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드디어 핫스왑을 지원하는 기계식 무선 키보드로 교체했습니다. 결국 지르고 만 것입니다. 핫스왑은 못 참거든요. 이제 적당히 사용하다가 질리거나 실증나면 자유롭게 스위치 축을 교체해서 새로운 키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당장은 당연히 순정 상태로 쭈~욱 사용을 할 것입니다. 혹시 예전에 작성했던 글을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핫스왑 키보드 여정 글이었는데 말이죠.

 

핫스왑 지원하는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를 찾아 헤매다

 

핫스왑 지원하는 풀배열 기계식 키보드를 찾아 헤매다

자자! 시작부터 갑자기 뜬금없이 맞춤법 이야기를 해서 좀 그런데 그래도 많은 분들이 햇갈려하실수도 있어서 짚고 넘어갑니다. 헤매이다는 잘못된 표현이고 헤매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또한

rgy0409.tistory.com

네. 이 글입니다. 결국 LT104 제품으로 선택한 이유는 너무 분명합니다. 본문 글을 다 읽어보시면 충분히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색감이 너무 훌륭하도다

뽁뽁이에 돌돌 쌓여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흐음.... 모서리가 다소 함몰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 배송 컨테이너에는 꽤나 엄청난 제품들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뭐 상관 없어요. 내용물만 멀쩡하면 됩니다.

 

테마는 두 가지였는데 블랙 계열은 지금까지 징하게 사용해와서 질렸기에 밝은 회색톤을 백그라운드로 하는 블루 테마를 골랐습니다. 레트로한 느낌이어서 너무 마음에 듭니다. 구성품은 별거 없죠? 사용 설명서와 키보드, 키캡 리무버, C타입 유선 케이블입니다.

 

가장 궁금했던 LCD 창의 모습입니다. 전원을 켜면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바로 오른쪽에는 조그 다이얼도 있습니다. 영롱하군요.

 

바닥 부분입니다. 높이 조절을 위한 발이 있습니다.

 

오른쪽 발 안쪽에는 USB 2.4GHz 무선 동글이 들어있습니다.

 

LT104가 또렷하게 보이는 제품 라벨도 보입니다.

 

전원 스위치도 있습니다.

 

키캡을 하나 분리해 봅니다. 오테뮤 스위치로 보여지는 연한 하늘색의 축이 보입니다. 청축으로 햇갈릴 수 있겠으나 리니어 타입의 축입니다. 딸각거린다거나 걸림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작동 개시

일단 전원을 켜봅니다. LCD창에는 가장 먼저 날짜와 시간, 배터리 잔량 표시 아이콘이 출력되고 하단에는 현재 연결 상태 및 설정된 기능에 대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가시성이 뛰어납니다. LCD 창에 대한 자세한 설정은 전용 유틸리티를 설치해서 변경 가능합니다. 그래봐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움짤 정도지만요. 저는 움짤 이미지가 아니라 저 시간 설정을 좀 바꾸고 싶습니다. 근데 키보드 자체적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하더군요. 반드시 프로그램을 통해 변경해야만 합니다.

 

언어 변경은 키보드 자체적으로 가능하고요.

 

키보드 백라이트도 지원합니다. 근데 다소 방이 밝기에 티가 잘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잠시 불을 모두 꺼서 암흑의 성소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주 영롱합니다. 마음에 듭니다. 백라이트 컬러 변경은 키보드 조그 다이얼 자체만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잘 사용해온 iKBC W210 무선 키보드를 치우고 LT104로 교체한 컴퓨터 책상 전체 모습입니다. 분위기가 좋습니다.

 

시간 변경하기

키보드 LCD창이 있는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현재 날짜와 배터리 잔량, 시간을 알 수 있는 부분이 말입니다. 딱 원하던 기능이었습니다. 또한 현재 연결 상태 및 오른쪽 숫자 패드 활성화 여부와 Win키가 잠겨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아이콘으로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당연히 CapsLock키 작동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켜진 경우에는 잠금 아이콘과 숫자 아이콘 사이에 A라는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시간을 변경하려면 무선 방식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유선 연결이 필요합니다. C타입 단자는 키보드 윗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단순합니다. 시간과 TFT 움짤 이미지에 대한 부분만 전용 프로그램으로 세팅 가능하고 나머지는 키보드의 조그 스위치로도 어느정도 설정 가능합니다. 일단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LT104 전용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실행하시면 기본적으로 키 축에 대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나머지는 대부분의 키보드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비슷하고요. 일단 시간 설정이 급하기에 이것 저것 살펴본결과 왼쪽의 1.TFT 아이콘을 눌러서 오른쪽에 보이는 2.Time Syns 버튼을 누르면 현재 PC와의 시간 동기화가 순식간에 끝납니다. 당연히 날짜도 동기화 됩니다.

 

순식간에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아! 유선 연결 시에는 당연히 유선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조그 다이얼을 돌려서 Connect로 들어가 변경하면 됩니다. 유선이 연결되면 충전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충전시에는 스마트폰처럼 LCD 배터리 아이콘에 번개 표시가 됩니다.

 

축(Switch) 교체해보기

테스트삼아 핫스왑 기능을 써봅니다. 축을 바꿔보겠습니다.

 

체리 MX 축과 호환 가능! 리니어 KTT Kang V3 백축 스위치 후기

 

체리 MX 축과 호환 가능! 리니어 KTT Kang V3 백축 스위치 후기

얼마전에 키보드 핫스왑에 대한 글을 작성한 바 있습니다. 핫스왑이란 전원이 공급되는 상황에서도 교체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계식 키보

rgy0409.tistory.com

축은 이것입니다. 이미 셀프 검증을 마친 스위치죠.

 

스위치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LED가 보이는군요. 좋습니다.

 

키캡은 이중사출 방식의 PBT 입니다.

 

WASD 축을 교체해본 모습입니다. LED가 방해받지 않는 축이어서 기존의 오리지널 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마무리

키감은 마치 작은 조약돌을 또롱 또롱 두드리는 느낌입니다. 디자인도 마음에 듭니다. LCD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전체적으로 다 만족스럽습니다. 바라는건 딱 하나! 잔고장없이 오래 오래 사용하는 것 뿐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할 것들이 많거든요. 축과 키캡 등등 여러가지를 시도할게 참 많습니다. 부디 좋은 IT 키덜트가 되기를 바랍니다. 키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51.82US $ 50% OFF|Langtu LT104 Wireless Mechanical Keyboard Screen Bluetooth Wired 3 Mode 104 Key RGB Backlit Hot Swap Office G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