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모바일에서 티스토리앱, 브라우저앱 접속 시 차이점 및 변동사항

주기적으로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효자손님, 저는 모바일에서 접속하면 상단 애드센스가 나오지 않아요!" 하고 말입니다. 그러면 저는 또 바로 역질문을 하게 되지요.


"혹시 티스토리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신건 아니신지요?"


그렇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모바일이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모바일이란 정확히는 모바일 해상도를 일컫는 말 입니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티스토리 유저분들은 반응형 스킨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PC 컴퓨터에서 접속했을 때 블로그 스킨과 스마트폰에서 접속했을 때 스킨의 테마는 일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전용 앱으로 실행하는것, 나머지 하나는 브라우저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하는 것 입니다.


티스토리 전용 앱? 그냥 브라우저 앱? 무슨 뜻인가요?

간단하게 직접 스크린샷으로 비교해드리겠습니다.




제 스마트폰 독 화면의 모습입니다. 표시된 부분에서 왼쪽이 크롬 앱, 오른쪽이 티스토리 앱 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 모바일에서의 접속 방법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최근 티스토리 전용 앱 변동 사항

오늘 날짜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한가지 큰 변화가 있습니다. 원래 티스토리 전용 앱은 기존 플러그인에서의 반응형 애드센스와 연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보통 애드센스 광고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서 설치하게 되는데, 티스토리앱과 연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연동이 된다는 뜻 입니다.



티스토리앱에서 본 모습. 상단에도 애드센스가 잘 들어가 있다.


그러면 이런 티스토리 전용 앱은 이전에는 어떻게 광고를 넣었을까요? 말 그대로 반응형 애드센스가 아닌 고정형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를 넣었습니다. 플러그인에서도 반응형 애드센스가 아닌, 모바일 애드센스에 코드를 삽입해서 적용시켰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럴 필요 없이, 그냥 일반적인 방법대로 반응형 애드센스 코드만으로도 티스토리 전용 앱과 브라우저 앱에서 모두 노출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두가지 차이점은?

마찬가지로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금새 파악이 가능합니다.




왼쪽이 티스토리앱에서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크롬 앱으로 접속 시 모습 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죠? 그렇습니다. 티스토리앱에서는 (아직까지는) 기존의 스킨 테마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대로 적용되는건 애드센스 코드 입니다. 이때 애드센스란 상/하단 뿐만 아니라 모바일 전용 광고 중 하나인 앵커광고 및 오버레이 광고까지 포함 입니다. 물론 이 두가지의 광고 스타일은 아직은 잘 발동이 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차이점도 확 보입니다. 바로 반응형 스킨의 유무 입니다. 제가 보여드린 예시는 크롬 앱 이지만 안드로이드 사용자마다 이런 브라우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각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전용 브라우저앱이 있으며 웨일, 오페라, 파이어폭스, 앳지 등등의 다양한 브라우저 어플이 존재합니다. 아이폰의 사파리 어플도 있습니다. 참고로 직접 확인해본 바로는 아이폰에서 사파리 앱으로 접속했을때에도 티스토리 전용 앱에서 접속한것과 거의 흡사했습니다. 한마디로 사파리에서도 기존 반응형 스킨 테마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뜻 입니다. 이런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은 티스토리앱으로 검색하지 않는다

여러분들도 스마트폰에서 무언가를 검색할 때, 티스토리 앱에서 검색하시나요? 아마 거의 안계실 겁니다. 티스토리 유저들도 상황이 이런데 일반인들은 어떨까요? 아예 티스토리앱이 설치가 안 되어 있겠죠? 심지어 티스토리가 뭔지도 모를 것 입니다. 때문에 일반인들은 무조건 브라우저 전용 어플로 접속해서 검색하고 자료를 찾게 됩니다. 이 점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티스토리앱의 용도는?

모바일에서의 티스토리는 "브라우저 전용 어플" 로 접속했을때의 상황만을 일컫습니다. 저 같은 경우 티스토리 앱은 보통 접속자수,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현재 남은 예약글 등등을 체크하는 용도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글 쓰기를 하고 뭔가 수정을 하기에는 "아직까지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기존 폰트 설정들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원래 쓰시던 PC환경에서 글을 작성하시고 수정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최근 티스토리가 글쓰기 에디터를 업데이트 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오류가 많지만 언젠가 업데이트가 계속 진행되고 마침내 완성형태가 된다면 그때는 아마 티스토리앱에서도 글쓰기 에디터가 완벽 적용되어 크게 문제가 없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왠지 저는 PC에서 글을 작성할 것 같아요. 키보드가 훨씬 글 작성하기가 편하거든요. (웃음)




이 정도로 해서 모바일에서의 티스토리에 대해서 대강 알아봤습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햇갈리시는 부분에 대한 내용인것 같아서 한번 작성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기초가 정말 중요합니다. 탄탄하게 기본 지식을 다지시고 티스토리를 사용하신다면 원하시는대로 이용하시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