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사용중인 갤럭시노트9의 시스템 폰트를 한번 바꿔보기로 합니다. 삼성 테마에 가면 유료 및 무료 폰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냥 그걸 다운로드받아서 적용시키면 되지만, 본문에서 다룰 내용은 삼성테마에 없는 글꼴을 PC에서 다운받아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Wings Font 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군요. 누구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본 내용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안드로이드 버전이 9.0 이하인 경우에 진행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버전이 높은 기기에서의 진행은 해당 방법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또다른 변수들도 존재합니다. 즉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 버전
●연결된 PC (윈도우) 버전
●연결된 PC USB 포트
●데이터 케이블
이런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만약 끝까지 진행했는데도 잘 안 된다면 변경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케이블도 바꿔보고, 다른 USB에도 연결해보고, 다른 PC에서도 실행했는데도 불구하고 그래도 안 된다면 아마 스마트폰의 OS 버전이 호환 불가능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먼저 다음 네가지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1.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 드라이버
2. USB 케이블
3. 적용시키고자 하는 폰트 파일 (TTF)
4. Wings Font v3.2 이상 어플리케이션(APK) 파일
1번은 바로 다음 설명에서 다운로드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USB 케이블은 당연히 필요하겠죠? 컴퓨터와 연결해서 작업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3번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본 예제에서는 리디바탕체 폰트를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드라이버 설치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갤럭시 스마트폰 드라이버를 PC에 설치하는 일 입니다.
위의 링크로 가셔서 스크린샷에 표시된 빨간색 부분을 클릭하여 드라이버를 다운로드받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없습니다.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하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이렇게 휴대용 장치 항목에 자신의 스마트폰 기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갤럭시노트9 이라고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모습 입니다.
스마트폰 ADB 활성화
이제 스마트폰의 개발자모드를 활성화하여 USB 디버깅 모드를 ON으로 맞춰야 합니다. 아래의 글에서 자세한 과정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TTF폰트 스마트폰에 미리 복사
그다음은 설치하고자 하는 폰트 파일을 미리 스마트폰에 복사해 둡니다. 경로는 최대한 알기 쉬운 경로로 정합니다. 스마트폰에 외장메모리를 사용 중 이라면 개인적으로는 외장메모리를 더 추천합니다. 폴더가 많이 없기 때문에 좀 더 찾는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폰트 확장자는 반드시 TTF여야 합니다. OTF 혹은 기타 다른 폰트 포맷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혹시 OTF의 경우라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TTF로 파일 변환이 가능합니다.
Wings Font 최신버전 설치
이제 Wins Font 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Wings Font v3.2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한 시점에서는 3.2 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 입니다.
위의 링크는 Wing Font 프로그램을 공식 배포하고 개발하고 있는 TeamWings의 공식 텔레그램 주소 입니다. 이곳에서 최신버전의 윙스폰트.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텔레그램을 설치한 후, TeamWings 채널로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첨부파일에도 똑같은 파일을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Wings Font v3.2 Release.apk
다운받은 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 후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에 대한 경고가 나오면 당연히 허용을 하고 설치를 이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Wings Font 사용 방법
스마트폰에 Wings Font 앱을 설치 완료하셨다면 먼저 실행 전에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에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오른쪽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해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마지막 튜토리얼 (Step4) 까지 넘어오면 순간 화면에 메세지가 뜨고 잠시 뒤 사라지게 될 겁니다. 여기에서부터는 PC에서 작업합니다. 스탭4의 완료 버튼은 아직 누르지 마세요.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의 다음 경로로 찾아 들어갑니다.
자신의 스마트폰명 > 내부저장소 > WingsFonts
이 경로에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Wings Fonts Theme Installer.exe 라고 하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PC에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잠시 뒤 Wings Fonts Theme Installer 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실행하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생긴 유틸리티가 실행된것을 여러분들도 확인이 가능하실 겁니다. 여기서 먼저 체크해야 할 부분은 화살표 부분으로 Connected Device: 스마트폰 모델명 부분입니다. 이렇게 모델명이 출력되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것 입니다. 이제 빨간색 네모박스 부분의 Install Wings Fonts Them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콘솔창에 현재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이 이렇게 출력 됩니다. 맨 마지막처럼 Installation Finished 라는 메세지가 나와야 정상적으로 세팅이 완료 된 것 입니다. 이 과정이 설치가 되는 중간에 스마트폰에서는 갤럭시테마 앱이 실행 됩니다.
갤럭시테마 앱에서 잠시 뒤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 목록은 모두 테마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폰트가 패키지로 묶여있는 Wings Font 앱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죠. 하지만 우리들은 이 테마가 아닌, 내가 원하는 TTF 파일을 직접 활용해서 시스템 글꼴로 만들고자 하는 부분이므로 여기에서는 초록색 동그라미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Wings Custom Fonts 라고 하는 작은 창이 아래에 뜹니다. 여기에서 BROWSE FILES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파일탐색기창이 실행되는데 아까 미리 저장해둔 TTF 파일을 찾아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만약 내부(외부포함) 저장소 밖에 있거나 TTF 파일이 아닌 경우에는 이렇게 오류창이 뜹니다. 또한 파일명은 반드시 영어(+숫자)여야 합니다. 한글은 오류가 생깁니다. 클라우드에 있는 폰트 파일은 무조건 스마트폰 내부에 한번 저장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정상적 경로에 위치해 있는 TTF 파일을 지정하면 이렇게 Add More Fonts? 라는 안내창이 뜹니다. 폰트 파일을 더 추가하겠느냐는 뜻인데 어차피 폰트 하나만 적용시킬 생각이었으니 DONE을 눌러 마무리 합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여러개의 폰트를 더 추가하고 싶어도 어차피 이 중에서 하나만 적용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서 그냥 폰트 1개만 추가하는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Done을 누른 다음에는 Enter Package Title 창이 뜹니다. 타이틀명을 적어줘야 하는데 여기에서는 한글이든 영어든 상관 없습니다. 완료되면 OK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앱에 대한 설치 여부인데, 설정으로 들어가서 이 출처 허용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Wings Fonts Theme 를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가 끝나면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OPEN THEME STORE 항목을 누릅니다. 방금 설치한 Wings Font 관련 가상 테마로 선택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최초 첫 실행 시 Reboot Required! 라고 하는 창이 뜰 수 있는데, 이것은 테마 선택 후 꼭 스마트폰을 재시작하라는 안내창 입니다. 어차피 한 번 알면 다음부터는 필요가 없는 안내창이므로 DISMISS 메뉴를 눌러서 다음부터는 뜨지 않게 합니다.
자동으로 갤럭시 테마 앱이 실행됩니다. 여기에서는 왼쪽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터치해서 콘텐츠 보관함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방금 설치된 Wings Fonts Theme가 등록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갤럭시테마앱은 지금 스마트폰의 갤럭시테마가 아닌, 우리가 PC와 연결해서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한 가상의 갤럭시테마앱이 실행된 것 입니다. 한마디로 지금까지의 모든 과정은 스마트폰을 속이기 위한 우회 방법인 샘 입니다. 아무튼 내 테마에 있는 Wings Fonts Theme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구매하기가 실행이 안 됩니다. 따라서 무료 체험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테마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테마 적용 중 이라고 나오는데 제 경우는 여기에서 시간이 다소 경과가 되더군요. 다 완료되면 그냥 바탕화면으로 나와집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약 10분정도 무료 체험시간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10분 안에 방금 선택한 Wings Fonts 테마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스마트폰 재부팅 입니다. 재부팅을 하시고 폰트 설정을 위해서 다음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 글자 크기와 스타일 > 글꼴
그러면 방금 세팅된 리디바탕체가 글꼴 목록에 등록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리디바탕체를 선택해서 폰트 적용을 합니다.
갤럭시노트9에 리디바탕 폰트를 적용시킨 모습 입니다. 이쁩니다. 가독성도 좋아진 듯 합니다.
모든 부분의 글꼴이 변경됩니다. 앱 이름도, 카카오톡 채팅창도, 문자도, 저장된 문서에 대한 글도 모두가 변경됩니다. 단 일부 앱은 글꼴 변경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페이지의 경우 해당 HTML/CSS에서 제공하는 폰트로 적용되어 보여질 수 있음)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10분이 지난 다음에는 폰트 설정을 위해서 들어갔던 글꼴 목록에 방금 적용시킨 리디바탕체 목록이 사라지게 됩니다. 목록에서는 사라져도 영구적으로 시스템 폰트로 적용되어 있으니 상관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재부팅을 한번 더 해도 그대로 리디바탕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혹시 테마의 영향을 받을까 싶어서 갤럭시 테마 앱으로 들어가 가상으로 세팅된 Wings Fonts Theme를 삭제하고나서 재부팅했는데 그래도 리디바탕체가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이 방법대로 한 번 세팅하면 시스템 글꼴을 다른것으로 변경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적용이 된다는걸 확인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