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전 댓글들을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이런 질문들도 있었군요. 검색 노출에 대한 문의 입니다. 아래는 댓글 내용입니다.


Q.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구글에서 검색했을 경우 제 포스팅 글이 지금 3페이지 정도에 있는데 이게 기달리면 순위가 더 올라가나요? 아니면 지금 있는 그 자리가 저의 평생자리인가요?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는 구글에서의 동일한 글이 지금 현재 제일 상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상위노출이 되게 하고 싶은데 해당 글이 원하는대로 상위로 올라갈수 있나요? 지금 상위분들의 글이 사라져야 올라가는 건가요? 혹시 구글콘솔서치에 수동으로 등록해서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나요?


대체로 구글 상위노출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선 제가 작성하는 모든 글이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는것이 아니기에 이 부분에 있어서 명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단, 특정 키워드나 블로그에서 명확한 카테고리가 형성된다면 훨씬 상위노출이 유리해짐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답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A. 시간이 경과하면서 상위노출이 되기도, 혹은 더 뒤로 밀리기도 합니다. 확률상 봤을 땐 뒤로 밀리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이는 모든 검색 사이트가 동일한 증상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새로 탄생하는 웹문서가 하루에도 수십 혹은 수백건이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문서는 신뢰를 잃게 되고 뒤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는 오래된 문서여도 사람들이 꾸준히 방문하는 문서, 출처가 분명한 문서를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나 카테고리 형성이 뚜렷한 웹문서일수록 노출이 더 잘되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콘솔 서치 (웹마스터 도구) 에 등록하더라도 상위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지말고, 콘텐츠의 품질 향상에 초점을 두자

늘 이야기 하는 내용입니다. 상위 노출은 품질만 좋다면 언젠가는 됩니다. 글 퀄리티가 좋다면 사람들은 많이 방문할 것 입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여러 사이트나 커뮤니티에 링크를 할 확률도 올라갑니다. 방금전에 구글은 출처가 분명한 사이트를 좋아한다고 말씀 드렸죠? 이런 링크 작업들이 모두 출처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근데 링크를 블로그 주인이 직접 거나요? 아닙니다. 방문자들이 혹은 검색하시는 모든 분들이 알아서 해줍니다. 이 블로그 글이 괜찮으니 내가 자주 다니는 커뮤니터에 관련글로 올려야겠다 싶으면 되는 겁니다. 그러니 글의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고 지식 및 정보를 주는 그런 콘텐츠를 많이 많이 만들면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거도 엄연한 크리에이터 입니다. 창조자로서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혹은 이미 다들 알고 있는 그저 그런 콘텐츠 생산은 이제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그런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추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콘텐츠 전쟁의 시대,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력한 무기가 필요합니다. 그 무기는 바로 필력이 될 수도 있으며 타 블로그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개인 고유의 콘텐츠 개발에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이게 점차 쌓이면 구글이든 네이버든 다음이든 언젠가는 상위노출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