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보안을 책임지는 윈도우 디펜더 (Windows Defender) 기능에 대한 사용을 중단하고 싶을 때 이와 같은 방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백신이며, 윈도우10 부터는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OS를 새로 설치하신다음 알약같은 무료 백신을 세팅하고는 합니다. 윈도우 디펜더도 꽤나 막강한 안티바이러스 및 멜웨어 대응 프로그램이므로 이 응용프로그램 하나면 그럭저럭 바이러스를 잘 잡아줍니다. 아마도 보안을 해제하시려는 목적은 너무 지나치게 잡아내는 이유 때문이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보안 해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0 설정에서 변경하기
윈도우10의 시작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설정창이 뜨면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에 보시면 여러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중에서 Windows 보안 항목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Windows 보안 열기라고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참고로 현재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10의 버전은 1809 버전으로 레드스톤5 입니다. 아마 이전 버전의 윈도우10은 항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Windows 보안 항목이 없다면 Windows Defender 라고 하는 항목이 있는지 찾아보시고, 있으시면 해당 항목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열기라고 있을겁니다. 그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메뉴를 눌러줍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시면 설정 관리 항목이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실시간 보호, 클라우드 전송 보호, 자동 샘플 전송에 대한 실시간 감시가 진행 중 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토글을 모두 OFF 시켜주시면 실시간 보호는 종료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재부팅 이후에 다시 자동으로 켜질 수 있으며, 윈도우10의 업데이트 이후에 자동으로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두번째 방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로컬 그롭 정책 편집기에서 변경하기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실행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gpedit.msc 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이 됩니다. 왼쪽의 카테고리에서 찾아 들어가야 하는데 아래의 경로대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여기까지 들어오셨다면 오른쪽 옵션 항목 중에서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 이라고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참고로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듯 레드스톤5 버전 기준에서 설명을 드리는 것 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아마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이 아닌, 그냥 Windows Defender 라고 나와있을 겁니다.
여기에서는 사용으로 맞춰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완료 됩니다. 이제 PC를 재시작 하시게 되면 윈도우10 보안은 해제가 되어 있게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