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에서 가장 따기가 어렵다고 하는 머리카락 혹은 동물의 털 부분을 아주 손 쉽게 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흔히 이 방법을 "누끼" 따기라고들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누끼라는 키워드는 일본말로, "제외한다", "빼낸다" 라는 의미의 워딩 입니다. 따라서 누끼라는 말 보다는 우리나라 말을 많이 사용해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이미지를 하나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저는 그냥 사자 하나를 불러왔습니다. 크아앙!

 

왼쪽의 도구 툴에서 저기 표시된 퀵 셀렉트 툴 (Quick Select Tool) 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W 입니다.

 

그리고 사자만 대략적으로 선택합니다. 선택영역 빼기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시면 해당 영역은 제외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다 선택했으면, 위의 옵션 메뉴에 있는 Refine Edge (리파인 엣지)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Refine Edge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뷰 모드를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저는 Overlay 속성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저장시에는 새로운 레이어로 생성되게 설정해 둡니다. 아직 OK 는 누르지 마세요. 선택 영역 작업을 해야 하니까요.

 

지금 대략적으로 선택된 영역이 이렇게 구별이 될거에요. 현재 기본적으로 선택툴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사자 주변의 털 부분을 마우스로 왼쪽 클릭 드래그 하면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붉은색이 적당히 채워졌습니다. 사자의 수염 부분까지도 작업해 주세요. 그러면 흰수염이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게 보이실 거에요. 너무 많이 선택영역 작업을 하시면 뭉개지므로, 적당히 문지르시는게 좋스니다. 다 된것 같다면 이제 리파인 엣지 창을 OK 눌러주시면 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깔끔하게 사자의 털 부분이 잘 따졌습니다. 배경이 투명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레이어를 새로 만들어서 한번 색을 채워보시면 확실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꽤나 정교하게 털 부분만 쏙 선택되어졌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사람의 머리카락이라던지 기타 미세한 부분을 손 쉽게 딸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리파인 엣지 기능은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끝.

 

 

Adobe: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및 문서 관리 솔루션

Adobe는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달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www.adob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