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스마트폰에서 연속적으로 주변 풍경을 연달아 찍을일은 이제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파노라마 촬영 방법이 있으니까요. 따라서 이 기능은 어쩌면 쓸모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는만큼 답이 보이듯, 포토샵에서 연속되는 하나하나의 이미지를 연이어 합치기보다는 이 기능 하나만으로 한방에 여러장을 옆으로 자연스럽게 붙여서 파노라마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좀더 오버해서 말씀 드리자면,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360도 뷰 같은 VR 기술에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파노라마 이미지 만들기 : 방법1
먼저 연속되는 사진을 준비합니다. 이런식으로요.
다음, 포토샵에서 불러오기를 할건데 단순 불러오기가 아닌,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불러오도록 합니다. File > Automate > Photomerge 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와같은 창이 뜹니다. 왼쪽에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Cylindrical 형태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Browse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들을 가지고 옵니다. 이때, Source Files 형태는 폴더가 아닌 파일(Files) 형태로 하시는게 좀 더 편하실 겁니다.
이미지 경로로 가셔서 사진들을 가져옵니다.
정상적으로 가져오기가 완료 되었으면 OK 버튼을 누릅니다.
여러장을 한번에 로딩한 후, 자연스럽게 블랜딩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런 형태로 완성이 됩니다.
순수하게 파노라마 이미지만 남기기 위해서 Perspective Crop Tool 을 활용해서 이미지를 자를 것 입니다.
퍼스펙티브 크롭툴로 적당히 이렇게 영역을 지정합니다.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양 끝 모서리에 수동으로 맞춰줘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이미지의 끝에 마우스를 끌어다 놓으면서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마치 그것과 같습니다. 혹시 스캔 앱 써보셨나요? 그러면 자동으로 끝 부분이 이미지에 맞춰지면서 평평해집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툴을 이용하면 약간 3차원처럼 찌그러진 이미지를 2D 이미지답게 평면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영역을 지정하셨으면 엔터를 누릅니다.
이렇게 해서 완벽한 파노라마 이미지가 완성 되었습니다.
포토샵 파노라마 이미지 만들기 : 방법2
또 다른 방법입니다.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 으로 들어갑니다.
로드 레이어 창이 뜹니다. 아까처럼 파일로 맞추시고 Browse 버튼을 누릅니다.
가져올 이미지 경로로 찾아들어가신다음, 사진들을 모두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로드 되었으면 OK 버튼을 누릅니다. 아까랑 방법이 거의 비슷합니다.
근데 이번에는 아예 처음부터 로드할 때 랜더링을 하지 않고, 그냥 이미지만 불러와진것처럼 보입니다.
왼쪽 레이어 상태를 보시면 모든 이미지가 각각 레이어 하나씩 차지하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이어 전체를 선택합니다.
왼쪽의 도구툴에서 이동툴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의 메뉴창이 바뀌는데 이와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Auto-Align-Layer 라고 하는 기능입니다.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까 처음 방법에서 봤던 익숙한 기능들이 나옵니다. 전과 동일하게 Cylindrical을 선택하고 OK를 눌러줍니다.
뭔가 연속적으로 배치는 되었는데 좀 어색합니다. 그냥 사진을 여러장 옆으로 곂친 느낌입니다.
그래서 바로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Edit > Auto - Blend Layers 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는 블랜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anorama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자연스럽게 여러장의 사진들이 한장으로 합쳐집니다.
퍼스펙티브 크롭툴로 불필요한 부분을 자르고 완벽한 한 장의 이미지로 완성시킵니다. 이렇게 포토샵에서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파노라마 이미지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방법이 가장 쉽게 느껴집니다. 둘 중 자신이 가장 잘 기억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방법을 선택하시어 멋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