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전 댓글들 중 유난히 열심히 질문도 하고 자주 왕래하시던 분들의 블로그를 들어가봤습니다. 역시... 대부분은 포기하셨군요. 특히 애드센스 관련해서 수익적인 부분만 물어보셨던 분들은 전원 100% 포기하셨습니다. 제가 그렇게 누차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까... 수익만을 보고 시작하면 다 포기한다구요!


티스토리 블로그, 왜 수익만 보고 시작하면 포기할까?

왜 그럴 것 같은가요? 답은 간단합니다. 지루하고 재미가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시다시피 블로그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수익이 생기는게 아닙니다. 지금은 워낙 콘텐츠 전쟁이기 때문에 이미 나올대로 나왔습니다. 카테고리가 고갈상태 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 속에서 경쟁력은 "괜찮은" 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여야만 합니다. 티스토리 세상도 지금 치열한 콘텐츠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초반에는 돈이 안 됩니다. 아니 정확히는 블로그로 돈을 확실히 벌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없습니다. 이건 본인이 얼마나 콘텐츠 관리를 잘 하고 사람들의 니즈 파악을 빨리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도 대세가 된 지 오래되었습니다. 하물며 블로그 세상은 2000년대 초반부터 이미 북새통을 이루었습니다. 파워블로거라는 키워드도 이때쯤 탄생되었고 지금은 거의 쓰지 않고 있죠. 의미가 퇴색되었으니까요. 아무튼, 티스토리를 수익만 바라보고 시작하기에는 너무 위험합니다. 블로그는 본업 이후 취미활동으로 가볍게 시작하는게 최고로 좋습니다. 초반 한 달, 아니 어쩌면 1년을 꾸준히 써도 방문자가 오르지 않는건 뭔가 사람들이 많이 찾을만한 콘텐츠를 작성하지 않는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점은 본인이 아직도 어떤 카테고리에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지 모르고 있을 확률이 거의 100% 입니다. 나 자신도 확고한 콘텐츠 커리큘럼을 갖고 있지 않으니 사람들이 찾아올리가 절대로 없습니다. 식당을 차렸는데 맛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없으니 손님은 늘지 않는 것 입니다.



글을 작성하면 어떻게든 노출은 시작된다

어렵게 어렵게 시간을 투자해서 글을 하나 작성했습니다. 놀랍게도 방문자는 어떻게든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글을 어떻게 알차게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노출 순위가 바뀔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나중 문제 입니다. 글을 작성하면 방문자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 때 방문자로 하여금 이 블로그가 괜찮은 블로그라는것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그 첫번째는 바로 내용입니다. 제목과 내용이 일맥상통해야 방문자도 헛걸음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방문한 이 블로그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집니다. 이런 방문자들이 늘어날수록 블로그는 점점 발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든 노출은 되니까 글을 대충 작성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겁니다. 당장은 편하겠지만 결국 이것은 포기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자세하고 확실한 내용으로 승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글 제목과 내용은 일체형이 되어야 한다

위에서 내용 이야기가 나왔으니 한번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절대로 우리는 찌라시, 낚시성 콘텐츠를 생산해서는 안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콘텐츠 전쟁입니다. 너도 나도 방문자를 유도하기 위해서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근데 제목은 자극적으로 작성하는 분들도 적지 않고, 제목과 내용이 따로 노는 콘텐츠도 엄청 많습니다. 이건 파멸로 가는 직행버스를 탄 샘 입니다.


소비자는 바보가 아닙니다. 이제 보시는 분들도 무척 똑똑해졌습니다. 광고글도 착착 가려냅니다. 이게 돈 받고 쓴 글인지, 글쓴이가 직접 사비털어서 체험하고 경험에서 작성하는 글인지 다 압니다. 여러분들도 어느정도 알지 않습니까? 때문에 이제 방문자들을 기만하고 속이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클린하고 건강한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일수록 롱런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오늘은 갑자기 급 안타까워서 주저리 떠들어 봤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질문하셨던 분들... 다 어디갔습니까? (울음) 부디 이 글을 보신다면 다시 돌아오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취미로 재미삼아서 티스토리를 관리해 보세요. 글쓰기로 힐링해 보세요. 너무 초반부터 방문자를 의식하지 마시고, 내가 가지고 있는 이런 지식이나 정보들을 글로서 봉사활동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콘텐츠가 쌓일수록 블로그는 훌륭해 질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