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는 현재 두 가지 버전의 글쓰기 에디터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버전과 신버전 이 두가지 입니다. 그런데 이 둘은 완전 다른 URL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글쓰기 에디터로 글을 작성했느냐에 따라서 임시저장이 되는 글 위치도 달라잡니다.

 

친효스킨으로 변경 후 임시저장이 모두 삭제되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이건 스킨 문제가 아니고, 글쓰기 모드의 문제 입니다. 만약 평소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로 글을 작성하셨다면 당연히 신형 글쓰기 에디터로 실행해야 평소 임시저장된 글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구형에서 글을 작성하셨다면 당연히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로 실행해야 임시저장된 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물론 구버전의 경우는 플래시를 실행해야 임시저장이 활성화 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몇가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의 글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구버전 VS 신버전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먼저 글쓰기 에디터의 차이를 직접 육안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의 모습 입니다. 임시저장 기능을 활성화 해두면 저렇게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숫자가 활성화 됩니다. 현재 3개의 글이 임시저장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설명드렸듯 여기에 저장되는 글들은 모두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에서 작성된 글 입니다.

 

이것이 신형!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의 모습 입니다. 티스토리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의 임시저장 기능은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이 바로 적용 됩니다. 현재 임시저장글이 1개 저장되어 있다는것을 숫자로 확인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한 문서만 저장 됩니다.

 

또한 구버전으로 작성된 문서를 수정할 경우에는 반드시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로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신버전으로 작성한 문서도 마찬가지로 수정 시 신형 글쓰기 에디터가 실행 됩니다. 구형으로 작성했는데 신형에서 수정은 불가능 합니다. 이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구버전 VS 신버전 글쓰기모드 설정

아래의 방법으로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의 콘텐츠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새로운 글쓰기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변경 후 저장을 해야 적용 됩니다.

 

그리고 관리자의 프로필 바로 아래에 있는 쓰기 버튼을 눌러야 변경된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스킨마다 글쓰기 버튼 위치도 다르고 제작자마다 글쓰기 버튼의 URL주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햇갈릴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티스토리 글쓰기 버튼은 바로 위의 스크린샷에 표시된 부분 입니다. 참고로 친효스킨의 메인 화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글쓰기 버튼은 무조건 구버전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버전 VS 신버전 URL 주소

위에서 언급한 글쓰기 에디터의 URL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언급하겠습닏다. 글쓰기 에디터는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URL 주소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구버전 : https://자신의도메인.tistory.com/admin/entry/post

신버전 : https://자신의도메인.tistory.com/manage/newpost

 

보시면 각자 글쓰기 에디터의 고유 URL 주소가 다르다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즉 URL을 어디로 접속하느냐에 따라서 글쓰기 에디터를 원하는대로 실행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티스토리 설정에서 신형 글쓰기 에디터를 사용함으로 설정했어도 얼마든지 구형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예 이렇게 크롬 북마크에 해당 URL을 모두 저장해서 편리하게 구형 및 신형 글쓰기 에디터로 접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쓰기 URL을 크롬 북마크를 등록해 놓으면 스킨을 변경해도 전혀 상관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그냥 구형으로 쓰고 싶으면 구버전으로, 신형으로 쓰고 싶으면 새로운 버전의 글쓰기 에디터로 바로 접속 가능합니다. 완전 편리하죠. 단 티스토리의 글쓰기 설정에는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로 세팅이 되어 있어야 이 두 가지 바로가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

 

요약

1.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각 글쓰기 에디터는 고유 URL 주소를 가지고 있다.

2. 구형 및 신형 글쓰기 에디터마다 임시저장이 다르다.

3. 크롬 북마크에 글쓰기 에디터 주소를 북마크(즐겨찾기) 해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2021.2.5 추가내용

현재 콘텐츠 설정에 있는 새로운 글쓰기 관련 옵션은 삭제되었습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기반의 구형 글쓰기 엔진은 더 이상 업데이트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해당 옵션은 제거가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무조건 신형 글쓰기 에디터로 글을 작성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진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