미 무한 재생이 되고 있는 이펙트를 특정 구간 잘라서 해당 구간만큼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막힘없이 무한루프를 만드는 개념입니다. 이게... 말로는 조금 설명이 어려운데 아래의 움짤을 보시고 다시 설명을 들어보시면 이해가 좀 더 쉽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GIF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아서 인디케이터 잔상이 남는군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현재 5초 정도의 무한반복 애니메이션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인디케이터가 5초에서 끝나고 다시 처음인 0초로 넘어가는 순간을 보시면 재생중인 애니메이션이 전혀 어색하지 않고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그렇죠? 바로 이런 무한 루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드는 방법은 투명도(오퍼시티-Opacity)를 활용해서 구간을 둘로 나누고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하기에는 많이 번거롭죠. 그래서 The LoopMaker 라고 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애프터이펙트 유료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Donate) 형태로 결제하는 타입이어서 가능합니다. 혹시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읽어기 바랍니다. 프리미어프로로 작업한 내용이지만 애펙으로도 가능합니다. 읽으시면 이 본문 내용 이해에도 많은 도음이 됩니다.



The LoopMaker 다운로드

다운로드 과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e LoopMaker 적용하기

다운로드를 완료한 루프메이커를 애펙에 적용시켜 봅시다. 어렵지 않습니다. 작업 전 애프터이펙트는 꺼주시기 바랍니다.


폴더 안을 보시면 The LoopMaker.jsxbin 파일과 텍스트 파일이 하나씩 있습니다. 텍스트파일을 열어보시면 설치 경로가 나와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경로입니다.


C:\ > Program Files (32비트 사용자는 x86) > Adobe > Adobe After Effects (사용중인 버전)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tUI Panels


여기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애펙을 실행합니다.


메뉴창의 Windows > The LoopMaker.jsxbin으로 들어가서 실행합니다. 그러면 마침내 우리가 원하던 루프메이커 플러그인 세팅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The LoopMaker 사용 방법

간단한 실험을 위해서 위의 예시에서 보여드렸던 그 소스를 다시 한 번 재탕하겠습니다. 솔리드 레이어를 만들고 별 모양 마스크를 적용시켰습니다. 그리고 세이버(Saber)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계속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시켰습니다.


루프메이커 사용은 완전 쉽습니다. 그냥 적용시키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얼마만큼의 프레임을 반복시킬 것인지를 정하고 Loop! 버튼만 눌러주면 지가 알아서 적용됩니다.


참고로 루프메이커로 변환된 레이어는 자동으로 Pre-Compose 됩니다. 그리고 키프레임 구간이 발생합니다. 바로 저 구간이 우리가 원하는 무한루프 구간입니다. 위의 움짤이 바로 이렇게 완성이 된 것입니다. 완전 쉽죠?


만약 프레임수를 낮추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반복 구간의 키프레임 간격은 더 늘어납니다. 이유는 반복 프레임수를 줄이면 이 영역을 부드럽게 교차시킬만한 구간 찾기가 매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프리컴포즈가 된 결과물의 키프레임 간격은 늘어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반복프레임을 늘리면 시간이 줄어들 겁니다.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150프레임 이상 입력시 이렇게 스크립트 오류가 뜹니다. 따라서 150프레임 이하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Use Blend Effect 항목은 뭘까요? 그냥 별거 없습니다. 체크를 하면 디졸브(Dissolve) 블렌드 효과가 적용되어 장면 전환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기본값인 투명도(Opacity)로 장면 전환이 진행됩니다. 본문 초반에 관련글로 링크를 걸어둔 프리미어프로용 무한 루프 영상 만들기와 같은 원리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루프메이커 사용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정말 별거없죠?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게된다면 분명 작업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상당히 부드러운 무한 루프 영상 컷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