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2018년도 11월 24일에 진행한 제 11회 GTQ 1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직업전문학교 다니면서 뭔가 하나는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한번 시험을 봤는데 다행히 잘 붙었습니다. 선생님이 잘 가르쳐주신 덕 입니다. 합격한 노하우라면 노하우겠지만 이 부분은 아래의 글에서 다시 한 번 자세히 다루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 GTQ 1급 자격증 시험 합격 방법 노하우

 

포토샵 GTQ 1급 자격증 시험 합격 방법 노하우

오늘 국제공인시험 중 하나인 GTQ (지티큐) 1급 합격자를 발표하는 날 입니다. 학원에 도착 후 오전 10시 이후에 발표가 나온다는것을 확인하고, 10시 이후에 바로 KPC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했

rgy0409.tistory.com

 

그러면 본격적으로 GTQ 연습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 방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합격의 성공여부는 이 프로그램을 잘 다룰 수 있는데에도 조금은 영향을 줄 수 있기때문에 GTQ 시험을 보시려는 분들은 먼저 이 연습용 프로그램으로 연습을 많이 해 보시기 바랍니다.

 

GTQ 연습용 수험자 프로그램 세팅

먼저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GTQ_ITQ_연습프로그램.zip
0.20MB

 

다운받으시고 압축을 풀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실행파일이 존재합니다.

 

KOAS 수험자 연습용 실행파일 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7의 경우 위와같은 보안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1번의 체크를 풀어주신다음 2번 실행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부터는 그냥 바로 실행됩니다.

 

첫 실행 화면 입니다. 여기에서는 GTQ 시험을 보는 것 이므로, 당연히 GTQ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급은 여러분들께서 응시하는 급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름을 작성하시고 선택버튼을 눌러주세요.

 

수험자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수험번호는 보통 숫자로 시작하거나 위처럼 알파벳이 먼저 시작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그냥 숫자로만 이루어진 수험번호였습니다. 대충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연습용 수험번호라해도 잘 기억해 주세요. 나중에 포토샵 파일을 저장할 때, 저 수험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확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수험자 버전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응시하는 시험을 선택하시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최종적으로 수험번호, 성명, 수험과목, 좌석번호, 답안폴더 경로가 나옵니다. 다 중요하지만 답안폴더 경로를 잘 살펴보세요. 내 문서\GTQ 폴더안에 포토샵으로 작업하신 파일들을 저장해야 합니다.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다 확인하셨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실제 시험에서는 이때부터 시험이 시작되면서 시간은 흘러갑니다. 이 프로그램은 연습용이기 때문에 시간이 따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스마트폰의 타이머 기능을 활용해서 카운트하시면 연습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튼 최종적으로는 모니터의 우측 상단에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GTQ 프로그램 답안 전송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GTQ 시험은 파일을 업로드까지 해야 완벽히 마무리가 됩니다. 만약 아무리 포토샵으로 완벽하게 작업해놔도 업로드를 하지 않으면 실격입니다. 그러니 파일명, 파일경로가 정확해야 합니다. 어쨌든 다 작업하셨다면 답안 전송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창이 하나 뜨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지금 보시면 존재 부분에 없음이라고 뜹니다. 이 경우는 파일명이 불일치 하거나, 경로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왼쪽에 있는 파일 목록의 파일명대로 수정하셔야 합니다. 혹은 내 문서 > GTQ 경로가 맞지 않는 경우이므로 꼭 해당 폴더내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GTQ 프로그램에 최종 로그인을 하게되면 GTQ 폴더 내에 Image 폴더가 생성되어 있으며 해당 폴더 안에 시험에 필요한 이미지 파일들이 있을겁니다. 아무튼 위의 문서내의 GTQ 폴더내에 포토샵으로 작업해서 완성시킨 PSD 파일과 JPG 파일 두개가 모두 제출하고자 하는 파일명과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기 파일명 뒤에 언더바( _ ) 를 붙여둔건 개인적으로 작업해둔 포토샵 원본 파일 입니다. 아시다시피 포토샵 파일은 이미지를 줄여서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재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이미지가 이미 줄여진 상태이므로 수정이 불가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원본 파일 하나쯤은 다른이름으로 자신만 알아볼 수 있게 수정하셔서 저장해 두시면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저장된 경우라면, 1번의 답안리스트 조회 버튼을 누르면 2번의 존재가 모두 있음으로 뜹니다. 그러면 3번의 선택 버튼을 체크하시거나 그 왼쪽에 있는 전체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미 업로드 한 파일이어도 한번 더 업로드 하세요. 혹시 모르니까요. (기계가 아무리 완벽해도 오류라는것이 존재하므로) 다 되셨다면 답안전송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답안전송 성공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존재 항목에는 있음에서 성공 이라고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완벽하게 시험에 응시하게 된 것입니다. 총 4개의 포토샵 시험문제를 90분안에 완성시켜 전송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꼭 연습이라해도 실전처럼 타이머를 활용해서 작업하세요. 그러면 여러분들의 GTQ 자격증 합격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