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에서 자주 사용하는 클리핑 마스크에 대한 사용 방법 입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포토샵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사용이 간편하게 되어 있는 편 입니다. 클리핑 마스크는 어떤 오브젝트의 형태 위에서만 두번째 이미지가 보여지도록 만드는 기능입니다. 말로는 설명이 어려우니까 직접 한번 보시겠습니다.

 

먼저 새 이미지를 만듭니다. 저는 A4 사이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하나 아무거나 불러옵니다. 저는 그냥 이렇게 드래그해서 불러오는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원하는만큼 이미지를 키워줍니다.

 

보통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함에 있어서, 쉐이프 툴을 많이 이용하는 편 입니다. 이번에는 모서리가 둥근 Rounded Rectangle Tool 을 사용해서 진행하겠습니다. 해당 툴을 선택해 주세요.

 

Fill 색상은 파란색으로 했습니다. 사실 색상은 상관이 없습니다. 원하시는 색으로 선택해주세요. 모서리를 둥글게 하기 위해서 Radius 값을 40px 정도 만들었습니다. 숫자가 클수록 더욱 둥글게 변합니다.

 

드래그하여 이미지 위에 이렇게 쉐이프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대로 Alt 를 누른 체 옆으로 수평 복사를 합니다. 수평으로 진행하시려면 Shift 키를 같이 누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두 5개의 쉐이프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이런 상황입니다. 처음과 끝 레이어를 기준으로 중간의 3개를 같은 간격으로 떨어뜨리게 하고 싶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먼저 쉐이프 레이어를 몽땅 선택합니다.

 

그리고 맨 위에 있는 저 버튼을 눌러줍니다. 어떻게 되는지 보세요. 참고로 저 툴이 나오고 있지 않다면 왼쪽에서 이동툴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사이 간격이 동일하게 떨어져 배치가 됩니다.

 

방금 배치한 쉐이프 레이어 다섯개를 그대로 한번 더 아래로 Alt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직 복사를 위해서는 Shift도 같이 눌러주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금 생성된 쉐이프 레이어 (총 10개가 되었겠죠?) 를 모두 선택하시고 Ctrl + E를 누르시면 선택된 레이어만 하나로 합쳐집니다. 그러면 위처럼 만들어 집니다.

 

이제 이 레이어를 이미지 레이어의 아래로 드래그해서 옮깁니다.

 

화면은 아마 이렇게 보여지게 될 것 입니다.

 

이제 이미지를 선택하시고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 레이어와 방금 합체한 쉬프트 레이어 사이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시면 모양이 저렇게 바뀌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모양일 때 그대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제일 위의 이미지 레이어가 저렇게 변합니다. 최종적으로 어떻게 이미지가 바뀌었는지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방금 만들었던 쉐이프 레이어 모양대로 이미지가 겹치는 부분만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포토샵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클리핑 마스크 입니다.

 

클리핑 마스크를 활용해서 위처럼 글씨 위에 이미지를 얹혀서 적용시킬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멋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끝.

 

 

Adobe: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및 문서 관리 솔루션

Adobe는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달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www.adob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