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늘 국제공인시험 중 하나인 GTQ (지티큐) 1급 합격자를 발표하는 날 입니다. 학원에 도착 후 오전 10시 이후에 발표가 나온다는것을 확인하고, 10시 이후에 바로 KPC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했습니다. 결과는요?!

 

당연히(?) 합격입니다. 원래 자신있던 시험이기도 해서 당연히 붙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었지면 혹시나가 역시나였나 봅니다. 떡하니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지금 기분좋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기쁜마음을 만천하에 알리고, GTQ 1급 시험을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방금 로그인해서 확인해보니 이렇게 합격처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성적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보겠습니다.

 

100점 만점 중 84점을 받았군요.

 

그 아래로 쭉 내려가보니까 어디에서 감점을 받았는지에 대한 세부 내용이 나옵니다. 흠... 모양도구는 다 잘 한 것 같은데 왜 감점을 당했을까?! 이미지 배치는 솔직히 대충해서 감점 될 줄 알았습니다. (울음)

 

그래도 모든 문제는 평균 점수보다는 높게 나왔네요. 기분이 좋습니다.

 

GTQ 시험 원서 접수 방법

현재 GTQ 시험은 KPC 자격이라고 하는 사이트에서 총괄하고 있습니다. GTQ 뿐만 아니라 ETQ, ITQ, ERP, 서버관리 등등의 비중있는 국제 자격증도 다루고 있습니다.

 

 

위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아직 가입이 안 되어 있다면 가입부터 하시고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접수는 이곳에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 확인해보니 2019년도 GTQ 그래픽 기술자격 시험일은 떴으나, 아직 신청기간이 아니어서 원서접수신청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D-Day가 표시되어 있으니, 해당 날짜에 재방문해서 온라인 원서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접수시에는 증명사진파일이 필요합니다. PC에 이미지파일로 저장되어 있으면 됩니다. 개인정보 확인 후, 고사장 및 과목센터를 선택하시고 결제하신 다음에 접수증을 출력하게 됩니다. 이 접수증은 꼭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시험 일주전쯤 수험표 출력이 가능해 집니다. 수험표는 반드시 출력해서 시험장에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무조건 연습은 많이 할 수록 좋다!

천재여도 노력하는자는 이길 수 없습니다. 연습만이 살 길입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있지만, 저 역시 2일정도밖에 연습하지 않았습니다. 포토샵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국 포토샵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었다는 소리는 이미 충분한 사용을 해왔다는 이야기 이므로 이 부분은 결국 연습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포토샵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포토샵 프로그램과 친해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능은 어디에 있는지, 또 이 기능은 무슨 역할을 하는건지 어색하지 않을때까지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PC 홈페이지에서도 시험 응시자 분들을 위한 기출 및 샘플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들을 직접 연습해보시라고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포토샵 책을 구매 안 하셔도 됩니다. 이 기출문제만 주구장창 연습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문제풀이 부분을 함께 보셔야 합니다. 이 기능을 어디서 어떻게 적용시키라는건지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의 기능 설명 부분을 함께 익혀두시는게 좋습니다. 보니까 유튜브에서도 이 시험문제에 대한 풀이 과정을 강좌식으로 올리시는 분들도 꽤 있으므로 동영상도 보시면서 같이 따라서 연습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GTQ 연습용 응시 프로그램을 활용하자!

연습이라해도 진지하게, 실전처럼 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GTQ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이자 국제자격으로 인정받는 시험입니다. 그러니 시험을 한번 보시더라도 반드시 자격증을 따겠다는 마음으로 진지한 연습을 해보세요. 확실히 도움됩니다. 시험도 공짜로 보는게 아니잖아요? 약 삼만원정도 비용이 들어가는 시험이므로 꼭 합격해야 합니다! 본전은 뽑아야죠!

 

GTQ 연습용 수험자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방법

 

GTQ 연습용 수험자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방법

2018년도 11월 24일에 진행한 제 11회 GTQ 1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직업전문학교 다니면서 뭔가 하나는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한번 시험을 봤는데 다행히 잘 붙었습니다. 선생님이 잘 가르쳐주

rgy0409.tistory.com

 

위의 글을 꼭 읽어보세요. GTQ 연습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 본문 정독 후 반드시 꼭 읽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반드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기구는 꼭 챙길 것!

시험장에서는 당연히 PC로 모든것을 진행하겠거니 싶었는데, 그건 아니더군요. 시험지에 자신의 수험번호와 이름을 작성 후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니 필기구를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물론 필기구가 없으면 감독관이나 옆 사람에게 잠시 빌리면 되지만, 기왕이면 필기구를 챙겨가시기를 바랍니다.

 

가장 필요한건 자신감!

솔직히 자신감만 있으면 두려울게 없습니다. 하지만 이 자신감의 근원지도 충분한 연습 입니다. 저는 2틀밖에 연습하지는 않았지만 실전처럼 제대로 연습했습니다. 아니 연습이라고 생각 안 하고 실제 시험보는 것 처럼 진행했습니다. 4문제를 90분안에 푼다는게 생각보다 만만찮은 부분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전략을 펼칠지를 곰곰히 따져가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역순으로 시험보시기를 권장합니다. GTQ 포토샵 1급의 경우는 펜툴 기능도 활용해서 작업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1번과 4번의 경우인데, 특히 네개의 문제 중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건 4번입니다. 그래서 심리적 압박을 해소하고자 저는 4번부터 진행했습니다. 가장 큰 고비 하나를 끝내놓으면 아무래도 심리적으로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나서 그다음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3번을 해결하면 나머지 1번과 2번을 풀기는 상대적으로 쉬워집니다. 그래서 조급한 마음이 상당히 사라집니다.

 

4-3-2-1 로 시험을 보셔도 되고, 4-3-1-2 로 시험을 보셔도 됩니다. 1번에서는 무조건 패스 레이어를 만들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만약 이 패스기능에 전혀 자신이 없다면 과감히 포기하는것 또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패스 툴 하나 사용 못 했다고 실격당하지는 않습니다. 어설프게 진행하느니 차라리 자신있거나 만만한 기능들을 더 확실히해서 다른 부분에서 감점 안 당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합격 후 기분좋게 자격증 신청!

열심히 시험 보신 후, 합격 소식을 접하시면 자격증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원서 접수때와 마찬가지로 KPC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시면, 오른쪽의 카테고리에 자격증신청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셔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방금 신청을 끝냈습니다. 발급수수료와 배송비가 발생합니다.

 

연습만이 살 길이다!

GTQ 1급 시험,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그까이꺼 뭐 별거있나 싶은 마음으로 응시해 주세요! 이 글은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작성했으니 모두 정독 후 본격적으로 포토샵 연습을 열심히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혹시 2급을 보시려는 분들께서도 조금 더 욕심 내셔서 기왕 보는거 1급을 노려보시기를 바랍니다. 2급과의 차이가 많지 않습니다. 몇 개의 기능만 더 익혀서 1급 자격증을 거머쥐세요! 마지막으로 여기 아래에 있는 GTQ 연습 프로그램 글도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