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진짜 세상은 넓고 제야에 숨겨진 능력자분들은 넘쳐납니다. 더 반가운건 티스토리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이런 능력자가 있다는게 너무 뿌듯하고 멋집니다. 피로곰이라고 하는 닉네임을 가지신 분인데, 모두의 프린터라는 가상의 프린터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계십니다. 가상 프린터를 뭐할때 사용하냐구요? 완전 쓸모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에 프린터가 없어도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등등의 관공서 공문서를 PDF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음. 즉! 출력 가능

2. 파일 형태이므로 언제든지 재출력 가능

3. 누구나 사용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


그렇습니다. 만약 회사에 다니시거나 근처에 출력 가능한 지인이 있다면? 어차피 내가 프린터를 사용하는 횟수가 많지 않다면? 굳이 비싼 돈 들여서 프린터를 장만하지 않고 이렇게 가상 프린터를 이용하여 파일 형태로 가질 수 있는 것 입니다. 파일만 있다면 프린터가 되는 공간에서 얼마든지 출력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은 PC방도 출력 잘 되지 않습니까? 참 편리한 세상 입니다. 그러면 가상 프린터인 모두의 프린터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을 알아봅시다.


모두의 프린터 설치 방법

모두의 프린터는 위에서 설명드렸듯 피로곰님께서 개발하신 소프트웨어 입니다. 따라서 피로곰님의 티스토리에 직접 방문하시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에 링크 주소가 있습니다. 그대로 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으면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당연히 동의를 해야 하니까 동의함에 체크 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은 고스트스크립트에 대한 설치 안내 입니다. 해당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으니 읽어보시고 동의에 체크하신다음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필수니까 체크 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설치 경로에 대한 설정 입니다. 보편적으로는 내문서 폴더에 설치됩니다. 변경하고 싶다면 경로변경 버튼을 눌러서 설치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그냥 그대로 진행하고 싶다면 설치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설치는 금방 됩니다. 알림창 내용은 그냥 바탕화면에 모두의 프린터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었으니 그걸로 바로 실행할 수 있다는 내용 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완료 후 모두의프린터를 실행하게 해놨으니 바로 실행이 될 겁니다.


그러면 인터넷 브라우저 창이 하나 열리면서 초기설정 완료 안내에 대한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꼼꼼히 읽어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의 프린터의 설치 과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첫 실행 시 호환 프린터 드라이버 중 하나를 자동으로 설치 합니다. 특정 사이트의 프린터 제한 플러그인들에서 특정 프린터를 출력 불가처리 하기도 합니다. 만약 초기에 설치된 프린터가 출력 불가로 사용이 불가한 사이트를 이용 중 이시면 "프린터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고 다른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내용 입니다. 초기 설정으로 호환 프린터를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 설치된 프린터가 관공서 문서를 출력 못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때는 다른 프린터 모델을 추가하여 진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이어서 풀어 나가겠습니다.


이것이 모두의프린터 가상 프린터가 실행된 화면 입니다. 현재 저는 삼성 CLX-6240 시리즈 드라이버가 설치된 상태 입니다. 그래서 프린터 목록에 나와 있는 상황 입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현재 프린터 목록이 비어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실제로 이 삼성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드라이버만 설치된 상태 입니다. 이제 실제로 가짜로 사용하게 될 실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세팅합니다.


실제로 사용하게 될 가짜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선택사항)

모두의프린터 최신 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이 과정은 알아서 자동 세팅이 됩니다. 만약 최신 버전을 설치 했음에도 불구하고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하여 가짜 프린터가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거나, 설치가 되었어도 실질적으로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 이 방법대로 수동으로 프린터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두의 프린터에서 프린터 메뉴를 누릅니다. 여기에 프린터 설치 항목이 보입니다.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삼성 포스트스크립트라고 하여 삼성에서 그동안 출시했던 왠만한 프린터 모델명이 보일 것 입니다. 삼성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 드라이버들도 보일 겁니다. 하지만 가장 만만한게 삼성이므로 한번 이 중에서 적당한 모델을 선정하여 설치해 보겠습니다. 저 위에서 저는 삼성 CLX-6240 모델로 설치가 되었으니 같은 내용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삼성 CLX-6240 드라이버를 다운 받습니다. 그리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여기에서는 표준 로컬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당연히 실물이 없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 갑니다.


이제 설치가 진행 되고 설치가 도무 완료되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고객으로 등록할 필요가 없으니 체크는 해제하고 마침을 눌러 마무리 합니다.


이제 모두의 프린터를 재시작하여 설치된 삼성 프린터 드라이버를 인식시켜야 합니다. 동작 버튼을 눌러서 재시작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모두의프린터가 재시작이 될 것 입니다. 몇 초 걸리니까 그냥 기다리면 됩니다. 재시작이 완료 되면 프린터 목록에 방금 설치한 삼성 CLX-6240 프린터가 보일 겁니다. 중요한건 두 개의 장치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둘 중의 장치에서 (FILE:) 항목이 아닌, (127.XX.XX.XX)와 같은 IP 주소로 되어 있는 프린터 장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모두의 프린터 간단 사용 방법

IP주소로 되어있는 프린터를 선택한다고 말씀 드렸죠? 제 경우는 첫번째 삼성 프린터 입니다. 잘 되는지 한번 시험인쇄 버튼을 눌러봅니다. 이 시험인쇄는 실제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프린터에 대한 시험페이지 인쇄 진행 입니다. 원칙대로라면 실물 프린터에서 인쇄 페이지가 직접 인쇄가 되어야 하는게 정상 이지만, 현재 가상 프린터를 세팅했고 인쇄 파일을 PDF로 보내는 상황 이므로 실제로 PDF 파일이 생성되어야 할 것 입니다. 여튼 눌러봅니다.


누르면 로그 내용에 자세한 과정이 나옵니다. 그리고 띵동! 하는 소리와 함께 "파일 변환이 완료 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배너 광고 하나가 뜹니다. 그 아래에 있는 변환 파일 목록에 보시면 MOP라고 하는 PDF 파일로 저장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까 모두의프린터 설치 과정에서 기본 경로가 문서라고 말씀 드렸죠? 실제로 해당 위치로 방문해 봅니다. 정확한 기본 저장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컴퓨터 > 문서 > MOP > data


이 경로를 방문해보면 방금 내보낸 MOP.pdf 파일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 PDF 파일을 열어보면 이렇게 Windows 프린터 테스트 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원래는 실제 프린터에서 출력이 되어야 하지만 모두의프린터 덕분에 PDF 파일로 저장이 된 것 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관공서 문서를 뽑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모두의 프린터를 이용하여 PDF로 내보내기

가족관계 증명서의 경우는 실제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가 아니면 출력이 완전 불가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Print to PDF 프린터로도 사용이 불가 합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사용하여 PDF로 저장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과정의 마지막은 이렇게 출력할 프린터를 선택하는 인쇄 페이지 입니다. 여기에서는 가짜 프린터인 삼성 CLX-6240 프린터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드디어 출력 버튼이 활성화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주저없이 출력 버튼을 누릅니다.


출력 중이라고 나옵니다. 실제로 출력이 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삼성 프린터는 가짜잖아요. 아까 위에서 시험인쇄 한 것 처럼 모두의프린터로 출력 파일이 보내지고 이를 PDF로 생성해서 저장하게 될 겁니다.


아까처럼 띵동하는 사운드와 함께 가족관계증명서가 PDF로 저장 되었습니다. 저장된 폴더로 가보시고 한번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아주 정상적으로 PDF로 잘 저장된 모습 입니다. 이제 이 파일을 직장이나 주변 지인에게 부탁하여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PC방으로 가셔도 좋구요.


모두의프린터 간단 옵션

무조건 저장될 때 MOP로 저장되는걸 변경하고 싶다면 위의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보시면 저장파일명의 파일명을 직접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 폴더도 변경 가능 합니다. 원하는 폴더에 저장 되도록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조건 PDF로만 가지고 가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고맙게도 이렇게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JPG, TIFF, BMP, PNG 등등 다양한 이미지로 변환이 가능 합니다. 매우 유용한 가상프린터 입니다.


저에게 있어서 정말 모두의프린터는 아주 유용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정말 제작자이신 피로곰님께 감사 드립니다. 프린터는 참 계륵같은 존재 입니다. 있으면 자주 안 써서 유지보수비가 더 들어가고 없으면 불편한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딱히 가상 프린터는 필요 없을겁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저처럼 프린터를 아주 가끔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유익한 대안책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끝.




당신을 위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Favicon of https://modu-print.tistory.com 피로곰 2020.05.15 12:29 신고

    안녕하세요. 모두의 프린터 개발자 피로곰입니다. 먼저 모두의 프린터에 관한 포스팅 해주신것 감사드리구요. 포스트 중간에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과정에서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관리페이지에서 프린터 설치를 하실경우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화면을 거칠 필요 없이 모프가 알아서 드라이버의 설치 및 설정까지 완료 시킵니다 ^^.. 따로 설치 파일의 인스톨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rgy0409.tistory.com 친절한효자손 2020.05.15 12:33 신고

      안녕하세요. 오....그랬던거군요. 한마디로 그냥 모든게 자동이네요? 해당 내용을 추가해 놓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