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손그림 그리기 ▶ 라이브페인트 (Live Paint) 사용 방법


일러스트레이터로 간단한 펜시그림, 손그림 등을 연구하고 있는데 괜찮은 방법을 알아내었다. 이 방법은 깔끔하면서도 면 색상을 한번에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마 외국의 일러스트레이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쓰는 방법인 것 같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그러하다 라는 만화모임에서 활동하시는 백년코딩 이라는 분께서 직접 링크해 주신 유튜브 강좌를 보면서 알게 되었다. 매우 감사할 따름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손그림 그리기 ▶ 라이브페인트 (Live Paint) 사용 방법


필자가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는 CC 2015 버전이다. 참고하길 바란다.




우선 간단한 예시로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다. 선툴을 이용해서 이렇게 면을 만들어 보겠다. 하지만 보여지는 것만 이렇게 보일 뿐...실제로 일러스트레이터 상에서 저건 단지 선이 네가 있는 것 뿐이다.




이렇게 4개를 단지 그린 것 뿐! 이제 이렇게 눈으로 보여지는 사각형이 생겼는데 여기에 면색을 넣어보도록 하겠다.




우선, 선을 면으로 바꾸기 위해서 익스팬드를 하도록 한다. Object > Expand 를 하도록 하자.




익스팬드 창이 나온다. 바로 OK를 클릭한다.




이제 선이 면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저 가운데 사각형 부분은 텅 비어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색을 입힐 수 있다.




Object > Live Paint > Make 하도록 한다.




그러면 이렇게 선택사각형의 모서리와 중간 중간에 이런 아이콘이 생기면서 뭔가 바뀌었다.




드디어 면 색을 넣을 수 있다. 이제 선택툴에서 Live Paint Bucket 툴을 선택한다. 단축키는 K 이다.




면색을 바꿔서 한번 해보자. 우선 필자는 레드계열로 변경해 보았다.




그대로 가운데 사각형 부분에 클릭! 하는 순간 이렇게 색이 변경된다.




다른 색을 넣어도 잘 변경된다. 그리고 이렇게 면 부분 주위에 저렇게 바리게이트처럼 경계가 표시가 된다. (빨간색부분) 이 방법은 막힌곳에 페인트툴을 부어서 색을 칠해주는 방법으로 포토샵에서 페인트툴의 원리와 비슷하다.




이런 방법을 통하여 간단하게 필자의 캐릭터인 효자곰을 그려보았다. 역시 귀여운 효자곰! 후후후... 이제 앞으로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림을 그려보도록 하겠다. 여러가지 이모티콘 팬시그림들을 쉽고 깔끔하게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ㄲ>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