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과거에 작성한 문서를 리뉴얼하는 페이지 입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의 스킨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통상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나는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본 반응형 스킨들 중 하나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 한 가지는 능력자분들이 손수 제작한 스킨으로 변경하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으로는 친효스킨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하기

먼저 티스토리 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반응형 스킨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한번 변경해 보도록 합시다.


먼저 티스토리의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왼쪽에 있는 꾸미기 > 스킨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스킨 목록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보시면 아래로 쭉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본 스킨들을 몇 가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눈도장 찍으시고 해당 스킨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 올리면 미리보기와 적용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그대로 적용 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해당 스킨으로 적용이 완료 됩니다. 매우 간단하지 않습니까?


다만 개인적인 생각은 현재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반응형 스킨들은 디자인은 너무 이쁜데, 조금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디자인에만 신경을 쓰다보니 사용자 편의성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듯 합니다. 현재 제공하는 기본 반응형 스킨들은 저처럼 강좌 형태의 콘텐츠를 갖춘 블로그와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진 위주의 콘텐츠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꽤 괜찮은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개발자가 만든 커스텀 스킨을 찾곤 합니다. 친효스킨도 이런 부족한 부분에서 탄생한 반응형 스킨 입니다. 다음 방법은 친효스킨을 적용하는 방법 입니다.


2. 개발자가 따로 배포하는 반응형 커스텀 스킨으로 변경하기

우선 사용하고자 하는 스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참고로 친효스킨은 아래의 관련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게시글에 자세한 적용 방법 및 사용법이 명시되어 있으니 꼭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첫번째 방법처럼 관리자 화면의 꾸미기 > 스킨변경으로 들어 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스킨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친효스킨을 한번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업로드는 반드시 두 번에 걸쳐서 진행합니다. 첫번째는 1번의 빨간색 파일들을 올립니다. 그러니까 images 폴더를 제외한 나머지 파일들을 먼저 업로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 업로드가 되었다면 다음은 2번의 images 폴더로 들어가서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선택 후 업로드를 합니다. 이렇게 두 번에 걸쳐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이제 스킨을 저장합니다. 스킨명은 그냥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다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꾸미기 > 스킨변경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이번에는 스킨등록 버튼 아래에 있는 스킨 보관함으로 이동 합니다.


이곳에 방금 수동으로 업로드해서 저장한 친효스킨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려서 적용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끝납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제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게 티스토리 스킨을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을 겁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