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댓글로 질문주신 내용입니다. 일반형 스킨과 반응형 스킨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다는 내용입니다. 바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반 VS 반응형 스킨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형 스킨

티스토리에서 거의 사라져가는 스킨 입니다. 일반형 스킨은 사이즈가 변하지 않고 고정된 형태를 말합니다. 지금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공존하는 세상입니다. 스마트폰도 종류가 여러가지고 그에 따른 화면 크기도 각양각색 입니다. 화면 크기에 따라 출력되는 해상도도 다릅니다. 이 해상도가 천차만별이다보니 크기가 고정된 일반 스킨은 어떤 장치에서는 제대로 나오기도 하지만, 어떤 장치에서는 일부가 잘리거나 아예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일반형 스킨은 보통 모바일 전용 페이지와 PC (데스크탑) 전용 페이지로 나뉩니다. 모바일은 보통 스마트폰을 말하며, 대부분 통일되어 있는 형태의 디자인이며 데스크탑 해상도에서는 스킨의 디자인대로 출력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꾸미기 > 모바일" 항목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모바일 꾸미기 설정 옵션에서 스마트폰에서 접속할 때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형 스킨 사용 시, 여기에 나온 모습이 스마트폰으로 접속 시 보여지게 되는 스킨의 모습 입니다. 참고로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맞춰주시기를 바랍니다.


일반형 스킨의 단점

일반 스킨의 장점이라면 스킨 편집면에서 어렵지가 않다는 점이 있겠지만, 어차피 이 부분은 HTML 코딩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만 적용이 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일반 스킨은 단점이 더 많은 스킨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모바일에서의 접속 주소와 데스크탑의 접속 주소가 다르다는 것 입니다. 보통 티스토리의 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설정해놓은주소.tistory.com/글번호


이 주소는 변하지 않으며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게 되면 PC에서든, 스마트폰에서든, 태블릿PC에서든 접속할 때 모두 동일한 주소를 가집니다. 하지만 일반형 스킨을 사용할 경우 모바일 전용 페이지 주소인 "m"이 붙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이렇게 변하게 되는 것 입니다.


http://설정해놓은주소.tistory.com/m/글번호


이렇게 블로그 주소와 글 번호 사이에 m이 추가됩니다. m은 모바일의 약자 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플랫폼에서만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일반형 스킨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상당히 폐쇄적인 스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코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기껏해야 위젯 정도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데스크탑에서 접속했을 때와 스마트폰에서 접속했을 때 블로그 글 주소가 다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뒤에 m이 붙지만 네이버는 앞에 m이 붙습니다.


https://blog.naver.com/아이디 (PC주소)

https://m.blog.naver.com/아이디 (모바일주소)


이렇게 정해져 있습니다. 한번 아무 키워드나 검색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C에서 검색하면 당연히 PC주소로 접속이 될 것입니다. 그 주소에 m을 추가해서 테스트해 보세요. PC지만 모바일 스킨으로 전환되어 가로로 길죽하게 정렬된 모습으로 변경될 것 입니다. 상당히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는게 바로 반응형 스킨인 것 입니다.


반응형 스킨

반응형 스킨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해상도에 상관 없이 알아서 가로 사이즈가 최적화되어 출력되는 스킨을 의미합니다. 현재 여러분들께서 보고 계신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가 반응형 스킨입니다. 현재 PC로 접속하셨다면 브라우저의 가로 사이즈를 한번 줄여보시고 늘려보시면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서 사이즈가 최적화되며 그에따라 내용들도 보기좋게 변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스킨의 최대 장점은 위에서 언급했던 모바일(m) 전용 페이지가 필요없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서 노출되기가 더욱 용이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접속했을 때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가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냥 기존의 하나의 주소로 해상도에 상관없이 모두 공유됩니다.



반응형 스킨의 장단점

장점인 부분은 방금 설명드렸던 부분입니다.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전혀 상관없이 알아서 최적화되어 스킨 사이즈가 변합니다. 그렇기에 일부가 잘리거나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절대 없습니다. 만약 있다면 그건 스킨이 고장난 경우이므로 고치거나 고장 안 난 다른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을 해야겠습니다. 또한 반응형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애드센스라는건 위의 스킨에서 설명드린 그대로 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또한 접속한 디바이스에 따라서 알아서 최적화된 사이즈로 적용되어 출력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사용자 입장에서는 단점이 없습니다만 개발자 입장에서의 단점은 분명 있습니다. 반응형으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스킨에 비해 많은 코딩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개발자의 입장이므로 일반 유저분들에게는 단점이 없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반응형 애드센스가 수익이 더 좋은가?

이 부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세는 반응형 스킨!

티스토리팀에서도 최근 업데이트되는 스킨들을 살펴보면 모두 반응형 스킨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반응형은 이제 필수 스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혹시 일반형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반응형 스킨으로의 이사를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킨을 변경했더니 수익이 줄었더라, 방문자가 줄었더라, 노출이 잘 안되더라 등등의 카더라 통신이 많습니다. 물론 우연찮게 이렇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시지 않고 평생 함께할 동반자라고 생각하신다면 당장의 불편함보다는 앞으로의 편리함을 더 고려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저역시 이런 고민을 했었고, 최종적으로 대세에 적응해야 블로그를 오래 관리할 수 있다는 결론으로 반응형 스킨을 택했습니다. 또한 방금 나열했던 방문자나 수익, 그리고 노출에 대해 이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나와 비슷한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가 엄청 많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누구라도 쉽게 다루는 그런 콘텐츠가 아닌, 나만이 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는! 그런 콘텐츠를 가진 티스토리를 육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