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제 이 제품을 끝으로 윈도우에서 Aptx-LL 연결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정말 궁금했기에 모험이 계속되었었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근 알리에서 여러 오디오 관련 제품들을 구매했었죠? 그게 다 오늘을 위한 여정이었던 것입니다. 고생한 보람이 확실히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R80 블루투스 오디오 리시버

패키지 박스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보통 알리에서 구매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이렇게 완벽한 패키지 상태를 갖추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블루투스 송신기나 수신기들은 더욱 그렇죠. 처음에 패키지만 보고 뭔가 비싼 제품을 샀나 싶었습니다. 그 정도로 포장 상태가 완벽해서 감동이었습니다. 이게 첫번째 놀라움이었고요.

 

아니 단순 박스가 아니라 이거 진짜 농담 아니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패키지같은 느낌입니다. 포장에 진심인 회사인 것 같습니다. 개봉하니 바로 본체인 블루투스 오디오 리시버가 보입니다. 간단 설명서도 보이는군요.

 

좀 더 가까이 클로즈업해서 한장 더 찍어봤습니다. 이번 제품은 포장 상태를 최대한 어필하고 싶어졌습니다. 이런 회사는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R80 블루투스 수신기의 모습입니다. 정면에는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홀이 있으며 마이크 입구도 보이는군요. Lazata 라는 명칭은 이 제품의 네이밍인 듯 싶습니다. 이 제품의 스팩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 Glazata

블루투스 버전 : 5.1 + EDR

블루투스 칩 : QCC3034

블루투스 프로토콜 : A2DP / AVRCP / HSP / HFP

오디오 디코딩 : SBC / AAC / AptX / AptX-LL

마이크 : 내장 마이크

배터리 용량 : 280mAh

대기시간 : 약 130시간

음성 통화 사용 시간 : 최대 20시간

음악 감상 사용 시간 : 최대 20시간 (볼륨 중간)

기타 : CVC 노이즈 캔슬링 기술

크기 : 22 x 75 mm

무게 : 약 18g

무난한 사양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건 aptx-LL 연결이 제대로 되느냐죠. 두근두근합니다.

 

정면 기준으로 왼쪽에는 볼륨 조절 버튼과 아날로그 전원 스위치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전화 수신 버튼과 재생/일시정지 그리고 이전/다음 트랙 버튼이 있습니다. 음악 감상 시 요긴하게 사용하는 버튼들이죠.

 

맨 하단에는 C타입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3.5mm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즉 이 제품은 유선 이어폰을 절반 정도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바꿔줍니다. PC에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고 R80에 연결하기에 PC를 사용하다 중간에 일어나 화장실에 가도 됩니다. 유선 이어폰을 꽂은채로 말이죠. R80 또한 제 몸에 붙어있다면 말이죠.

 

추가 구성품으로는 전용 파우치, 3.5mm 플러그 선, 충전을 위한 C타입 케이블이 있습니다. 3.5mm 양쪽 플러그 선이 있는 이유는 스피커에 연결해 사용하면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가지고 있는 삼성 번들 유선 이어폰을 연결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BT-W3이 정답이로구나!

드디어 두근거리는 순간입니다. BT-W3으로 aptx-LL 연결을 시도했습니다. 처음에는 SBC로 연결되길래 버튼을 한 번 눌렀더니 노란색으로 변하더군요. aptX-HD로 연결되었다는 뜻이죠. 다시 한 번 누르니까 드디어 그토록 바라던 화이트 LED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AptX-LL로 연결이 된 것입니다. 이제 절반은 성공입니다. 남은건 실제로 사운드의 퀄리티 및 레이턴시 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체감만으로 판단하게 되겠지만요.

 

사운드 퀄리티는?

오잉? 의외로 소리가 좋습니다. 매우 준수합니다. AptX-LL 기술이 최대한 레이턴시를 줄이려고 고음질 압축을 포기했다는 이야기도 들은 바 있는데 저의 막귀로는 솔직히 지금까지 잘 사용해오던 2.4Ghz 무선 이어폰 제품들과의 차이점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음악 감상하기에도 괜찮아요.

 

로우 레이턴시는?

가장 궁금했던 것이죠? 지금까지 제품들을 구매한 목적이 이겁니다. 과연 AptX-LL은 딜레이가 있나 없나! 제일 궁금했습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고양이 영상입니다. 울음소리와 입모양이 일치해야 진정한 로우 레이턴시가 되겠죠! 그 결과는?!

 

그렇습니다. AptX-LL은 진짜였던 것입니다. 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요. 기존에 사용중이던 2.4GHz 무선 이어폰들과의 괴리감이 없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혹시 몰라서 영화도 한 번 때려봤습니다. 대사와 입모양이 일치합니다. 딜레이로 인한 불편함을 전~혀 느낄 수 없었습니다. 더욱 기분이 좋아집니다. 게임도 한 번 실행해서 두 시간 이상 플레이 해봤습니다. 유선 이어폰과의 차이점을 느낄 수 없습니다. 너무, 그리고 더욱 기분이 좋아집니다. AptX-LL 코덱은 윈도우에서 정말 필요한 코덱이었던 것이었습니다. 무선 오디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게 정답이었어요!

 

추가로 마음에 들었던건 바로 사용 시간!

저는 눈 뜨자마자 홈트레이닝을 약 한 시간 정도 하고 이후부터 바로 PC앞에서 온종일 있습니다. 잠 들기 전까지 말입니다. 식사 시간에도 PC를 켜둡니다. 아무리 못해도 최소 10시간은 사용합니다. 즉 R80 블루투스 리시버의 최소 사용시간도 10시간이라는 뜻입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2.4GHz 무선 이어폰 제품군들은 길어야 2~3시간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여러개를 구매한 것입니다.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려고요. 허나 R80 제품은 진~~~짜 사용시간이 엄청 깁니다. 제품 홍보 페이지에 약 20시간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던데 진짜 그런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목요일날에는 홈트할 시간 없이 PC로 작업할게 많은 날입니다. 그래서 목요일은 무조건 스케쥴을 다 비워둡니다. 즉 눈 뜨자마자 씻고 바로 컴퓨터를 사용하니까 최소 15시간은 사용합니다.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장시간 사용 가능한 무선같은 유선 이어폰 시스템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반쪽짜리 무선 이어폰같지만

아시다시피 R80은 블루투스 리시버 제품입니다. 완벽한 무선 이어폰이 아닙니다. 유선 이어폰 또는 유선 스피커를 블루투스 리시버를 사용함으로서 반쪽짜리 무선 블루투스 기기로 만들어주는 서포트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무선 이어폰 대비 불편한 부분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일단 유선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습니다. 이건 죽었다 깨어나도 해결 불가능한 부분이죠. 하지만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케이블이 짧은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근데 선이 짧은 유선 이어폰은 제품군이 거의 없습니다. 있어도 뭔가... 너무 저렴해서 음질이 엄청 구릴 것 같은 기분입니다. 알리에서 봐둔 제품이 있긴 한데 사운드 출력이 별로라서 구매를 미루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일반적인 유선 이어폰을 사용중인데 엄청 큰 불편함은 없는 편입니다.

 

또 하나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R80 리시버를 옷에 걸어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목 부분에 걸어두는 편이죠. 저도 여기 저기 걸어봤는데 목 쪽에 걸어두는게 가장 무난하더라고요. 리시버 본체가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이어폰 케이블도 더 아래로 축 쳐져서 불편해지더라고요. 굳이 단점을 꼽자면 이런 부분일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끊김이 아직 한 번도 없음

이건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을 것 같은데, 놀랍게도 끊김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거리가 멀어질수록 끊어지는건 기술력 한계의 영역이니 당연하게 발생하는 문제지만 그냥 컴퓨터 앞에서 사용 도중에 신호가 끊기는 현상은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이보다 비싼 2.4GHz 무선 이어폰 제품들은 전용 동글이가 있어도 끊어지는 일이 좀 있었는데 말이죠. AptX-LL 코덱이 이렇게나 좋은 것이었다니?! 너무나도 만족스럽습니다.

 

외전 : BT-W3 말고는 선택지가 없나?

본문에서 소개시켜드린 크리에이티브 BT-W3 송신기가 다소 비싼감이 있어서 혹시 알리에서 코덱 선택이 가능한 비슷한 제품이 있나 싶어 찾아보니 아래의 녀석이 있었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지연 블루투스 오디오 송신기 YET-T9 (PEL_0NG3) 사용 후기 (사블 BT-W3 비교)

 

마무리

이렇게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는 글도 정말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저지연 무선 이어폰 환경을 꿈꾸시는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시면 또 하나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R80 블루투스 리시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판매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4986616884.html?aff_fcid=332a10dd81e34398b9032927bd676d30-1688383662821-00918-_Dee98Kl&tt=CPS_NORMAL&aff_fsk=_Dee98Kl&aff_platform=shareComponent-detail&sk=_Dee98Kl&aff_trace_key=332a10dd81e34398b9032927bd676d30-1688383662821-00918-_Dee98Kl&terminal_id=a0a971047b0b4a39810c08db170ee936&afSmartRedirect=y

Welcome to AliExpress! Sign Out Register Sign in   My Orders My Coins Message Center Payment Wish List My Coupons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