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요새 날씨가 추워져서 감기도 조심해야 하겠지만, 컴퓨터 바이러스도 극성인가 봅니다. 우연찮게 구글링을 하다가, 랜섬웨어 라고 불리우는 바이러스를 알게 되었는데 완전 악질 바이러스 더만요? 한마디로, 랜섬웨어는 내 PC의 각종 문서들을 사용자 몰래 암호화를 걸어버리고 "낄낄...이 암호를 풀려면 돈을 내놓으시지?" 라고 공갈협박을 하는 악질 바이러스 입니다. 만든사람은 천재임과 동시에 아주 빌어먹을놈 입니다.


랜섬웨어 (Ransom Ware) : 미국에서 발견된 스파이웨어 등의 신종 악성 프로그램. 컴퓨터 사용자의 문서를 볼모로 잡고 돈을 요구한다고 해서 랜섬(RANSOME) 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잠입해 내부 문서나 스프레이시트, 그림 파일 등을 제멋대로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만들거나 첨부된 이메일 주소로 접촉해 돈을 보내 주면 해독용 열쇠 프로그램을 전송해 준다며 금품을 요구하기도 한다. (출처 :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이런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의 개인 고유 파일들을 인질삼아 돈을 요구하는 겁니다. 컴퓨터계의 인신매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랜섬웨어 바이러스 감염경로는?

대부분 인터넷 다운로드를 통해서 파일로 들어옵니다. 사용자는 이를 전혀 모르는 상황이죠. 특히, 외국사이트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시겠지만... 외국사이트 함부로 들어가시면 안되겠습니다. USB로 감염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랜섬웨어 바이러스 예방하기

랜섬웨어 또한 일반 바이러스와 개념자체는 크게 차이 없습니다. 결국은 예방만이 답인데, 위에서 언급했듯!


1. 가급적 모르는 사이트 (검증된 사이트 제외) 에서는 다운로드를 하지 않습니다. 특히 외국사이트!

2. 모험을 즐기시는 분이시라면, 다운로드는 하되, 확장자가 EXE 로 된 파일은 왠만하면 모험을 피합니다.

3. 압축파일로 된 파일은 되도록 다운로드를 하지 않습니다.

4. 압축파일로 된 파일을 받았는데, 압축을 풀기전에 혹시 파일 목록들이 뭐로 구성되었는지 확인하고 풉니다.

(내가 찾는 파일이 목록에 없다면, 과감히 지울줄도 아는 박력도 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백업을 하는 것 입니다! 내 파일은 소중하니까요.


랜섬웨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닶이 없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일단 진정하시고 "후... 마침내 나도 당해버렸군!" 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세요. 세월호 블랙박스 데이터 복원도 해냈다고 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데이터복구업체 명정보기술 조차도 [랜섬웨어 감염된 문서 복구 실패] 를 하였기 때문 입니다. 일단 걸리면 포기를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랜섬웨어 만든 XXX에게 돈을 주는 매우 어리석은 행동은 더더욱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따라서 평소 백업이 답입니다. 기간을 정하시고 자주 진행하세요. 제 경우는 최소 한 달 정도를 백업 데이로 정했습니다. 매달 말 30일이 바로 백업데이 입니다. 백업은 단순히 C 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를 D 드라이브로 백업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만약 바이러스 걸린 PC라고 한다면 치료해도 찝찝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포맷해 주는게 좋습니다.


1. USB나 외장하드에도 안전하게 백업을 해 둡니다. D드라이브도 결국 내PC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내 PC와 연결 안된 저장장치에도 백업을 해 둬야 더욱 안전합니다)

2. 클라우드에도 백업해 두면 좋습니다.

3. 좀 귀찮으시겠지만 문서들은 한번에 압축파일로 묶에서 암호를 걸어두시고 백업합니다. (암호는 평소 자주 쓰시던 것으로 하시는게 좋음)


랜섬웨어침해 대응센터가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 입니다. 원래 랜섬웨어 암호화 해제 툴을 제공하는 공식 홈페이지도 있었는데 지금은 사라진 것 같습니다. 아쉽군요.



이곳에서 제공하는 발자국 이라는 데이터 백업 프로그램이 있는데...이것도 살펴보니 결국 내 하드에 백업을 하는 방식이더군요. 위의 공식홈페이지에 가셔서 발자국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실 분들은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역시 가장 좋은건 별도로 백업을 안전하게 두군데 이상 해두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데이터는 자신이 지킵시다. 백업을 항상 생활화 합시다. 제가 가진 습관 중 가장 좋은 습관이 저는 백업을 일주일에 항상 한번씩 외장하드에 백업을 하는데요, 저도 사람인지라 PC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때마다 데이터 걱정 안하고, 바로 포맷해 버립니다. 그러면, 부디 안전한 다운로더가 되시기를, 그리고 랜섬웨어와의 인연이 없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