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만원대에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USB 네트워크 와이파이 제품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놀랍게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검색해보면 아무리 저렴해도 3만원 이상은 줘야 구매 가능합니다. 그 이하는 WiFi5 버전입니다. 혹시 알리에서는 저렴하면서도 성능 준수한 제품이 있지 않을까 싶었고 바로 검색을 진행했습니다. 역시 알리는 사람 빼고 다 판매하는 듯 합니다. 찾았습니다. 현재 집에서 제가 데스크탑을, 남동생은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놋북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해서 조금이나마 속도를 올려보고자 WiFi6를 지원하는 USB 네트워크 어뎁터를 찾아 헤메였던 것입니다.

 

Pix-Link AX1800 WIFI6 USB 네트워크 어뎁터

가격은 약 16,000원! (2022.12.23 기준) 놀라운 가격입니다. 게다가 무료 배송! 끝입니다. 알리에서 약 두 시간 정도 찾아보았으나 이 사양에 이 제품보다 괜찮은건 못 찾았습니다. 최신 와이파이 기술인 802.11ax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AX1800이라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AX1800이라함은 5GHz와 2.4GHz 듀얼 채널을 의미하며 각 속도는 최대 1,201Mbps와 573.5Mbps입니다. 그래서 이 둘을 합쳐 약 1,800으로 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종의 숫자마케팅입니다. 여기에 USB3.0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ax 와이파이를 지원하기에 하위 버전인 a, b, g, n, ac를 모두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USB 네트워크 어뎁터와 사용 설명서입니다. 설명서는 중국어로 표기되어 있어서 파파고를 사용해 번역해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나 보통 이런 제품들은 일단 그냥 PC나 노트북에 꽂아보면 바로 인식할 것입니다.

 

안테나는 이렇게 재껴서 사용합니다. 매우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사용해보기

이제 노트북에 연결해봅니다. 연결하자마자 바로 인식하는군요. 드라이버는 보통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경우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USB에 연결하니 가상CD 드라이브가 인식됩니다. 아마도 자동으로 드라이버 설치가 되지 않는 컴퓨터 환경에서 수동으로 설치하라는 아주 착한 배려일 것입니다. 이 제품 제조사는 센스가 제법 있습니다. 이 부분은 무척 마음에 듭니다. 전 그냥 혹시 몰라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아무래도 최적화된 드라이버일 것이니까요.

 

설치 완료 후 장치 관리자의 모습입니다. Realtek 8832BU Wireless LAN WiFi 6 USB NIC라는 장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 측정

이건 그냥 노트북에 있는 와이파이5를 사용해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평균 500Mbps 정도 나옵니다. 참고로 저의 집은 유플러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림 버전 말구요. 이론적 속도는 괜찮은데 실제 사용해보면 그저 그런 속도를 뽑아주곤 했습니다. 와이파이 공유기가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만 구형의 노트북은 기가 와이파이 모듈이 아니기에 다운로드 최대 속도는 10MB/s를 넘어서지를 못합니다.

 

다음은 PIXLINK WiFi 6 USB 네트워크 어뎁터로 연결했을 때입니다. 평균 속도는 710Mbp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이제 노트북은 와이파이 모듈이 두 개가 된 셈입니다. 그래서 와이파이도 두 개 모두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렇게 듀얼 와이파이 연결을 했다고 속도 향상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 개의 와이파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다른 와이파이가 이를 어느정도 커버해준다는 부분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백업 와이파이인 것입니다.

 

실제 다운로드 속도

와이파이 다운로드 속도는 사이트마다, 서버마다 다르겠지만 그냥 일상적인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경우라고 가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여러곳을 테스트한건 아닙니다. 평소 저는 구글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임시로 사진 백업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고 이것을 노트북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했습니다.

 

대략적인 다운로드 평균 속도는 약 40Mbps 정도로 나와주는군요. 노트북에 내장된 와이파이5 속도보다 무려 4배 정도 빠릅니다. 이 정도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큰 기대를 안 해서 그런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여러분들의 노트북도 혹시 와이파이가 구버전이어서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별도의 USB 와이파이 네트워크 어뎁터 제품을 사용해 보는것은 어떨지요? 참!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연결되어야 하는 메인 인터넷 회선은 당연히 기가인터넷이어야 합니다. 메인 회선 속도가 기가급이어야 기가 속도를 지원하는 와이파이나 유선이나 제 속도를 낼 수 있을 테니까요.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직접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15.03US $ 40% OFF|PIXLINK WiFi 6 USB Adapter 2.4G & 5G AX1800 High Speed Wireless Dongle Network Card WiFi6 Adapter USB3.0 For W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