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간만에 구형 노트북 써멀구리스 재도포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집들이 하면서 겸사겸사 같이 진행하는거죠. 노트북은 2016년형 LG 14인치 그램! 모델명은 14Z96 입니다. 이거 분해하는건 뭐 일도 아니죠? 고무발에 숨겨진 나사 4개만 풀어주면 됩니다.

 

고무발 위치는 딱 보이시죠? 각 모서리쪽 저 고무발을 핀셋같은 도구로 재껴주시면 됩니다. 양면 테이프로 발라져 있지만 강력한 녀석은 아닙니다.

 

저는 알리에서 아예 핀셋 도구 세트를 구매했습니다. 기존에 쓰던건 분실을 했기 때문이죠.

 

 

Stainless Steel Precision Antistatic Electrostatic Tweezers Set Maintenance Tools Professional Electronic Tweezers 10pcs - AliEx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겁니다. 가성비 좋은 핀셋 도구 세트라고 생각해요. 전용 파우치도 있고요. 돌돌말아 보관하면 됩니다.

 

분해는 순식간에 끝났습니다. 노트북 분해야 뭐 껌입니다.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 시절때 밥먹고 맨날 이것만 했으니까요. 엘지 노트북이나 삼성이나~ 로고만 다르지, 똑같습니다. 일단 히트파이프부터 분리해 봅니다.

 

역시 시간이 많이 흘러서인지 써멀구리스가 많이 노후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뭐다? 당연히 새로 도포해 주었습니다.

 

히트싱크도 싹 다 깨끗하게 닦아줬습니다. 그대로 다시 장착하고 온도를 재보니 큰 차이는 없습니다. 사실 쿨러도 작기 때문에 써멀구리스 재도포만으로는 온도가 내려가는건 큰 효과는 없습니다. 이건 모든 얇은 랩탑 제품군들의 고질병이라고 봐야하죠. 구조상의 한계인 것입니다. 그래도 아예 청소를 안 하는것보단 당연히 청소를 해주는것이 노트북 수명 연장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아무튼 LG 그램 14Z96 노트북은 바닥 부분의 고무발을 제거 후 나사를 풀어준 다음에 안 쓰는 마그네틱 카드라던지 헤라로 틈을 만들어서 분리해 주시면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