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게임을 하다가, 혹은 저처럼 블로그 글을 작성하려 하다가, 기타 여러 문서들을 작성하려 할 때 어느날 갑자기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를 체험하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는 답변드리기가 어렵겠으나, 가장 흔한 경우는 최근 설치한 프로그램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흔하디 흔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 인한 윈도우 레지스트리 손상입니다. 어찌되었듯 지금은 결과인 한영전환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게 급하니 바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관련된 하드웨어 키보드가 두 개 이상 세팅된 경우

먼저 불필요한 하드웨어 키보드가 윈도우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차후에 추가된 새로운 키보드를 제거만 해주시면 해결됩니다. 잘 되다가 어느날 갑자기 안되는 경우는 거의 십중팔구 새로운 한글 키보드가 등록되어 서로 충돌이 나는 경우 입니다. 이 문제는 최근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플레이 하다가 겪은 문제였고 이 방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방법은 아래에 해당 글을 첨부했으니 쭉 읽어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101키 키보드 중 배열이 잘못 세팅된 경우

이 경우도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배열이 잘 못 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주로 101키 배열의 키보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101키 키보드는 보통 한영전환 버튼과 오른쪽 Alt 키가 같이 하나의 키로 사용되는 키보드를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참고글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그대로 적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방법

위의 두 가지 경우에서 설명이 안 된 부분이 있어서 추가로 설명을 합니다.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것을 이해하시려면 키보드 배열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때문에 위의 101키 키보드 배열 문제 해결에 대한 글은 무조건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들어가시면 윈도우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시간 및 언어로 들어갑니다.


왼쪽 카테고리의 지역 및 언어 부분을 누르시면 오른쪽에 기본 설정 언어한국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언어를 눌러보시면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누르시면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창이 뜨고, 여기에서 자신의 키보드에 맞는 배열을 선택하셔서 PC를 재시작 하시면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