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다른 나라도 그렇겠지만, 교육 열풍은 정말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지금 3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딩을 배우기 위해 평일에는 국비수업을, 또 시간이 있으면 모르는 분야를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련 스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데, 참 한편으로는 답답한것이 이것과 관련된 콘텐츠가 정말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누군가가 스킨 제작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좀 포스팅좀 해줬으면 하는데 아무도 없군요. 그래서 그 주인공이 제가 되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먼 훗날 이 콘텐츠로 교육도 진행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신만의 교육 방식을 한번 전국의 다른 학생들에게도 널리 영향력을 끼쳐보고 싶다는 생각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훌륭한 생각이라고 생각하구 있습니다. 거기부터 시작입니다. 이제 실천으로 옮기시기만 하면 되는 부분이죠.


허나 난관에 부딫힙니다. 온라인으로 강의를 해본적도 없으며, 대체 어떤 사이트에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 직면하죠. 제가 지금 그렇습니다. 이럴때 한방에 명쾌하게 방법부터 관리노하우까지 일사천리로 알려주는 곳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오늘 소개해드릴 곳이 바로 그런 곳 입니다.



▲https://claesson.co.kr


클래스온은 어떤 곳인가?

이미 발빠르신 분들은 벌써 움직이고 계실 것입니다. 클래스온은 온라인으로 방향전환을 하는 선생님들, 교수님들 등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동ㅇ영상 강의 사이트를 제작해주는 회사 입니다. 유튜브나 개인 블로그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자신의 입지를 뻗쳐 나가고 계시는 분들도 개인 고유의 플랫폼을 하나쯤 가지고 싶어 하십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튜브는 광고수익, 기부수익 정도이며 블로그는 플랫폼에 따라서 수익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생각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든 상관 없겠으나 대부분의 선생님들을 생계를 유지하시는데 일조하십니다. 그러려면 역시 자신만의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클래스온을 잘 기억해주셔야 하는 것입니다.




클래스온이 일단 괜찮은 이유는 동영상 강좌 관리부터 홈페이지 디자인 관리와 학생들 회원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복잡하면 온라인으로 강좌하는 것도 상당히 버거운 일입니다. 오히려 일거리가 더 늘어나는 샘이에요. 솔직히 나는 열심히 학생들에게 잘 알려주는 일만 하면 그만 아니겠습니까? 그게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크게 차이는 없어야 합니다.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한다고해서 일이 더 늘어나버리면 대부분 포기하시거나 아예 시작을 꺼려하실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차이가 완전히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장벽을 엄청 얇게 만들수는 있습니다. 클래스온이 바로 그런 플랫폼을 제공해 드립니다.


클래스온은,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강의사이트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의 25%가 사용중인 오픈소스 방식의 플랫폼 입니다. 그래서 호환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뉴욕타임즈, 로이터와 같은 대형 언론사를 비롯하여 제록스, 노키아, 이베이 등등 큰 기업들 모두 워드프레스 방식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사용 중 입니다.



클래스온의 다양한 스타일의 온라인 동영상 강의 플랫폼들. A타입 5개 뿐만 아니라 B타입, C타입도 있다.


클래스온은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강력한 기본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계속해서 새로운 방식의 플랫폼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방금 설명드린 워드프레스에서 쓰이는 모든 기본 기능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사용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선생님 여러분들께서는 오로지 열심히 강의하시고 수강생들을 모집하시기만 하면 되는 것 입니다.



클래스온 시스템

간단하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제작업체인 클래스온의 시스템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좌관리 시스템 회원관리 디자인관리
강좌 평가 및 평점 시스템이 있고, 수업 관련 자료도 첨부가 가능합니다. 질문과 답변 기능도 있으며 자체 내장 동영상 플레이어가 기본 탑제되어 있습니다. 회원 프로파일을 관리하고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수강중인 강좌 진도도 관리해주고, 강좌별 통계를 제공합니다. 회원관리 부분도 기본 제공되어 손쉽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폰트, 컬러, 배경등을 쉽게 수정이 가능하고 슬라이더 및 갤러리 등 다양한 디자인요소를 제공하며 중요한 것은 반응형 웹 기반이기 때문에 모바일과 태블릿에 기본적으로 지원이 된다는 것 입니다. 또한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동영상 플레이어 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해도 가격이 비싸면 솔직히 사용이 좀 부담스러운게 현실입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제작하는 비용이 결코 만만치가 않습니다. 클래스온은 이런 많은 비용의 거품을 확 줄이고 설치형 플랫폼을 개발하게 된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시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경제적이면서 유지비용이 거의 없으며 부담 없이 평생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래스온은 왜 저렴할까?

기존 강의사이트는 제작비용이 임대형이기 때문입니다. 임대형은 말그대로 매달마다 월세처럼 비용이 나간다는 의미 입니다. 클래스온은 독립형 이러닝 솔루션 이기 때문에 비용이 드는 부분이라고는 초기 세팅하는 부분이 전부 입니다. 이후부터는 열심히 강의를 하셔서 수익을 발생시키시면 됩니다. 물론 독립형이 임대형에 비해 초기비용이 좀 더 발생합니다. 하지만 강의를 하루이틀만 할 것이 아니므로 장기적으로 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독립형이 훨씬 저렴합니다.


진행 방식

어떤 식으로 클래스온에서 구축이 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설치 : 직접 강의하시는 분의 강좌성격을 검토한 후에, 사이트의 전반적 디자인과 영상 스트리밍 방식, 결제방식 등등 맞춤형 플랫폼을 지원하며 간단하게 24시간 이내에 설치를 해 드리는 방식입니다.


2. 교육 : 온라인 강의 사이트가 생긴 시점으로부터 관리자로서의 사용법, 운영법 등등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지원해 드립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3. 기술지원 :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 어려운 점, 수정해야 하는 부분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지원해 드리며, 혼자서 확실히 독립 하실 수 있도록 기술지원 해 드립니다.



실제로 클래스온을 통해서 꽤 많은 선생님들께서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클래스온의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편리한 사용법으로 진입장벽을 확 낮췄습니다. 그래서 요즘 투잡하시는 선생님들이 꽤 많으신데 그 자리에 클래스온이 한 몫 하고 있습니다.



▲클래스온 샘플 사이트


위의 샘플 사이트도 한번 방문해 보세요. 결정하시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이 그리고 꼼꼼히 비교하세요. 여러분들의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데 당연히 이 정도의 비교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온라인 교육에 관심 많으셨던 분들, 온라인 학원을 차려보고 싶었던 분들, 온라인으로 자신의 명성을 널리 떨쳐보고 싶으셨던 분들은 클래스온을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강의 사이즈 제작은 http://www.claesson.co.kr/ 클래스온 입니다.



이 글은 지원받아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