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랜 관련 제품을 알리에서 연달아 구매해서 후기글을 남겼었지요? 오늘은 마지막 제품 되시겠습니다. 이번에는 기가인터넷급 USB 유선랜 네트워크 어뎁터입니다. 이 제품 또한 구형의 디바이스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가령 구버전 노트북의 경우에는 기가인터넷 모듈이 없습니다. 만약 우리집은 기가인터넷 회선인데 노트북에서도 기가인터넷급 다운로드 속도를 만끽하고 싶다면 별도의 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오늘의 제품이 바로 그것입니다.
Realtek RTL8156 칩셋을 사용한 2.5Gbps USB 유선랜장치
이 제품도 가격이 아주 그냥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저렴합니다. 만원 초반대면 1Gbps를 지원하는 유선랜 USB 장치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퀄리티도 우수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에 C타입 포트입니다. 칩셋은 리얼텍 RTL8156을 사용합니다. 이 스팩으로 국내에서 구매한다해도 2만원 이상은 지불해야 합니다. (작성일 : 2022.12.24 기준) 하지만 알리에서는 반 값에 구매 가능하지요. 제품은 뽁뽁이에 돌돌 말려서 안전하게 도착했습니다. 구성품은 USB 유선랜 본체와 드라이버 파일이 담긴 미니CD입니다. 근데 요즘은 ODD를 거의 안 쓰죠? 차라리 인터넷으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설명서나 하나 스윽 넣어줬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러면 CD 가격이 빠지니까 조금이라도 가격이 떨어질텐데 말입니다.
RJ45 단자 부분은 알루미늄 재질이라 공랭에 탁월합니다.
사용해보기
제 노트북은 C타입 USB 포트가 두 개나 있기에 일부러 USB 유선랜 어뎁터도 C타입으로 구매했습니다. 노트북에 연결 완료 후 유선랜 케이블도 잘 연결시켜 줍니다. 참고로 기가인터넷은 CAT.5E 이상의 RJ45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노트북 부팅 완료 후 장치 관리자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보시는 것처럼 Realtek Gaming USB 2.5GbE Family Controller 라는 장치로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대부분 드라이버를 자동 인식하게 됩니다. 현재 노트북에는 윈도우11을 설치해서 사용 중입니다. 만약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 된 상태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어 드라이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바로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매우 양호하군요. 순간 최대 속도는 1.3Gbps까지도 측정 되었습니다. 허나 이건 이론적인 속도죠.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어떨까요?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한 속도입니다. 평균 50bps 내외로 왔다 갔다 하는군요. 최대 75Mbps까지 찍혔습니다. 양호한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음에 듭니다. 만원 초반대 제품 치고는 마감 상태도 훌륭하고 속도까지 잘 나와주니 더 이상 바랄것은 없습니다. 이대로 고장없이 쭈욱 유지 되었으면 하는 바람 뿐입니다. 자세한 제품 정보는 아래의 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시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