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벌집(정육각형) 패턴 만들고 적용시키는 방법

오늘 정말 유용한 기술을 배웠습니다. 포토샵에서 패턴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패턴 등록과 적용 방법은 무척이나 쉽습니다. 여러가지 패턴 중 가장 어려웠던게 바로 벌집 (정육각형) 패턴을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도 안 되고, 저 방법도 통하지 않아서 결국 구글링을 통해 살짝 힌트를 엿봤는데,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패턴이 어디부터 어디까지인건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그게 한 눈에 잘 안 들어오네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것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당연히 처음 해야 할 일은 새 파일을 만드는 것 입니다. Ctrl + N 을 눌러서 가로 170픽셀, 세로 100 픽셀, 해상도는 72 짜리인 백그라운드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View > New Guide 로 들어갑니다.




New Guide 창이 나오면 Position 항목에 %로 수치를 입력해 주세요. 기본값은 px인데 다 지우고 백분율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Horizontal 상태에서 50%로 입력하시고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세로로 정 가운데에 가이드 라인이 생성이 될 것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되 이번에는 Vertical 로 맞춰놓습니다. 그리고 총 3번을 진행합니다. 포지션을 각각 25, 50, 75%로 만드세요.




최종적으로 이렇게 되어야 정상입니다.




그리고 왼쪽의 메뉴 항목에서 커스텀 쉐이프 툴을 선택합니다. 이 모양이 안보이면 저기를 꾸욱 눌러 보시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Shape 로 맞춰주세요.




그리고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모든 모양의 쉐이프가 나오도록 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포토샵의 버전은 CS6 입니다.




정육면체가 보일 것 입니다.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저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처럼 만들어 주세요. Fill 색상은 하시고 싶으신 것으로 맞춰주세요. 선 색도 마음에 드는 색으로 정하셔도 됩니다. 선 두께는 3pt 정도로 해주세요.




그리고 드래그해서 대충 이렇게 만들어 놓습니다.




Ctrl + T를 눌러 크기를 변경하시고, 이렇게 정 가운데가 딱 맞도록 위치해주세요. 그리고 위, 아래 선분이 방금 생성한 영역에 딱 맞게 만들어 주세요.




이동툴을 선택하고 Al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 하시면 똑같은 크기의 쉐이프가 복사가 됩니다. Ctrl + T를 눌러서 쉐이프의 정가운데를 양 끝 모서리에 맞춥니다.




같은 과정을 세번 더 반복해서 이렇게 만들어 주시면 이제 패턴 소스는 다 완성되었습니다.




패턴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Edit > Define Pattern 으로 들어가세요.




이름은 아무거나 적어주세요. 그냥 저장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제 새로운 백그라운드를 생성하시거나 적용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Edit > Fill 로 들어갑니다.




Fill 창에서 Use 모드를 Pattern 으로 변경해 주세요. 그러면 방금 등록한 벌집 패턴이 제일 아래에 보일 것 입니다. 해당 패턴을 선택해서 OK를 눌러 적용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멋진 벌집 모양의 정육각형 패턴이 완성 됩니다. 어렵지 않지요? 이 방법대로라면 누구라도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