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까먹고 있었던 바이오스 업데이트 작업을 방금 무사히 마무리 지었습니다. 방법이 대략 두가지 정도 있는데, 저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USB를 통한 M-Flash 업데이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환경에서 진행하는것이 아닌, 컴퓨터 부팅이 되고나서 POST 과정에 진입하기 전, 순수한 메인보드상의 BIOS 부팅 환경에서 진행하는 MSI의 부팅 방식 중 하나 입니다. 요즘은 메인보드 환경이 왠만하면 UEFI 환경이므로 마우스도 움직이기 때문에 작업하기가 수월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 작업하는 방법은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잘못하면 바이오스가 오히려 망가질 수 있으므로 비추천)

 

먼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FAT32 로 포맷된 1GB 이상의 USB 메모리

2.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최신 버전의 파일

 

USB 메모리는 요즘은 뭐 아무리 용량이 작아도 2GB 이상짜리로만 판매하므로, 집에서 나뒹굴고 있는 적당한 USB 메모리를 하나 줍줍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가 확보되셨다면 포맷을 진행해 봅시다.

 

USB 메모리를 FAT32 방식으로 포맷하기

먼저 USB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인식된 USB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포맷으로 들어갑니다.

 

파일 시스템에서 FAT32를 선택하시고, 아래의 시작 버튼을 눌러서 포맷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포맷 옵션은 빠른 포맷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빨리 포맷할 수 있습니다.

 

TIP
 
 

포맷을 진행하시면 USB 메모리 안에 들어 있는 모든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파일들이 있다면 다른 장치에 복사해 두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다시 해당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으로 들어가 보세요. 그러면 파일 시스템이 FAT32로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SI 홈페이지에서 B360M 박격포 메인보드용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인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서 받으시면 파일에 무슨짓을 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도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https://kr.msi.com/Motherboard/support/B360M-MORTAR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해서 현재 최신 릴리즈 날짜는 2019년 4월 1일 입니다. 베타 버전도 있긴한데, 말 그대로 테스트 버전이므로 반드시 정식 버전으로 다운로드를 받아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버전은 왼쪽에도 나와있듯 7B23v16 입니다.

 

다운로드를 받고 압축을 풀어보시면 E7B23IMS.160 이라는 파일과 텍스트 파일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건 딱 저거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이제 이 파일을 준비해둔 USB 메모리에 그대로 복사합니다.

 

주의사항은 USB 메모리의 최상위 루트에 파일만 저장하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USB 안에 폴더를 만들어서 그 안쪽에 복사해두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이렇게 최상위 루트에 바이오스 파일만 덩그러니 복사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러 가봅시다.

 

B360M 박격포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먼저 컴퓨터를 켜자마자 DEL 키를 연타하여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하단에 보시면 M-FLASH 라고 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안내창이 하나 뜹니다. 예를 눌러주시면 재부팅이 되는데 USB 메모리는 미리 연결해 두시기 바랍니다. 재부팅 과정 중 M-Flash 환경이 로딩되면서 USB 메모리를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재부팅 후 M-FLASH 모드로 진입했습니다. USB가 이미 연결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왼쪽에 보시면 현재 연결해두신 USB의 모델명이 나와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목록에는 복사해둔 바이오스 파일명이 보일 것 입니다.

 

해당 파일을 클릭해 보시면 이런 안내창이 나옵니다. 이 파일이 맞습니까? 하고 물어봅니다. YES를 눌러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순조롭게 업데이트 중 입니다. 대략 3분 내외로 진행 되는 듯 합니다. PC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PC는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재부팅 후 USB는 빼두시면 됩니다.

 

바이오스가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기 위해서 다시 바이오스로 진입했습니다. 매우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B360M 박격포 마더보드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이런 방법으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