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기능을 이제 알았습니다. 윈도우10에서도 자체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대한 미러링 기능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물론 많이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알아두면 언젠가는 요긴하게 쓰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 윈도우10 19H1 (18356) 버전 (정확히는 Windows 10 2018년 4월 업데이트 이상을 실행하는 PC)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7.0 이상 버전을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


이렇게 두 개의 조건이 맞다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꽤 오래전부터 진행된건데 매번 윈도우 업데이트 소식에 신경을 안쓰다보니 놓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스토어에서 사용자 휴대폰 (Your Phone) 앱 다운받아 설치

먼저 선행조건이 필요합니다. 미러링을 하려면 스마트폰과 윈도우PC에 모두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현재 윈도우 스토어에서, 그리고 구글플레이에서 사용자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 후, 휴대폰 유형은 당연히 안드로이드로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82는 국가 코드 이므로 010으로 시작하는 국내 휴대폰 번호의 맨 앞자리 0을 생략하여 입력합니다.


이제 문자 메세지로 안드로이드로용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는 링크가 도착했을겁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설치하도록 합니다. 윈도우에서는 QR코드를 생성하는 절차만 남았습니다.


이 QR코드는 스마트폰과의 동기화를 위한 과정이므로 우선 여기에서 대기하고 이제 스마트폰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서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앱 다운받아 설치

도착한 문자를 통해 앱을 찾거나, 구글플레이에서 직접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아도 됩니다.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QR코드를 인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윈도우에 출력되어있는 QR코드를 인식시키면 됩니다.


인식 완료 후, 앱 권한 허용에 대한 절차, 연결 상태 유지에 대해 설정하게 됩니다.


연결 허용까지 마무리하면 드디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 스마트폰과 윈도우10 PC가 서로 연결되었습니다. 알림창에도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앱에 대한 안내 메세지가 항상 출력됩니다.


윈도우에서 내 스마트폰의 문자, 사진, 알림을 확인해보자

이렇게 윈도우10에서 내 스마트폰의 사진, 문자, 알림 내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의 경우는 윈도우에서 바로 새 메세지 버튼을 눌러서 전송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단점이라면 여러 사람에게 한 번에 전송은 되지 않으며, 전송할 대상을 한 번 선택하면 다시 취소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는 다시 처음부터 새 메세지를 눌러서 시작해야 합니다.


알림의 경우는 스마트폰에서 위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나오는 알림센터의 내용들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의 알림센터 메세지가 하나도 없다면 이렇게 알림 없음으로 나옵니다. 만약 카톡이나 이메일 등등의 알림센터 메세지가 있다면 해당 내용들이 그대로 미러링되어 출력됩니다.


윈도우에서 전화는 어떻게?

같은 와이파이 환경에 접속하면 전화 기능이 활성화 된다고 하는데... 아무리 같은 AP에 연결해도 전화 기능은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휴대폰 앱 도움말을 참고해도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화 기능은 빠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총평

크게 사용할 것 같지는 않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 말고도 미러링을 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어드로이드(AirDroid)가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모비즌 같은 앱도 있구요. 그리고 미러링 자체가 사실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크게 보고 싶어서 크롬캐스트 같은 장치로 큰 화면의 LED TV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외에는 잘 없습니다. 프리젠테이션 할 때도 가끔 쓰기도 하구요. 정말 가끔씩 인증 문자 받아서 윈도우에 재입력 할 때 사용하면 요긴하겠지만 이것도 어쩌다 진행하는 경우이므로 그만큼 활용도가 아직까지는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