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일반 스킨 VS 반응형 스킨 수익 차이?!


현재 반응형 스킨으로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는다. 하지만 분명 필자는 반응형 자체가 수익이 더 뛰어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유 부분에 있어서 이제부터 말씀을 드릴 것이다. 사실 진작에 반응형 스킨에 대한 개념을 알고 었었다면 처음부터 진작에 사용을 했을것이다. 일반 스킨은 다 좋지만... 역시 애드센스 부분에서 하나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한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 유저에 비하면 아주 턱없이 부족한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조금씩 조금씩 티스토리로 이사를 오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 이 글은 어쩌면 이제 티스토리에 막 입문하신 분들, 혹은 이사 준비중이신 분들을 위한 글이 될 것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티스토리 일반 스킨 VS 반응형 스킨 애드센스 수익 차이?!



검색을 해보면 각양 각색의 의견이 분분하다. 반응형으로 교체하고나서 수익이 더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있고, 변화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으며, 조금 늘었다는 이야기도 가끔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수익이 확~! 늘었다는 이야기는 전혀 없다. 한번 자세히 분석을 해 보도록 하자.




●반응형 스킨으로 교체 후 수익이 떨어졌다?


수익이 떨어졌다는 의미는 애드센스의 클릭률이 떨어졌다는 의미에 가깝다. 그 말인즉슨,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창을 미처 달지 못했다던가 아니면 반응형 애드센스 코드를 가공없이 그대로 붙여썼을 확률이 크다.


반응형 애드센스의 장점이자 단점 중 하나는, 아직 최적화된 크기로 알아서 바뀌지 않는다는 게 함정이다. 제 아무리 반응형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모바일에서 상단은 320x100 혹은 320x50 둘 중 하나로 나온다. 그러나 데스크탑 경우는 100% x 100px 의 크기로만 출력 된다. 가로 형태의 긴 막대 형태의 광고이다 보니 아무래도 수익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보통 데스크탑모드에서 상단 애드센스는 대부분 직사각형의 336X280 크기의 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아무래도 이런 경우가 클릭율이 더욱 높을 수 밖에 없다. 광고가 디스플레이 형태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가로 형태의 막대기 같은 애드센스는 텍스트 광고가 자주 나옴)


따라서! 반응형 이후의 광고코드는 무조건! 다소 복잡하고 불편하겠지만, 현 필자의 블로그처럼 본문의 오른쪽 상단에 자리배치가 될 수 있도록 수정을 해줘야 한다. 이게 귀찮고 자신 없다면 그냥 일반형 스킨을 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스킨으로 교체 후 수익이 올라갔다?


수익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아마 위에서 언급했듯 광고코드를 최적화 시켜서 설치를 했다거나, 반응형 스킨에서만 존재하는 페이지 수준 광고 덕분일 것이다.


페이지 수준 광고는 현재 구글에서 핫하게 밀고 있는 새로운 광고형태이다. 단 데스크탑에서는 나오지 않고, 모바일로 접속시에 나오는 광고 방식이다. 맨 밑에 조그만 프레임 공간이 생성되며 드래그와는 상관없이 항상 노출되는 광고가 있으며, 페이지 이동 시, 전체화면에 광고가 딱! 하고 뜨는 전체화면 광고도 있다. 맨날 뜨는게 아니고 랜덤으로 송출된다. 수익이 올라갔다는 뜻은 이러한 애드센스 광고가 일반 스킨때보다 더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졌으니 당연히 클릭률도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별 차이를 못느끼겠는데...?


광고코드 수정도 하고, 페이지 광구 수준도 셋팅도 다 해도 크게 차이가 없다면, 자신의 콘텐츠를 의심해야 한다. 들어오고나서 머무는 시간에 대한 부분도 체크해야 하고,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요소들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서도 점검해야 한다. 지금은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애드센스에 연연해하지 마시고,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혹은 정보가 될 만한, 지식이 될 만한, 도움이 될 만한 그러한 콘텐츠를 많이 구성해야 한다. 그래서 강좌 관련 블로거들은 언제나 수익이 괜찮게 발생하는 것이다.


이미 강좌 블로거들이 많아도 상관 없다. 선생님들 많이 있다고 앞으로 선생님 되지 말라는 법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재미있게 가르치는가? 이게 핵심이 아닌가? 블로그 글도 마찬가지 이다. 같은 콘텐츠라도 나만의 개성이 그대로 담겨 있다면 사람들은 오래 머무르며 다시 방문하게 되어 있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반응형 스킨이 일반 스킨보다 나은 점은?


우선 모바일 전용 페이지가 없다는 게 마음에 든다. 무슨 소리냐면 보통 스마트폰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필자의 글 중 아무거나 검색이 되었다고 가정하자. 터치해서 들어오면 주소에 항상 m 이 붙는다. 모바일 전용페이지 라는 소리이다. 이러면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한번 더 새로 읽고 들어오기에 로딩 시간이 다소 길어지는 경우가 있다. 반응형은 이런 불필요한 모바일 페이지로 변환하는 시간이 없이 바로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티스토리 처음 사용자라고 한다면, 기본으로 제공하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먼저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 필자가 쓰는 스킨은 능력자 분께서 무료로 개인적으로 배포하는 스킨이다. 따라서 손 볼 곳이 이곳저곳 많이 있다. 티스토리라는 시스템에 익숙해져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니 기본 스킨에서 제공하는 반응형으로 한번 사용해보고, 익숙해지면 그 때 한번 커스텀에 도전을 해 보도록 하자.




필자는 반응형으로 교체한지 아직 한달도 안되었지만 일반 스킨을 사용했을 때 보다는 확실히 수익도 조금 안정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또한 블로그 내에서 좀 더 유동적으로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시스템을 많이 두니까 이탈률도 조금은 낮아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아직은 더 두고봐야 할 시간이 많지만 확신한다. 반응형 스킨이 일반 스킨보다 조금 수익 부분에서 유리하다라는 확신! 물론 좋은 콘텐츠가 뒷받침이 되어 주는 조건에서 말이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6)

  • 2016.11.20 02:28 신고

    돈 많이 버시겠네... 완전 파워블로거시네요.

  • 2016.12.02 01:07 신고

    헉 반응형 스킨 쓰고 있는데 애널리틱스에서 /m 이라고 뜨면 티스토리 관리 - > 모바일 웹 -> off 를 안한 경우 인가요?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 웹 off 하는 게 맞겠죠?

  • 2016.12.04 16:30 신고

    유익한 포스트가 많잉 잇군요

  • 2016.12.05 10:10 신고

    티스토리를 사용할려면 html 이걸 잘사용해야 하는게 맞는건가요?

  • 2016.12.12 00:09 신고

    패스트붓 1.6.1 쓰고나니까 웹마스터 봇이 검색 못하네요 이틀째인데 님도 그러셨나요?

  • 2017.02.03 02:08

    비밀댓글입니다

    • 2017.02.03 02:22 신고

      일반형스킨은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전용 스킨이 있다는 것이며,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에서 접속해도 동일한 스킨을 쓴다는 것 입니다. 또한 일반형 스킨을 사용할 때에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모바일 전용 스킨이 있다보니 페이지 또한 전용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주소에 m 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인터넷주소와 모바일주소 두개가 생성이 되는 경우라.. 최적화에는 다소 적합하진 않죠. 그래서 다들 반응형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도 반응형이 더 좋구요. 경험상으론 말이죠~

  • 2017.02.13 13:25

    비밀댓글입니다

  • 2018.06.17 10:10 신고

    혹시 현재 사용하고 계신 스킨 이름이 무엇인가요?
    찾아봐도 알수가 없어서 문의 드립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