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검색해 본 닌텐도 스위치의 구형과 신형 구별 방법! 판매자는 신형이라고 했긴 했지만 세상 믿을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판매자분께 죄송)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제것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놀랍게도 신형으로 밝혀져 훈훈한 거래로 최종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별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저처럼 궁금해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1. 제조년월 차이
구형의 경우는 2019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제품이며 신형은 2019년 8월부터 생산된 제품입니다.
2. 정품 박스 디자인 차이
왼쪽이 구형 닌텐도 스위치고 오른쪽이 신형입니다. 구형 제품 디자인은 사람의 손이 있습니다. 스위치 본체를 독에 장착하는 장면처럼 묘사되어 있지요. 신형의 경우는 그냥 제품만 있습니다. 이 차이점이 있다는걸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3. 모델명 차이
스위치 뒷면에 보시면 모델명이 있습니다. 신형은 보시는 것 처럼 HAC-001(-01)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형의 경우는 괄호의 (-01)이 없는 HAC-001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4. 시리얼 넘버 차이
독이 장착되는 바닥 부분에는 이렇게 시리얼 넘버가 담겨있는 바코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여기를 보시면 알파벳 세자리로 시작하는 코드가 있습니다. 신형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는 XKK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구형의 경우는 XAK로 시작합니다.
5. 또 다른 표기법 차이
뒷면에 보시면 위의 표시된 부분처럼 년도와 코드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신형의 경우는 2019 HAD 또는 2020 HAD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형은 HAC라고 표기되어 있지요. 이 점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닌텐도 스위치 구/신형 구별 방법은 제가 아는 선에서는 이 다섯가지 정도입니다. 혹시 더 다른 구별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형과 신형 차이점
성능 부분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구형과 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배터리입니다. 그러면 내장 배터리 용량이 바뀌었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회로의 칩셋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효율이 좋아진 것 입니다. 칩셋 가성비가 좋아지니까 발열도 줄어들고, 줄어든 열 손실 에너지만큼 배터리 효율도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온 것 입니다.
충전 시간은 슬립 모드 시 둘 다 모두 약 3시간 정도 입니다. 그러나 사용 시간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렸듯 칩셋이 업그레이드가 되었기 때문에 구형의 경우는 약 2.5~6.5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형의 경우는 약 4.5~9시간 정도 입니다. 최소 시간은 약 80% 상승하였고 최대 시간은 약 30%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참으로 멋진 개선이죠? 배터리 개선판이라고 불리우는데 엄밀히 따리면 배터리가 아닌 칩셋 개선판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CPU는 Nvidia Tegra X1 T210에서 같은 브랜드인 앤비디아 Tegra X1+ T210B0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성능 차이는 없습니다. 이 부분도 배터리 효율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