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관세가 이번에는 나왔습니다. 희한하게도 관세는 랜덤으로 발생되는 것 같아요. 무슨 기준으로 선발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낚시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재수없으면 걸리는거죠. 아무튼 관세가 발생되면 통상적으로 세가지 방법으로 납부하는게 일반적 입니다.


첫번째는, 아예 인천 세관팀에서 계좌번호로 입금 요청을 하는 경우 입니다. 대체로 금액대가 낮은 경우에 이렇게 요구했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1~2만원대의 관세였을 때 입니다. 두번째는 아예 정식적으로 제 주민번호상으로 관세가 부과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는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셔서 세금 납부하듯 납부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메일로 관세에 대한 증서가 도착했을 것입니다. 이것을 출력해서 납기관용 부분만 잘라서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신분증도 지참하시어 방문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대행 입니다. 대행은 말 그대로 담당 세관팀에서 대신 납부를 해주는 서비스인데 수수료가 만만찮습니다. 15,000원이나 하다니! 차라리 그냥 내가 내고 말지... -_-


근데 직접 내려고 해도 직장을 다니시면 평일에 은행을 방문하는 행위 자체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을 통해서 관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저도 혹시나 싶어서 알아봤는데 역시 되네요. 은행은 아무 은행이든 상관 없습니다. 대한민국 1금융권 은행이면 아마 다 될겁니다. 방법은 자신의 주 거래 은행 홈페이지에 가셔서 "관세" 라고 검색해 보시고, 나오는 메뉴를 따라 그대로 진행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KEB하나은행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각 은행 홈페이지에는 이렇게 검색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관세" 라고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나오는 결과에서 관세 관련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것이 저의 관세 납부서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납부자 번호 입니다. 이 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조회방법을 "전자납부번호 조회" 로 맞추시면 바로 아래에 번호 입력칸이 생성됩니다. 그곳에 해당 번호를 - 없이 숫자만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에 이렇게 미납 관세에 대한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조회방법을 전체 미수납내역으로 맞추시고, 본인명의 납부분을 체크해서 조회하셔도 나옵니다. 그리고 이제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려서 납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납부할 계좌를 선택하시고 자물쇠 번호가 있다면 자물쇠 카드 번호로 입력하시거나 OTP가 있으시면 해당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이상이 없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완료 됩니다. 해당 관세는 즉시 내 통장에서 빠져나가는데 별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간적으로 관세 너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그지같은 관세! ㅠㅠ 납부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납부확인서를 영수증으로 출력해서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납부가 잘 마무리 되었는지 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무더운 여름, 추운 겨울 불편하게 직접 은행까지 가시지 않고 편리하게 집에서 PC를 통해 관세납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셨습니다. 앞으로 또 관세가 발생되면 이번에는 이렇게 한번 납부해 보세요.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