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동생이 오늘 회사에 제출할게 있다면서 4대보험 가입확인서를 좀 뽑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매우 귀찮았지만 그래도 동생놈 부탁인데 안 들어줄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집에서 부랴부랴 뽑았습니다. 하지만 집에는 프린트가 없습니다. 즉! PDF 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고보니 예전에도 집에서 한 번 출력한 경험이 있었던 것 같은데 왜 또 필요한건지 물으니, 이번에 국가에서 장려하는 청소년 희망통장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4대보험 가입확인서를 다운로드 받는데 적극 동참하였습니다.

 

2020년 7월 13일자 기준의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모습.

 

집에서도 출력이 가능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위의 링크를 누르셔서 편리하게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메인화면의 증명서 발급 카테고리에 있는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아직 로그인이 안 된 상태라면 먼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또한 위에도 동의하는 체크 항목이 있는데 모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 인증 혹은 브라우저 인증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브라우저 인증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왼쪽에 있는 증명서발급 카테고리의 증명서 신청/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내용 확인하는 버튼이 보일겁니다. 내용을 모두 살펴보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4대사회보험 증명서에 대한 안내창이 뜹니다. 읽어보시고 이번에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중요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항목이니 꼭 다 작성해줘야 합니다. 근무중인 사업장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니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 입력했다면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또 알림창이 하나 뜨는데 4대기관이 모두 출력 가능으로 바뀌면 그 때 출력할 수 있다는 내용이므로 읽어보시고 닫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증명서 상세내역 화면이 나타나면 처리여부 항목을 살펴보세요. 출력가능이라고 표시가 다 완료되어있다면 이제 출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에 아이콘이 두 개 있는데 왼쪽은 프린터로 출력하기, 오른쪽은 PDF 파일로 저장하기 입니다. 둘 중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저희 집은 프린터가 없으므로 그냥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어차피 회사 제출용이니까 메일로 보내도 상관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해서 집에서 편리하게 4대보험 가입내역서를 다운로드 받거나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이 방법을 모르셨다면 이제 밖에 나가지 마시고 편하게 집에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 혹시 프린터가 없는데 꼭 프린터 출력만을 요구하는 관공서 문서 중 PDF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