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확인해보니 이 포스팅을 안 했더군요. 그래서 작성합니다. 스마트폰 글꼴을 사용자 임의대로 변경한다던지, 별도 프로그램을 PC에 연결해서 설치한다던지, 개발자로서 안드로이드에 이것 저것을 테스트해보고자 할 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ADB 역할을 하게 될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과연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예시에는 삼성 갤럭시노트9 으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알림센터를 활성화 하고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 들어가는게 편하더군요. 아무튼 설정 화면에서 맨 아래로 내려가면 휴대전화 정보가 있습니다. 그쪽으로 들어갑니다.
휴대전화 정보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정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중간쯤 빌드번호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거기를 마구 터치합니다. 그러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되었다는 안내메세지가 뜰 것 입니다.
다시 설정 처음 화면으로 와서 이번에도 맨 아래로 내려갑니다. 그러면 못보던 항목이 하나 생겨났을 겁니다. 개발자 옵션이라는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해당 항목으로 들어가면 조금 아래로 내려가보시면 USB 디버깅 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어렵지 않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