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C타입 USB를 PC와 연결하면 이동식 디스크가 뜰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게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아이폰으로 비유하자면 시스템 접근을 막은거죠. 왜냐하면 불법으로 게임을 복사하거나 붙여넣기 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따라서 닌텐도 스위치에서 스크린샷을 하거나 동영상을 저장했다면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원하는 기기로 파일을 복사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 이용하기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물론 SD 메모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32GB도 요즘은 얼마 하지 않으니 닌텐도 스위치를 위하여 우리 아낌없이 투자합시다.
처음에 SD 메모리 슬롯을 못찾아서 한 1분정도 헤맸습니다. 알고보니 여기있었군요. 거치 부분을 들어올리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닌텐도 스위치의 전원이 켜져있는 상태에서는 제대로 인식을 못 합니다. 따라서 전원을 완전 끄고 장착해야 합니다. 제거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재부팅하니 다시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방금 장착한 마이크로 SD 메모리에 사진과 동영상들을 복사해 볼까요? 그 전에 게임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SD 메모리로 이동하는 방법을 살짝 설명하겠습니다. 간단합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카테고리에서 데이터 관리로 들어가보시면 오른쪽에 본체/SD 카드 사이의 데이터 이동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쪽으로 들어가줍니다.
바로 여기에서 스위치의 내부 저장소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SD카드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만 알고 계시고 진행하지는 말아주세요. 당연히 내부 저장소의 메모리가 읽고 쓰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에 용량이 꽉찬 상황이 아니라면 지금은 내장 메모리로 버텨야 합니다.
이제 사진과 동영상을 한번 SD 메모리로 복사해 봅시다. 방법은 아까와 비슷합니다. 데이터 관리로 들어간다음 화면 사진과 동영상 관리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저는 동영상은 녹화한게 없고 스크린샷한 이미지만 있으니 이것을 SD 메모리로 옮기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차후에 동영상을 옮기실때는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일단 저장할 곳은 SD 카드로 기본 설정이 됩니다. 마이크로SD 메모리를 넣으면 자동으로 저장 위치가 이렇게 설정됩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본체 저장 메모리로 들어갑니다.
바로 여기에 SD 메모리로 복사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모든 화면 사진과 동영상을 SD 카드로 복사 메뉴를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복사 과정이 진행되는 막대 그래프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한 이미지와 동영상 개수가 많다면 시간이 좀 걸릴겁니다. 다 완료되면 이렇게 "화면 사진과 동영상을 복사했습니다." 라는 안내창이 뜹니다.
이제 닌텐도 스위치의 전원을 끄고 마이크로SD 메모리를 PC에 연결해 봅시다.
일단 맛보기로 한개만 복사해둔 상황입니다. SD메모리의 정보를 살펴보니 Nintendo 라고 하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Album 폴더가 있으며 년 > 월 > 일 순으로 하위 폴더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스크린샷 이미지가 제대로 들어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동영상도 있었다면 이 폴더에 같이 있었을 겁니다.
보통 스마트폰에서 스크린샷한 이미지는 엄청 크던데, 닌텐도 스위치의 스크린샷 이미지의 크기는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직접 확인해보니 생각보다 이미지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HD급 해상도 입니다. 1280 X 720 사이즈네요.
보시는 것처럼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PC에 잘 복사가 되었습니다.
공유 기능을 통해 트위터 및 페이스북으로 내보내는 방법
이번에는 SD 메모리가 없는 경우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공유 기능이죠. SNS 관련 플랫폼인 트위터랑 페이스북 두 가지만 지원을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무선 인터넷 환경이어야 할겁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와이파이나 핫스팟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구요. 메인 화면에서 앨범으로 들어갑니다.
아까 PC에 복사했던 그 이미지를 그대로 트위터로 공유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공유와 편집 메뉴를 눌러줍니다.
왼쪽에 추가 메뉴들이 떴습니다. 공유 메뉴를 눌러줍니다.
방금도 말씀드렸듯 트위터에 한번 공유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은 왠지 싫습니다. 너무 상업적인데다 광고 투성이고 혐오 콘텐츠도 아무 꺼리낌없이 올라오는 곳이죠. 극혐입니다. 트위터에 공유 메뉴를 누르면 로그인 과정이 나옵니다. 로그인을 잘 진행합니다.
이제 피드 작성만 하면 끝입니다. 남기고 싶은 말을 작성하거나 그냥 기본 태그만 작성된 상태로 확정해도 됩니다. 오른쪽 하단에 확정이라고 있죠? 키보드에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줍니다.
최종 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이상 없으면 Twitter에 공유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해서 SNS로 공유하는 방법도 알아봤습니다. 공유했다고 나왔으니까 잘 업로드가 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트위터로 접속해 봅니다.
네. 그렇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정상적으로 공유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에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위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PC에 저장 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