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랫동안 연구해오던 가장 최고의 고민이었고, 그리고 결론을 내렸다. 애드센스를 블로그 상단에 몇 개를 배치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 상단에 몇개를 넣으면 좋을지에 대한 개인질문도 몇 번 받았지만 솔직히 그전에는 확신이 없었는데, 이제는 확실해졌다. 지금부터 그 썰을 풀어보고자 한다.


최근 필자가 전해드린 것처럼, 애드센스 갯수 제한이 풀렸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애드센스보다 몇 개 더 추가해서 게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상단에 과연 몇 개를 넣을지... 애매해졌다. 필자도 실제로 이것때문에 일주일 정도를 고민한적이 있지만, 이제 확고하게 그리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 애드센스 상단 갯수는 필자는 1개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모바일에서 자칫 잘못했다가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걸릴 확률이 높음

다들 아시겠지만, 애드센스는 모바일에서는 상단에 250 X 100 사이즈로 고정이 된 광고만 게시할 수 있음이 명시되어 있다. 이번에 개정된 애드센스 정책은 광고 갯수의 제한 해제 부분이지, 이런 모바일 광고 상단의 광고 갯수에 대한 언급이 없었고, 이러한 사이즈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따라서, 연속 두개가 들어가버리면 250 X 100에 대한 규정을 어기게 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되도록 모바일을 위해서 가급적이면 광고는 하나만 쓰는것이 좋을 것 같다.



2. 시작부터 너무 조잡해 보임

필자의 블로그가 만약 상단에 2~3개의 애드센스로 시작된다 가정해보자. 여러분들 느낌은 어떻겠는가? "친절한효자손 이 작자는 아주 그냥 광고에 목숨거는 그런 녀석이로구만?" 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분명 지금보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콘텐츠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콘텐츠를 위해서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닌, 광고를 위해 운영하는 블로그 같다는 느낌이다.


3. 상단 두개여도 결국 둘 중 하나만 수익발생이 높을 뿐!

한때 상단에 두개의 애드센스를 게시했었던적이 있다. 근데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왼쪽의 애드센스가 오른쪽 애드센스보다 더욱 클릭율이 높았던 것이다. 아무래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가는 그런 습관 때문에 왼쪽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모양이다. 결국 오른쪽은 있으나마나한 광고가 되었다. (오히려 하단광고보다도 수익이 적었다)


4. 어떻게든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광고 위치가 최고!

필자의 블로그처럼 오른쪽 상단에 자리를 차지하고 바로 왼쪽부터 글을 써내려가기 시작한 저 광고위치가 가장 최고의 광고위치라고 생각을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글을 읽어내려가기 때문에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이 높고, 클릭율 또한 높을 수 밖에 없다. 무조건 광고는 커야 좋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상단의 애드센스 크기는 적당히 크면 좋다. 블로그를 방문하신 방문객은 광고를 보려고 들어온 게 아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 알아보기 위해서 들어온거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광고가 눈에 띄어 얻어걸리는것일 뿐이다. 만약 상단의 가장 큰 가로형태의 와이드광고를 게시하면 본문 내용을 보기 위해 스크롤을 내리는 순간 끝장이다. 너무 커도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절대적으로 믿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지금 필자는 올해의 애드센스 최고 수익을 이번 12월달에 찍게 될 것 같다. 위치도 아주 좋은 것 같고, 더 나아가 반응형으로 바꾼것을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다. 애드센스로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 해보고 싶다면 한번 반응형으로 갈아타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