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그냥 삼각형을 만드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면 세 모서리의 길이가 모두 같은 정삼각형은 어떻게 만들까요? 이건 더 쉽습니다. 별모양 도형툴로도 만들 수 있지만, 어차피 정삼각형은 그 자체로 사용할 목적이므로 더 쉬운 다각형툴을 활용해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오른쪽 도형툴을 꾸욱 누르고 계시면 이렇게 다양한 도형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Polygon Tool 을 선택합니다. 선택하는 방법은 꾸욱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에 다양한 도형 창이 나올 때, 그냥 마우스로 가셔서 클릭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에디트 화면에서 그대로 드래그를 하시면 이렇게 다각형 형태로 미리보기가 나오게 됩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여 드래그하는 상태에서 화살표 위/아래 버튼을 눌러보세요. 화살표 위 방향은 다각형의 선분이 점차 늘어납니다. 사각형에서 오각형, 육각형... 점점 증가하죠. 반대로 화살표 아래 방향은 줄어듭니다. 가장 최소한의 선분으로 면을 구성하는것이 바로 삼각형 형태죠. 그러므로 화살표 아래 방향을 누르고 계시면 정삼각형 형태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마우스를 떼시면 미리보기에서 보여진 형태 그대로 삼각형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뭔가 반듯하게 만들고 싶으시면 Shift를 누르시면서 위의 과정을 작업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Shift를 누른 상태로 완성된 정삼각형 입니다. 밑 선분이 수평하게 정렬되어 정삼각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여 정삼각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각형도형툴을 선택한 상태로 에디트 화면에서 아무 빈 공간이나 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Polygon 창이 뜹니다. 여기에는 두가지 입력항목이 있습니다.


Radius : 선분의 길이 (포인트 단위)

Sides : 선분의 갯수 (3은 삼각형, 4는 사각형, 5는 오각형...)


따라서 나는 선분의 길이가 100 포인트인 삼각형을 만들고싶다면 100과 3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응용하여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양한 각도의 삼각형, 크기가 각각 다른 정삼각형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쉽지요?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